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 고찰

N잡러가 부업을 하면서 느낀 점

by 극승 2024. 5. 10.

 

 

[N잡러를 하면서 느낀 장점]

1. 다양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다양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가령 제가 했던 부업을 다양한 경험과 역량과 연관지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외활동: 컨텐츠 제작 능력 함양 (포스팅, 카드뉴스, 영상 등등)
  • 심사위원 : 심사평가 활동, HR활동과 연관지어 설명할 수 있음, 심사경험을 확보할 수 있음.
  • 아르바이트 : 가령 인형탈 아르바이트는 부끄럼을 없앨 수 있는 아르바이트라고 생각함.
  • 블로그 :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에 더해 각종 협업 문의 메일이 올 가능성이 있고 온 경우도 있음.
  • 각종 방송 출연 : 다른 방송에 추가적으로 출연하여 출연료를 받을 가능성이 있음.

이처럼 제가 경험한 아르바이트나 각종 활동 등은 제가 알 수 없었던 미지의 창의 존재해 있었던 나의 역량을 발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었다. 부업이라는 게 단순하게 돈을 벌고자 하는 마음에서 그치면 돈을 버는 곳의 그치겠지만 본인이 이러한 다양한 부업을 통해 어떠한 능력을 가질려고 노력하는지에 따라서 추가적인 성과와 퍼포먼스는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삶의 만족감 증대

사실 이 부분은 이면성이 있습니다. 일주일 내내 근무하면 피곤할 수 있겠지만 본인이 좋아하거나 관심있거나 흥미있어 하는 활동을 일주일 내내 한다면 그 사람은 어떻게 보면 다른 사람이 봤을 때 '워커홀릭' '일중독자' 로 비춰질 수 있겠지만 그 사람은 매일 매일이 주말이고 노는 것과 같은 기분이 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잘할 수 있는것과 하고 싶은 것이 일치화 된다면 하루 하루 다양한 활동과 부업을 하면서 삶의 가치나 만족감, 그리고 삶의 임펙트가 다른 사람과는 달라질 것이고 이러한 노력이 쌓이면서 본인에게 더 많은 기회와 능력들을 가져다 줄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3. 수익창출

무엇보다 수익창출과 관련된 부분이다. 본인이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찾아서 떠나고 노력을 할 때 본인이 이 정도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감각적으로 몸으로 체득하게 되는 과정 속에서 어떻게 하면 수익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어떠한 사업이나 부업이 본인에게 맞는지 확인을 할 수 있다.

 

그래서 부업을 통해 번 돈이 나는 회사나 어떠한 기관에서 속해 있을 때 보다 번 돈보다 더 가치가 있다고도 생각을 한다. 회사에서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본인의 직무와 관련된 일을 '수동적으로' 처리한다고 하면 부업은 본인이 PLAN-DO- SEE 라는 활동을 통해서 부업의 관련된 모든 상황에 개입을 하고 신경을 써야하기 때문에 능동적으로 변모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N잡러를 하면서 느낀 단점]

1. 인간관계가 멀어진다.

인간관계가 멀어집니다. 이 부분은 감안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부업과 삶의 밸런스를 잘 유지하시는 분들은 적은 노력의 투입으로 많은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남는 시간에 아는 지인이나 소중한 사람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기 마련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부업에 대한 노하우나 학습이 선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을 한다고 하면 그 부업을 구축하고 어느 정도 시스템을 마련하고 그렇게 하고 싶은 욕구가 크다면 아무래도 인간관계가 멀어질 수 밖에 없다는 가능성도 생각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2. 고통이 수반된다.

고통이 수반됩니다. 본인이 해보지 않은 업무나 분야에 뛰어드니까 고통이 수반되는 것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고통이 본인을 성장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 또한 있습니다. 사람들은 반복적이고 본인과 익숙한 환경에서 일을 처리하길 원합니다. 처음에는 일을 처리하고 어렵고 실수를 하더라도 향후에 가서는 별 거 아닌 것처럼 일을 처리하고 스트레스도 상당히 감소된 본인의 모습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만큼 본인의 성장은 감소한다고 생각합니다.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서 익숙하지 않은 사람과 분야에서 굴러봐야 성장도 그만큼 커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고통이 수반되는 것을 너무 나쁘게 바라볼 필요도 없지만 제가 이런 말씀을 드린다고 해서 또 고통을 너무 좋게만 바라보셔도 안될 것 같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3. 건강문제

인간은 또 적당한 휴식을 취하고 일을 해야 하는 존재입니다. 그런데 일주일 내내 하루에 10시간~12시간 이렇게 일을 해버리면 사람은 고장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본인만의 휴식시간이나 휴식 루틴을 만들어 두시는 게 필요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부업이 아니라 본인의 건강이 1순위라는 것을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말씀드리면 본인의 몸이 건강하다면 더 많은 기회와 가능성을 창출할 수 있으니까 본인 건강을 1순위에 두고 건강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부업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