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 고찰

청소년지도사 2급 자격증 취득 후기

by 극승 2024. 7. 31.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은 청소년 관련 문화시설이나 센터에서 청소년지도사로 근무할 수 있는 자격요건이 생기는 자격증 중 하나이다. 청소년지도사와 거의 비슷하지만 상담과 관련된 자격증인 청소년상담사 자격증도 있다.

 

청소년지도사 보다는 개인적으로 청소년상담사가 더 전문성이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한다. 물론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이 전문성이 없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현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청소년지도사분들 중에서 장기적으로 근무를 하고 사명감을 가지고 근무를 하는 인원들도 많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러분들도 알고 있다시피 사회복지 쪽 계열은 급여 수준이 매우 낮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근속을 하고 각종 성과를 내지 않는 이상 큰 급여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 밖 청소년, 문제 청소년, 각종 도움과 사회적 지원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들을 위해 일선 현장에서 도움을 주고 상담을 하고 각종 사회적인 시스템과 지원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이해하고 이러한 청소년들을 구제하고 도움을 주려는 청소년지도사의 역할과 가치는 매우 높다고 나는 개인적으로 평가한다.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 취득 방법]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 같은 경우에는 필기를 통해서 합격을 하느냐,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과목을 이수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나는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과목을 이수하고 면접 시험을 보았다. 학점은행제는 일반 직장인들도 틈틈이 짬을 내서 강의만 수강을 하고 과제와 시험만 잘 보면 되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도 부담이 되지도 않는 거 같다.

 

개인적으로 청소년지도사2급 같은 경우에는 필기시험이 난이도가 어느 정도 있고 분량이 많아서 공부해야 되는 부분도 많아서 필기시험이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은 많이들 학점은행제를 선택해서 이행하는 것 같다.

 

청소년지도사2급을 취득하면 향후의 경찰공무원이나 교육공무원쪽으로 가산점이나 관련 혜택이 있는 것 같기도 하다. 이에 대해서는 한 번 알아보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청소년지도사 2급 연수]

청소년지도사 2급 필기 또는 학점은행제를 합격하고 이후에는 연수를 받아야 된다. 연수는 2박 3일간의 과정이다. 연수는 천안에서 진행이 된다는 것을 알아두면 된다.

 

연수는 그렇게 어렵지도 않고 약간 오리엔테이션이라고 생각을 하면 된다. 양성, 향상 훈련에 더 가깝기 때문에 연수를 못한다고 해서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을 못 받는 가능성은 거의 없다.

 

솔직히 아예 없다고 보는 게 맞을 정도로 그냥 정해진 규칙을 잘 따라주고 열심히 참여만 하면 연수는 무사히 이수할 수 있을 것이다.

 

연수를 끝내고 나서 한 달 뒤에 청소년지도사 2급 자격증을 출력할 수 있다. 그 전에는 이수증 명목으로 출력할 수 있는데 이 부분도 필요하면 수료증 형태로 출력을 미리해두면 좋을 것 같다.

 

청소년지도사 말고도 향후의 청소년상담사라는 자격증의 관심이 생기고 상담쪽의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청소년상담사 공부를 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린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저출산 시대이고 아이들이 많이 없어지는 요즘 세상에 과연 청소년지도사가 미래에도 존속할 수 있는 직업이 될 지 의문이다.

 

청소년지도사라는 직업 자체가 결국 대상자인 청소년들이 있어야 하는데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는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청소년 인구가 많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아니 애초에 출산 자체를 안하고 있는 현 시국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분명히 가치와 사명감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고 이러한 직업을 통해 분명히 본인의 보람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직업은 확실하다고 생각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