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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고찰

디지털 마케터 자격증, DMQ 자격증 공부 내용 정리

by 극승 2025.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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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저는 검색광고마케터, SNS 광고마케터 등 다양한 마케팅 자격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위의 자격증을 취득하신 분들은 DMQ 라는 민간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으셔도 좋겠지만 나는 마케팅과 관련된 직종을 추가적으로 공부해보고 싶거나 해당 내용을 다시 복습해보고 싶으신 분들이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DMQ 자격증 오답정리]

1. C-RANK

- 네이버의 컨텐츠 생산과 등급을 반영한 새로운 알고리즘이다.

 

2. 롱테일키워드

- 여러 단어들을 조합하여 세부적인 니즈가 담긴 키워드이다.

 

3. 온사이트 마케팅

- 채널이나 팝업 배너를 통해 광고하는 것이다.

 

4. 버티컬 매체

- 카테고리 킬러라고 불리며 토스, 화해, 핑크다이어리 등의 플랫폼이 있다. 

 

5. 네이버 파워링크 설정시 의무적 세팅항목은 그룹, 키워드, 캠페인 등이 있다.

 

6. 네이버 검색광고 다차원보고서에 볼 수 있는 항목은 리뷰수, 간접전환수, 전환율이 있다.

 

7. 입찰가가 1,000원인 경우 모바일 가중치를 150%, PC 가중치를 50%라고 가정한다면 모바일 입찰가는 1500원, PC 입찰가는 500원이다.

 

8. 라스트 터치 어트리뷰션

- 전환에 가까운 시점일수록 더 높은 기여도를 부과하고 인지 채널의 성과를 쉽게 측정할 수 있다.

 

9. 네이버 플랫폼 내에서 가능한 광고매체는 파워링크, 플레이스, 브랜드검색 등이 있다.

 

10. 메타 캠페인 중 AI가 머신러닝하면서 광고지면, 타게팅, 소재 예산 등 가장 효율적인 성과를 내는 캠페인은 ASC 캠페인이다.

 

11. 구글애즈는 광고주가 비용을 지불하고 광고를 집행한다

 

12. 네이버 검색광고 그룹 단위에서 설정 가능한 값은 기본입찰가, 노출매체, 소재노출방식이다.

 

13. 한 광고 캠페인에서 CTR이 2% 총 200명이 광고를 클릭했다. 총 노출수는 얼마인가?

- Click through rate 라는 의미로 클릭수 대비 노출수라는 의미이다. 

- 공식: 클릭수/ 노출수 *100

- 200/x*100 = 2

- x= 10,000회 

 

14. 어떤 페이지의 pv가 증가하고 있으나 (유입자 수) UV가 줄어들고 있을 때 (순 유입자수)

- 신규 방문자 수가 감소하고 있다.

- 광고가 중지되었을 가능성도 있다.

- 사용자 환경을 점검해야 한다

 

15. 리텐션 분석방법

- 클래식리텐션, 범위리텐션, 롤링리텐션

 

16. 리더생성목표 예시

- 견적 요청하기, 뉴스레터 구독하기, 상담 예약하기

 

17. 마케팅 퍼널

- 고객의 여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이해하고 각 단계에서 잠재고객을 효과적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데 사용한다.

 

18. Flywheel

- 고객의 지속적인 경험을 중시한다. 고객확보와 참여, 기쁨 단계를 반복적으로 강화한다.

 

19. First touch attributuin

- 새로운 고객을 유입시키는 데 어떤 채널이 가장 효과적인지 평가하는 데 유용하다.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캠페인의 성과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

- 최초로 광고클릭을 발생시킨 광고마체의 성과를 100% 인정해준다.

 

20. 선형 어트리뷰션

- 전환에 기여한 접점을 만들어낸 모든 매체들이 동일하게 기여를 나누는 모델이다.

- 중요한 기여를 한 매체와 그렇지 않은 매체를 구분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21. u형 어트리뷰션

- 첫 클릭과 마지막 클릭이 일어난 광고매체에 대부분의 성과를 인정한다

 

22. 타임 디케이 어트리뷰션

- 접점을 만들어낸 모든 매체의 기여를 인정하되 최종 전환시점에 가까울수록 가중치를 두는 모델이다.

 

23. 페르소나

- 고객의 필요와 동기, 행동을 이해한다.

-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설계한다

- 일관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한다

 

24. 1ST party data

- 기업과 고객간의 형성된 데이터이다.

 

25. 2nd party data

- 다른기업 또는 조직으로부터 데이터를 구매하여 사용

 

26. 3rd party data

- 다양한 출처에서 자료를 수집

 

27.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 앱 사용 유저들의 평균 결제 금액을 의미한다.

 

28.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앱 유료 사용 유저들의 평균 결제 금액을 의미한다

 

29. 마케팅 계산용어

- CPI (COST PER INSTALL) , 광고비용/설치횟수 

- CTR (CLICK through rate), 클릭수/전환수 *100

- CPC (Cost per click) , 광고비용/ 클릭수

- CPM (Cost per mile), 광고비용/노출수 *1000

- 노출 = 도달*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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