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으로 결제할 때 현금영수증 꼭 요청하시나요? 카드 결제만큼 편리하지 않아서 놓치는 경우가 많지만 현금영수증을 챙기는 습관이 있으면 연말정산에서 절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소비자 권리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이 필요한 이유]
1. 소득공제 세제혜택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면 연말정산에서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보다 공제율이 높아 (30%) 현금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에게 유리합니다.
2. 사업자의 비용 처리
개인사업자나 법인은 경비 처리를 위해 현금영수증이 필수입니다. 증빙 자료가 없으면 비용 인정이 어려워 세금 부담이 커질 수 있어요.
3. 소비자 보호
현금 결제 후 제품에 문제가 생기면 영수증이 없으면 교환이나 환불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현금영수증이 있으면 결제 내역이 명확해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4. 탈세방지와 투명한 거래
현금 거래는 탈세 위험이 크지만, 현금영수증이 자동으로 국세청에 신고되면서 세금이 투명하게 관리됩니다.
[현금영수증 발급절차]
1.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
- 결제할 때 현금영수증을 요청하세요.
- 휴대폰 번호 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끝이다.
- 국세청 홈택스에서 자동 발급 신청을 해두면 더 편리합니다.
만약에 거부당하면 현금영수증의 의무발급 업종(병원, 음식점, 학원 등)에서 발급을 거부하면 국세청에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신고하면 미발급 금액의 50%를 포상금으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2. 현금영수증이 절세에 도움이 되는 이유
- 연말정산 시 신용카드보다 높은 소득공제율 적용한다.
- 사업자는 비용 처리가 가능하다 . 세금 절감 효과가 있다.
- 병원비, 약국비, 전통시자 이용 시 추가 공제 혜택이 가능하다.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은 후 종이 영수증을 바로 버려도 되는가?]
종이 영수증을 바로 버려도 연말정산이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국세청 전산 시스템에 자동으로 기록되기 때문에 종이 영수증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면 혐금영수증 자동 발급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1. 국세청 홈텍스 접속 - 🔗홈택스 바로가기
2. 화면 상단 메뉴에서 "조회/발급" 클릭
3. 왼쪽 메뉴에서 "현금영수증" -> "현금영수증 카드 등록" 선택
4. 본인 인증 (공동인증서, 간편인증 등) 후 현금영수증 카드 (휴대폰 번호) 등록
5. 소득공제용으로 설정 후 등록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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