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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이론

by 극승 2025. 2. 3.

[전통적 학습이론]

- 행동주의

- 인지주의

- 인본주의

- 사회학습이론

- 구성주의 

가. 행동주의(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 학습은 시행착오에 의해 이루어지는 행동의 변화이다.

- 빈도 반복의 법칙 : 연습을 하면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강화된다.

- 만족, 보상의 법칙 : 학습결과가 만족스러운 것일 때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강화된다.

 

행동주의는 성인학습자 학습동기 유발 및 학습 성취는 학습에 대한 만족도가 중요한 요인이 된다.

 

나. 행동주의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 학습에 대한 재학습을 시켜 만족감, 보람, 칭찬 등과 같은 무조건 자극을 같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함. 

다. 행동주의(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 강화 :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 혹은 보상

- 일차적 강화 : 음식, 공기, 물과 같이 선천적 욕구를 만족

- 이차적 강화 : 학습된 강화로 돈, 사회적 인정, 칭찬, 지위 등이 있다. 

 

정적강화 : 쾌자극을 제공하여 행동의 발생빈도를 높인다.

부적 강화 : 불쾌자극을 제거하여 행동의 발생빈도를 높인다. 

정적 처벌 : 불쾌자극을 제공하여 행동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킨다.

부적 처벌 : 쾌자극을 박탈하여 행동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킨다. 

 

행동주의 이론의 핵심

-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 인간행동의 원인은 내부가 아닌 외부에 있다.

- 행동은 그 행동이 나타나는 맥락 속에서만 의미를 지닌다.

- 바람직한 행동이 재현될 수 있도록 즉각적으로 정규적인 강화 제공

- 학습과제에 적절한 배경을 제공해야 함

- 경쟁적인 반응은 학습과제를 방해하기 때문에 제거되어야 함.

- 과업수행을 위한 자극은 내 외부에서만 일어날 수 있음.

- 학습과제의 구성요소를 확인한 후 과업요소들이 학습될 때까지 다양한 실습기회를 제공한다. 

라. 인지주의

1)게슈탈트 심리학에 의한 인지주의

- 지각, 통찰, 의미의 개념을 통해 인지주의에 공감함.

- 통찰은 '해결 전' 에서 해결로 갑자기 완전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아하 경험' 을 함. 

2)피아제의 인지주의

- 인간의 지적 능력 :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

- 인간은 여러 사상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의 인지구조를 재구성

[인본주의]

- 성장에 대한 인간의 잠재력은 무한함

- 인지적인 차원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차원으로 파악한다.

- 인간은 자신의 운명을 개척할 수 있고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하고 나은 세상을 위해 투쟁할 의자기 있고 행동은 인간이 선택한 결과이며,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을 강조한다 

- 성인의 자기주도성과 학습 과정에서 일어나는 경험의 가치를 강조하는 성인 학습이론의 근거가 된다.

 

1. 로저스 

- 심리치료가 학습과정이다.

- 학습자 중심 접근의 다섯 개 기본 가정을 교육에 적용시킴

- 의미 있는 학습을 가장 효과적으로 촉진할 수 있는 교육적 상황은 학습자의 자아를 위협하는 요소가 최소한으로 존재하고 장에 대한 분화된 지각이 촉진되는 것이다. 분화된 지각은 자아가 위협받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인본주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안드라고지의 가정과 자기주도적 학습은 인본주의적 학습이론에 근거한다.

- 학습은 개인의 자기발달에 있으며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에 일차적 책임이 있음.

- 학습자의 요구에 기초한 학습과정이 중요하며 학습자들의 촉진자 및 지도자로서의 활동이다.

- 학습을 장려하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진정한 학습사회 설계에 대한 잠재력을 가진다. 

[사회학습이론]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다른 사람을 관찰함으로서 학습된다는 입장이다. 

반두라의 관찰학습 단계는 다음과 같다. (주의집중-파지- 운동재생- 동기화)

 

이는 교수자가 의도하지 않아도 교수자는 모델이 되어 학습자로 하여금 교수자의 사고나 행동을 학습하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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