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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고찰

지구온난화를 가속화 시키는 마케팅, 계획적 진부화

by 극승 2025.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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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적 진부화란 무엇인가?]

계회적 진부화란 기업이 제품의 수명을 의도적으로 단축하거나 소비자들이 자주 교체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이는 크게 세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 기능적 진부화 : 제품이 일정기간이 지나면 고장이 나도록 설계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일부 전자제품의 배터리는 교체가 어렵게 설계되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새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이다.

 

  • 심리적 진부화 : 기업이 광고와 마케팅을 통해 최신 제품이 아닌 기존 제품이 시대에 뒤떨어진 것처럼 느껴지게 만드는 방식이다. 스마트폰, 패션 업계에서 자주 활용된다.

 

  • 소프트웨어 진부화 : 기술적 업데이트를 통해 구형 기기의 성능을 저하시켜 소비자가 신제품을 구매하도록 압박하는 방식이다. 스마트폰과 컴퓨터 운영체제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계획적 진부화를 통해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1. 전자 폐기물 증가 

고장 난 전자제품이 빠르게 폐기되면서 엄청난 양의 전자 폐기물이 발생한다. 많은 전자 폐기물은 제대로  처리되지 않아 토양과 수질 오염을 유발한다.

2. 자원 낭비 

지속적으로 새로 만들기 위해 금속, 플라스틱, 희귀 광물 등의 자원이 과도하게 소비된다.

3. 탄소 배출 증가

생산 과정에서 에너지가 많이 소비되며 이는 온실가스 배출 증가로 이어진다. 결과적으로 기후 변화 문제를 더욱 악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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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 소비를 위한 대안은 다음과 같다.

1. 제품의 내구성 강화

기업은 쉽게 고장나지 않고 수명이 긴 제품을 제작해야 한다.

2. 수리 및 업그레이드 활성화

교체가 아닌 수리가 가능한 제품을 만들고, 부품 교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3. 소비자의 현명한 선택

소비자는 불필요한 신제품 구매를 줄이고, 중고제품이나 재활용 제품을 선택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4. 정책적 개입

정부는 기업이 의도적으로 제품 수명을 단축하느 ㄴ것을 규제하고 지속 가능한 생산방식을 도입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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