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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고찰

인쇄매체와 방송매체

by 극승 2025. 3. 17.

 

[인쇄매체의 활용]

- 인쇄매체의 형태는 텍스트, 표, 그림, 이미지와 같이 시각물로 구성되어 있고 가장 기본적인 교재와 학습자료를 구성하고 있음. 

- 원격교육에서는 인쇄매체를 통한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교재 집필 방법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을 촉진하고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였다.

 

학습참여 촉진 원칙 자료 기술 원칙
- 초기 도입 질문의 활용
- 학습내용의 논리적인 구성
- 실제적인 사례의 다양한 제시
- 다양한 수준의 연습 기회
- 모범 답안의 제시
- 정리를 위한 성찰적 질문의 활용
- 대화하듯이 구어체로 표현
- 학습자의 지적 수준에 맞게 표현
- 짧고, 간결한 문장과 문단 구성
- 일관된 표현 규칙 방식 적용 
- 적절한 그림과 도표의 개발
- 적절한 여백의 활용 

 

시각자료의 종류

1. 사실적 시각자료

- 그림 또는 실물자료

- 실제 사물을 보여주거나 사진, 그림 등을 통해 제시한다.

2. 유추적 시각자료

- 다른 사물을 보여주고 유사성을 암시함으로써 개념이나 주제를 전달하는 자료

- 직렬과 병렬로 연결된 파이프에서의 물의 흐름을 보여줌으로써 전기의 흐름을 가르치는 것

3. 조직적 시각자료

- 도표, 지도, 분류도, 플로우 차트 등과 같이 제시하는 내용이나 요점들이나 중요한 개념들 간의 관계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제시

4. 언어자료

- 단어와 문장을 통해 대상물을 분류하고 행동을 기술 

방송매체의 활용

1. 라디오

- 개발도상국에서 원격교육을 위한 주요 매체로 활용

- 국내의 경우 6.25전쟁 중 부산에서 교사를 대상으로 라디오 학교를 운영한 이후 지금까지도 방송통신 고등학교의 라디오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음.

2. 텔레비전

- 국내의 교육방송 및 한국방통대에서도 현재까지 주요 매체로 활용되고 있다.

- 원격교육과 함께 첨단 원격교육의 매체로서 자리를 확보하고 있다.

 

가. 공중파방송

- 공중파는 주 텔레비전 방송국에 송출된 신호를 지역 텔레비전 방송국에서 수신한 후 다시 가정의 개별 안테나에 송출

- ITFS는 상대적으로 설치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미국에서 규모가 작은 지역의 원격교육을 운영하는 데 많이 활용됨

- 단순히 비디오 자료 송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전화를 통하여 학습자들이 질문하고 교수자는 그에 대하여 대답하는 쌍방향의 오디오 요소포함

 

나. 케이블 텔레비전

- 동축 케이블이나 광케이블 선을 통하여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수신하거나 수신자가 정보를 줄 수 있는 쌍방향의 기능

- 컴퓨터와 결합하거나 디지털 케이블 기능으로 변환되면서 쌍방향의 정보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에 높은 교육적 효과 기대

 

다. 위성방송

- 인공위성을 활용하여 교육방송을 실시할 수 있는 기술

[컴퓨터 기반수업]

텔레컨퍼런스는 원격지를 통신 회선으로 연결하여 텔레비전, 전화를 통해서 서로 화상을 보면서 하는 회의이다. 

 

텔레컨퍼런싱 기술은 지역별로 널리 분포되어 있는 학습자들에게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도움을 줌. 하지만 컴퓨터 매체의 등장과 보급으로 인해 복잡하고 고가의 장비를 갖추지 않아도 인터넷을 통한 네트워크를 활용함으로써 학습자는 개인용 컴퓨터 앞에 앉아 편리하게 상호작용을 할수 있게 되었음.

 

텔레컨퍼런스 유형은 다음과 같음.

1. 오디오 컨퍼런스

-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 음성을 이용한 상호작용적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전화선을 이용한 기술이다.

- 일반 전화선을 이용하며 전화기의 특수 스피커 및 마이크 그리고 모든 사람이 서로 의사소통 하기 위하여 전 회선을 연결

-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 음성을 이용한 상호작용적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전화선을 이용한 기술이다. 

2. 오디오 그래픽 컨퍼런스

- 일반적인 오디오 컨퍼런스 기능에 더하여 팩스, 전자 칠판, 컴퓨터를 이용한 시각 보조 자료를 전송할 수 있는 기능첨가

- 손으로 쓰는 것을 보며 주어야 하는 외국어 교과목이나 미술과 음악 수업 등에서 활용된다.

3. 비디오 컨퍼런스

- 교수자와 학습자가 상대방의 모습을 보면서 교육 및 학습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이다.

- 비디오 컨퍼런스는 기본적으로 영상 자료를 압축하는 기술에 의지한다.

- 비디오 컨퍼런스는 인터넷의 활용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인 1995년 무렵까지 원격교육의 최첨단 기술로서 각광받음

4. 컴퓨터 컨퍼런스

- 개인용 컴퓨터와 인터넷 기반의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컨퍼런스를 의미함

 

이후 컴퓨터 기반 수업이 등장함

1. 컴퓨터 기반 수업

- 컴퓨터 기반 수업은 원격교육의 요구에서 출발하지 않았다.

- 멀티미디어 기능, CD-ROM 기능, 하이퍼텍스트 기능 등이 추가되면서 학교, 기업에서 지속적으로 개발 활용

 

2. 웹기반 수업

-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적절한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는 형태로 이러닝 원격교육이 부상된 것이다. 

- 대부분의 주요 기업들은 현재 자체의 이러닝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부서를 별도로 두거나 외부 전문 프로그램을 구입하여 교육 및 훈련에 활용하고 있음. 

 

WBI의 개념의 등장

- 웹 기반 수업으로 표현되는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환경에는 교사, 학생, 교육용 콘텐츠도 필수적인 요소이다.

- 웹기반은 웹이 수업의 상당 부분을 주도한다는 의미로 학습자가 마치 오프라인 교실 수업에 참여하며 교사 주도 수업에 참여하듯이 인터넷에서도 비슷하게 진행되는 수업으로 볼 수 있다.

- 웹 기반 교육은 학습에 대한 통제권을 학습자가 가지고 있다 즉, 자신의 의지에 따라서 학습의 지속도 가능하며, 학습을 멈추기도 한다.

- 웹 상에서의 교육이 대부분 학습자의 '자기 교수 원리'로 진행된다는 점을 강조하였음. 

웹 2.0의 등장

- 웹 2.0은 사용자 생성형 컨텐츠가 중심이었다. 

- 인터넷 환경에서는 누구나 개방된 플랫폼에서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고 이를 자유롭게 이동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 개방형, 쌍방향성 네트워크로 변환하면서 참여, 공유, 개방이라는 핵심키워드를 가지게 되었다. 

- 웹 1.0은 전문가의 지식을 일반 사용자들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형태였음. 

- 플롯폼으로서의 웹, 집단지성, 사회적 네트워킹, 사용자 제작 콘텐츠, 롱테일 효과 

- 파레토효과와 대비되는 롱테일 개념의 도입으로 소수의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컨텐츠까지 확대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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