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행동주의 인간관은 다음과 같다.
- 효과적, 비효과적 행동은 학습의 결과이다.
- 행동은 조건형성의 산물이다.
- 심리학은 관찰할 수 있는 행동만을 연구한다.
- 개인에게 가장 적절한 다양한 기술을 사용함
- 행동주의적 접근은 방법에 따라 다양하다
-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함
- 객관성을 강조한다
- 문제 행동을 소거,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함
- 내담자의 새로운 행동학습에 도움을 주는 것
파블로프는 고전적 조건형성이 있다. 무조건적 자극과 조건자극의 연합이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하고 벌이나 상에 의한 행동 통제, 강화이론이 있다. 반두라는 사회적 학습이론이 있고 관찰학습과 대리학습이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의 내용이 잘 기억나지 않으면 파블로프의 개실험을 떠올리면 어느 정도 가닥은 잡으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작적 조건형성은 다음과 같다.
1. 강화
- 행동증가
- 정적 강화
- 부적 강화
2. 처벌
- 행동 감소
- 정적 처벌
- 부적 처벌
관찰학습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주의 과정 : 모델을 지각하는 단계
2. 파지 과정 : 모델의 행동을 심상체계나 언어체계로 기억하고 유지함
3. 재생과정 : 적절한 행동으로 전환함
4. 동기 과정 : 적절한 동기를 가지지 않을 때는 수행에 옮기지 않는다.
인지적 행동수정은 다음과 같다. 변화의 도구로서 언어를 사용한다. 사고인지의 변화가 신체반응 행동의 통제에 영향을 미친다. 사고 인지의 변화가 신체반응 행동의 통제가 생긴다.
강화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고정간격 강화 : 일정한 시간마다 강화물이 주어지는 것으로 월급이 해당된다
2. 변동간격 강화 : 평균적 시간 간격을 중심으로 최소와 최대 사이에서 무선으로 시간 간격이 주어지는 것으로 낚시 밥이 있다.
3. 고정비율 강화 : 일정한 반응 비율에 따라 강화물이 주어지는 것으로 성과급제가 있다.
4. 변동비율 강화 : 평균적 반응 비율 후 강화되는 것으로 카지노 슬롯머신이 해당된다.
조성이란? 복잡한 행동이나 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이다. 돌고래 재주와 서커스 단원이 있다.
크럼볼츠의 상담목표는 아래와 같다.
1. 행동목록에서 결함 찾아 바꾸기
2. 적응적 행동 강화하기
3. 부적응적 행동 약화나 제거
4. 불안반응의 약화
5. 이완할 수 있는 능력
6. 자기표현 능력 가지기
7. 효과적 사회적 기술 익히기
8. 성적기능의 적절성
9. 자기통제능력
10. 인지적 재구조화
[행동치료 상담기법]
1. 역조건형성 : 부적절한 행동을 적절한 행동으로 전환
2. 상호억제 : 어떤 근육이 억제되면 다른 근육은 자극 불안과 이완을 양립할 수 없다.
3. 체계적 둔감화 : 부적응 행동을 감소시키는 전략
- 근육이완과 이완치료
- 불안의 위계적 구조 표현
- 불안생성상태에서 이완반응 짝짓기
4. 프리맥의 원리
- 더 좋아하는 활동이 덜 좋아하는 활동을 강화하는 방법
- 시금치를 먹어야 아이스크림을 먹을 수 있다.
- 좋은 스마트폰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공부에서 어느 정도 성적을 받아야 한다
어렸을 적에 부모님들이 아이들의 성적을 높이기 위해서 활용했던 심리학 방법이다. 어떠한 목표조건에 도달했을 경우에 이에 상응하는 보상물을 제공하는 것인데 이러한 보상물의 중독이 될 경우 어떤 대상자가 자율적으로 해당 목표를 이룩해 나갈지에 대한 의문점이 든다.
보상물이 사라진다면 그보다 더 강력한 유인동기가 있어야 하는데 말이다. 이러한 유인동기가 제공되지 않았을 경우에 과연 그 대상자가 자율적으로 목표를 향해 노력할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생긴다.
5. 자기 교습훈련과 스트레스 예방훈련
- 인지적 행동 수정
- 우리의 사고 인지 변화 훈련, 신체적 반응, 행동통제
- 자기교습훈련 : 자기 대화 지각
- 스트레스 예방훈련 : 자기 대화수정, 적응적 대처 전략
6. basic -ID
- 문제평가 해결 위해 다양한 전략 사용
7. 자극 통제
- 환경을 수정함으로써 자극을 통제함
8. 타임아웃
- 긍정적 강화의 기회를 박탈함
- 수업을 방해하면 친구들과의 격리를 시도한다.
과거의 수업을 방해하는 친구들이 있었는데 이러한 양아치 같은 아이들 수업을 격리하는 방법도 효과적인 것 같다. 한 마디로 수업이라는 긍정적 강화를 (양아치나 일진에게는 긍정적 강화가 아닐 수 있지만...) 지속하지 못하도록 이러한 강화의 기회를 박탈시키는 것이다.
요즘에는 교사들의 수업권을 지키기 위해서 학생들의 학습권을 제한하면 뭐 인권위나 이런 곳이나 학부모들 사이에서 반발이 일어나겠지만 요즘은 또 체벌이라는 강화를 통해서 학생들이 올바르지 못한 행동을 소거시키기 위한 방법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9. 혐오치료
- 부정적 행동에 대한 혐오자극 제시
- 알콜중독이나 약물중독, 성폭행범들에게 구토제, 전기쇼크를 사용함
이 외에도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는데 부정적인 혐오행동에 대한 치료를 하기 위해서 어떠한 혐오행동을 하였을 경우에 혐오적인 사진이나 내용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근데 담배를 피는 사람들 같은 경우에는 담배의 그림 때문에 그림을 바꿔달라고 하는데 담배를 피지 않을 것이라고 노력한다면 본인이 담배를 구입했을 때 정말 자극적이고 혐오적인 그림을 통해서 담배를 피는 것을 치료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10. 홍수법
- 강렬하고도 지속적으로 문제상황에 노출시킴 (역설적)
- 자동차에 대한 공포는 여러 시간 드라이브로 해결
11. 토큰 경제법
-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토큰을 부여함
- 원하는 물건 행동으로 교환한다.
12. 모델링 기법
- 가르치기, 촉발하기, 동기부여하기, 불안감소, 낙담시키기 등 새로운 반응을 학습하고 공포반응을 제거하고 반응을 촉진
공헌점은 다음과 같다.
- 구체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어 상담기법을 체계적으로 적용함
- 개개인에 맞는 상담과정이나 기술을 적용함
- 과학적인 상담을 실시함
- 행동을 바꾸면 사고가 바뀌고 사고가 바뀌면 감정이 바뀌고 감정이 바뀌면 삶의 의미가 달라진다.
비판점은 다음과 같다
- 내담자의 감정과 정서의 역할을 강조하지 않음
- 문제해결에만 초점을 둔다
- 심오한 통찰이나 이해는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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