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효과적인 수업은 교수자가 자기 혼자만의 경험의 틀에서 벗어나는 데에서부터 시작된다. 수업설계란 마치 건축가가 건물을 짓기 위해 설계도를 그리듯이 강좌의 내용을 학습자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하여 수업의 제반 활동과 요인에 대하여 설계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수업설계의 근본 목적은 어떤 특정 학습내용과 학습자에 맞는 최적의 교수방법을 처방하는 데 있다.
[교육 기능으로서의 평등화론]
1. 사회적 평등 관련 교육정책
글렌어스터의 관점은 다음과 같다.
가. 구시대의 관점 : 각 신분계층마다 다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계층질서 유지
나. 능력주의적 관점 : 능력있는자와 무능한자에 따라 지위를 다르게 배치하여 역할 담당
다. 평등주의적 관점 : 교육기회를 평등하게 제공함으로써 사회의 기존 계층구조를 변화시킨다는 것
라. 마르크스주의적 관점 : 혁명에 의한 사회변혁이 이루어지지 않고는 사회의 평등화는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마. 현실적 평등주의 관점 : 모든 사람에게 평등한 교육기회를 주어야 하지만 평등교육이 반드시 평등사호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라는 주장이다.
2. 평등화론
가. 사회평등을 위한 장치로서의 학교
나. 해비거스트의 주장
- 학교교육이 사회불평등을 없애거나 줄일 수 없다고 주장하는 초기의 연구자 가운데 하나는 해비거스트임
다. 직업지위 획득 모형
- 본인이 받은 교육이 첫 번째 직업획득에 큰 영향을 주고, 이어서 교육과 첫 직업이 현재직업 획득에 결정적 영향을 준다.
- 개인이 받은 교육과 초기경험은 그의 직업적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영향력은 계층배경요인보다 더 강하다는 결론
- 한 개인의 직업지위는 부모의 계층수준의 영향은 매우 적게 받고 본인이 받은 교육수준보과 그 교육에 의한 첫 번째 직업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것이다.
라. 소득분배 평등화의 장치로서 교육
- 교육에 의한 저소득층의 생산성 향싱이 이들의 소득을 향상시킨다.
- 교육받은 기술인력의 공급증가가 고액 소득자의 소득증가를 둔화시킨다고 생각함.
- 교육은 직업지위 획득에는 명백한 영향을 주지만 소득의 결정에는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소득불평등 구조 재생산]
롸이트와 페론은 미국 사회에 있어서 계급이 소득의 차이에 영향과 교육과 소득 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현저하며 이러한 계급간의 차이는 직업, 지위, 연령, 경력, 성, 인종 등의 변수를 통제하여도 여전한다는 결론
[무관계론]
교육과 사회평등화의 무관계론은 다음과 같다.
1. 버그의 연구 결과
- 버그는 교육수준이 개인의 직업생산성에 영향을 준다는 근거를 찾을 수 없다고 하였음. 하지만 연구자체의 결함을 지적함으로 아직도 우리는 알아내지 못하고 있을뿐ㄴ이라며 연구방법을 개선하여 새롭게 연구해야 한다는 식의 반응을 보여줬음.
2. 치스위크와 민서의 연구결과
- 교육의 불평등은 점차 일관성 있게 개선되고 있으나 소득의 불평등은 우여곡절은 있으면서도 개선되는 흔적이 보이지 않음을 알 수 있음.
3. 써로우의 연구 결과
- 써로우도 비슷한 시기에 미국의 소득분배와 교육 분배상황을 분석한 뒤에 같은 결론을 얻었음.
- 그는 소득분배구조의 개선을 학교교육에 기대하는 것은 부질없는 일이라고 강조하였다.
4. 젠크스의 연구결과
- 개인 간의 소득의 차이를 설명하고자 하였으나 실패하였음.
5. 앤더슨의 연구결과
- 교육은 사회이동에 영향을 주는 많은 요인 가운데 하나일뿐이다.
6. 부동의 기타 연구결과
- 연구의 결과로 교육이 사회적 지위획득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미친다 해도 영향력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