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활용능력 2급 합격 후기]
안녕하세여. 이번 후기는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 취득 후기' 입니다.
합격후기
컴퓨터활용능력시험 같은 경우에 워드프로세서 다음으로 대한상공회의소 인기있는 자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워드보다도 더 인기있는 자격증일수 있겠네요.
컴퓨터활용능력시험 같은 경우에 대기업, 공기업, 중견,중소 가릴 것 없이 기초적인 엑셀 활용의 효율성을 도모하고자 만들어진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에서는 워드 ,PPT, 엑셀을 잘 다룰 경우 시간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컴퓨터활용능력2급 시험 같은 경우에는 상시시험으로 진행이 됩니다. 시간이 되실 때 언제든 시험을 보실 수있으며 정기시험 같은 경우에도 컴활2급 진행되는 바를 알려드립니다. 정기시험과 상시시험 같은 경우에 난이도 차이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응시자격 및 시험과목
응시자격은 누구나 남녀노소 제한없이 시험을 볼 수 있는 시험입니다. 시험과목 같은 경우에는 1급과 2급 같은 경우 시험과목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2급 같은 경우에 1급과 다르게 필기에서 데이터베이스 일반 과목이 없습니다. 2급 같은 경우에는 실기과목에서 스프레드시트 실무 과목이 없습니다.
객관식 문항과 시험시간도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컴활 1급 같은 경우에 실기합격률이 10~20% 대로 매우 낮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컴활 1급 같은 경우에는 그 희소성 때문에 기업 지원을 할 때 가산점도 더 많이 지원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컴활 1급이 어려울 경우 컴활2급 등 단계적인 취득을 통해서 컴활 1급 취득을 권유드립니다.
[시험후기]
1. countif, roundup, daverage, sumif, averageif proper, 연산자&, LEFT 함수가 출제되었던 것 같습니다.
2. 조건부 서식, 시나리오, 부분합이 출제되었던 것 같습니다.
3. 중간 중간 저장은 필수입니다.! 저장을 안 했을 시 시험이 끝나거나 예기치 않는 사고로 발생하는 불이익은 저장을 안 한 수험생의 잘못이라고 합니다.
4. 감독관이 시험이 몇 분 남았는지 공지를 해 줌.
공부방법
1. 다른 분들은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해서 복습했다고 가정한다면, 저 같은 경우에 최근에 구매한 노트북을 이용해서 공부하였습니다. 노트북이 휴대성이 좋아서 어디서든 시간이 날 때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노트북에는 시나공에서 제공해주는 CD가 없어서 컴퓨터에 있던 내용을 USB로 옮겨와야 했습니다.
2. 시나공으로 공부했습니다.
- 시나공에서 제공해주는 CD를 통해서 공부한 게 합격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리고 교제 없이 공부하는 분들도 있을 수 있겠지만, 시나공 CD를 통해서 기본출제 동향이나, 모의고사와 더불어 타이머도 시험을 보면서 자동으로 설정 해주니 참 편리한 기능 중 하나인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교제가 없을 시에는 그 수많은 내용들을 셀에 직접 입력해야 되는 수고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수 많은 데이터를 입력하는데 시간을 쏟는게 여간 힘든게 아니었습니다. 처음에 공부할 때는 시나공에 붙어 있는 CD를 활용하지 않았지만, 이후에 활용을 해 보니 매우 유용하다는 것을 깨닫고 적극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즉 이런 CD 활용이 없다면 기본문제나 모의고사 문제를 전부 다 데이터를 입력하고 문제를 풀어야 하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3. 유튜브 활용
- 유튜브의 순기능이었던 것 같습니다. 컴도사최우성님이나, 기풍쌤, 정보박사님 유튜브를 시청하여 합격에 큰 도움을 받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유튜브 시청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컴활2급에서는 함수가 합격의 당락을 결정할 만큼 비중이 큽니다. 그런 함수를 눈으로만 보고 직접 키보드로 입력해보지 않는다면, 실전에서 유튜브나 다른 컴활2급 강의 사이트에서 봤던 선생님들처럼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연습이 매우 중요한 것을 다시 한 번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는 부분이라고 해도 연습하고 또 연습 하시는게 합격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4. 컴활2급 문제의 취사선택
일단 처음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기본작업1은 건너뛰고, 이후에 기본작업 등을 수행하고 분석작업, 매크로작업, 차트작업, 함수작업을 수행하고 이후에 여유가 있을 시 기본작업 1을 입력합니다.
즉
1.기본작업1을 제외한 나머지 기본작업 수행
2. 분석작업 실행
3. 매크로 작업 수행
4. 차트 작업 수행
5. 계산(함수) 작업 시행
6. 기본작업 1 시행
WHY? 기본작업 1을 건너뛰는냐고 하면, 점수의 비중이 작고 입력할 데이터가 많습니다.
또한 오타가 있을 경우 감점처리가 됩니다.
EX: 만약 입력해야 될 데이터의 내용이 50개이고 기본작업 1 같은 경우 5점 만점이면 개당 0.1점이 됩니다.
즉 시간에 비해서 얻는 점수의 메리트가 크게 없어 차라리 기본작업 1을 건너뛰고 이후에 있는 작업들을 처리하는게 시간 상 더 합리적으로 생각 됩니다. 기본1작업은 모두 완성되고 검토한 이후에 1작업을 수행하시는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드리지만, 가장 본인한테 적합한 풀이 순서를 정하셔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기는 합니다.!
5. 계산작업을 제외한 기본분석과 분석작업, 매크로 작업, 차트작업의 완벽 수행
- 계산작업도 물론 중요합니다. 그러나 계산작업에서 실수를 만회할 수 있는 부분이 나머지 작업들입니다.
이 나머지 작업들에 대해서 실수가 없고 만점을 받았다고 가정을 한다면 함수 (40점)에서 두 문제만 맞혀도 합격일 수 있습니다.
점수배분표
1. 기본작업 20점(1작업(5점) 2작업(10점) 3작업(5점)
2. 계산적업 40점( 함수 총 5문제 개당 8점)
3. 분석작업 20점(분석작업1,2 각 10점)
4. 기타작업 20점(매크로 10점, 차트 10점)
따라서, 함수도 중요하지만, 함수만큼이나 반복과 복습을 철저히 해야 되는 부분이 나머지 기본,분석, 기타작업이라는 것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건, 함수를 베이스로 하고 나머지 기초적인 기능도 숙련하셔야 된다는 점 입니다.반응형
6. ITQ의 도움
- ITQ 엑셀등급 A를 취득하면서 함수와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함수의 두려움이 있으신 분이 있다면, ITQ엑셀을 한 번 도전해 보고 이후에 컴활2급으로 난이도로 상향 조정하여 도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ITQ 자격증 같은 경우에 기초적으로 컴활2급과 비슷한 부분이 많이 있어서 시험을 준비하는 데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ITQ를 취득하시고 컴활을 취득하신다면 내용의 복습적 측면과 좀 더 탄탄한 지식을 형성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ITQ엑셀 같은 경우에 구성 내용은 컴활2급과 상이하다는 것을 강조드립니다.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인적인 고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실용글쓰기 준 3급 취득 후기 (0) | 2021.11.03 |
---|---|
따기 쉬운 자격증 '구글 GAIQ' 후기 (0) | 2021.11.02 |
토펠시험 합격후기 (0) | 2021.10.30 |
증권투자권유대행인 합격 후기 (0) | 2021.10.29 |
펀드투자권유대행인 합격 후기 (0) | 2021.10.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