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 고찰

한국소방안전원 위험물 운반자 자격 취득

by 극승 2023. 5. 28.
반응형

 

 

 

한국소방안전원에서 진행하는 위험물 운반자 자격증 취득과 관련해서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포스팅을 열게 되었습니다.

[위험물 운반자 자격증]

위험물을 운반하는 데 필요한 교육자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총 교육 시간 : 8시간 (하루 소요)
점심시간 : 1시간
평가 : 이론평가 + 형성평가


이론평가는 오전에 진행이 되며 형성평가는 오후에 끝날 때 쯤 진행이 되었습니다.

 

저는 한국소방안전원 서울 지부 (영등포)에서 강습교육을 받았습니다. 저는 운이 좋게 강의장에 맨 앞자리에 착석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본인이 뒤에 앉고 싶거나 앞에 앉고 싶다고 해서 앉을 수 있는 게 아니라 접수 번호에 따라서 지정된 자리에 착석을 해야 하는 형태입니다. 이런식으로 강연장의 앞자리 부근을 찍어 봤습니다. 뒤의 자리까지는 안찍었는데 이렇게 해서 강의장에 80~100명 정도를 수용할 만한 자리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뒤의 계신 분들은 중간에 티비스크린으로 볼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는데 아무래도 뒷자리에 계시는 분들은 수업에 집중도 안되고 그러다 보니까 딴짓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 것 같더라고요. 저는 맨 앞자리 첫 좌석이었습니다.

첫 좌석이 처음에는 부담이었는데 강의가 어렵지 않고 비전공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교습이 진행이 되어서 집중력 있게 공부했던 것 같아요.

[위험물 운반자 , 뭘 배우나?]


위험물 운반자와 관련된 강습교육 시 유의사항을 알려주는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4:50분까지는 이론적인 교육이 진행이 되었습니다. 특히 기억에 남는 부분이 주기율표, 위혐물 종류(1류~6류) 까지가 기억에 남았습니다. 사실 주기율표와 위험물 종류의 관한 부분이 위험물 기능사나 위험물 산업기사에 빈도 있게 출제되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과 관련한 기능사 시험을 알아봤는데 필답형 기능사 시험이 상당히 많더라고요

 

필답형은 흔히 말해서 주관식 시험문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답식, 서술식 등 다양하게 구성이 되어 있는 포괄해서 주관식 문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나 특성으로 인해서 위험물 기능사 시험도 관심이 생기면 지원해보셔도 좋을 거 같아요.

위험물 운반자는 하루 교육을 받으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동탱크저장소가 탑재되어 있는 탱크로리형 같은 경우에는 위험물운송자를 취득하시면 될 거 같아요. 위험물 운송자는 2일 정도의 교육으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위험물 운반자 자격증 취득 후기]


1. 비전공자도 쉽게 이수할 수 있다.

비전공자도 쉽게 이수할 수 있어서 크게 어려운 부분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오히려 저는 재미있게 수강을 했습니다. 강사님이 말씀해주셨는데 소방과 전기 쪽은 아직도 수요가 많다고 들었습니다. 혹시 취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소방과 전기 쪽 취업을 고려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개인적으로 주기율표, 응급처치, 운반표 작성, 심폐소생술, 소화기 사용방법, 적재요령과 방법 등을 재미있게 배우면서 이수했던 것 같아요.

2. 보이지 않는 것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말 그대로 이과와 관련된 자격증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번 교육을 통해서 제가 모르는 내용을 빠르게 흡수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아무것도 있지 않은 백지가 먹물을 흡수하듯 말이죠. 특히 위험물에 대한 내용과 관련 위험물 관련 사건사고를 영상으로 학습하면서 왜 사고가 터졌고 사고의 원인이 무엇이었는지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만약 제가 강습교육을 이수하지 않았다고 한다면 사고의 원인이나 배경이 무엇이었는지 몰랐을 것 같습니다.

 

3.  위험물 운송자도 해볼만할 것 같은데?

강의를 수강하면서 위험물 운송자에 대해서도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동탱크 저장소가 있는 차량을 운송하는 사람들은 위험물 운송자가 있어야 됩니다. 이것은 2일 교육인데... 평일에는 연차를 쓰지 않는 이상 교육을 받는 것이 어려우니 주말반이나 실시간 온라인강습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교육을 받을 때 위험물 운송자 교육을 받아야 되는데 위험물 운반자 교육을 받는 사례가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제가 강습교육을 받았을 때는 한 분정도가 수업을 잘 못 신청을 하셨고 제가 수업을 받기 몇 일전에는 7~8분정도가 수업을 잘 못 신청을 하셨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내가 위험물 운반자 자격을 취득해야 하는지, 운송자 자격을 취득해야 하는 지 잘 확인하시고 신청하셨으면 좋겠습니다.

4. 실습평가 : 소화기 사용

운반표 작성의 형성평가도 이루어졌습니다. 운반표 작성은 법적으로 필수 사항은 아니지만 권고사항 정도로 이해해두시면 좋을 거 같아요. 위험물에 대한 각종 안전 점검을 사전에 시행하면서 향후에 발생할 수 있는 사건이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취지이지요.

운반표 작성의 실습도 이루어졌고 이후에 응급처치에 대한 내용은 교육 형태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화기 사용은 실습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실제로 소화기 사용에 대한 이론만 배웠는데 실제로 소화기를 사용해 볼 수 있어서 무척 재미있고 흥분되는 경험이었습니다.

안전핀을 뽑고 가연물쪽에다가 발사를 했습니다. 소화기가 분말형태가 아니라 '물' 형태였습니다. 그래도 실질적으로 소화기를 사용해보니 재밌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알려드릴 내용]

1. 신분증 필수

신분증 필수입니다. 그리고 사진 규격이 안 맞으시는 분들은 '반명함 사진' 이 필요하다고 사전에 문자 형태로 연락이 옵니다. 반명함 사진 필요하신 분들은 반명함사진 1매 가지고 오시면 됩니다. 자격증 발급을 할 때 필요합니다.

2. 강습교육 신청서, 원서 확인은 안하는 것 같다. 

기존의 자리에 강습교육 신청과 관련된 개인의 인적정보 문서가 있어서 굳이 확인을 안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저는 혹시 몰라서 아래의 서류들을 챙기고 갔습니다. 혹시 불안하신 분들은 서류들을 출력해서 가지고 가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3. 한국소방안전원 서울지부 (영등포) 수강했습니다.

이게 상시적으로 있는 교육과정이 아닙니다. 특히 주말에 진행이 되거나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는 경우 조기마감이 될 수도 있는 것 같아요. 저는 대면강의로 서울지부에서 수강을 했습니다. 서울 영등포 지부에서 수강을 하시는 분들에게 알려드리면 식사는 지하 1층에 있고 식권을 구매하셔야 됩니다.

식권의 가격은 6,000원이고 미리 가서 구매를 하시는 게 좋아요. 아무래도 위험물 운반자 말고 다른 과목을 수강하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식사시간에는 식권을 사려는 줄이 길기 때문이거든요. 참고로 실습평가도 지하 1층에서 진행이 됩니다 실습평가는 소화기사용법만 진행이 되었습니다.


저는 전체적으로 예정된 시간보다 일찍 끝나고 자격증 수첩을 발급받았습니다. 수업이 다 끝나고 대기가 끝나면 자격증 수첩을 그 현장에서 즉시적으로 발급해줍니다. 이 부분은 참 좋은 거 같아요.

 

더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