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 고찰

마케팅업에 관심있는 사람들, TVCF 광고평가단 활동 후기

by 극승 2023. 11. 6.
반응형

* 위 활동은 과거의 수행했던 대외활동 내용을 현재 시점에 맞게 재구성했음을 알려드립니다.

2023년에 추가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내용은 추가적으로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TVCF 광고평가단]

TVCF 광고평가단은 무슨 활동일까요? 말 그대로 광고를 평가하는 평가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종의 광고에 대한 소비자 자문단이라고 봐도 될 것 같네요.  향후에 광고업계에 취직을 할 의사가 있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진행을 하시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광고를 보실 때 어떠한 부분을 평가해야 되고 어떠한 부분에 감명 깊으셨는지, 어떠한 부분에서 아쉬움이 남으셨는지 느끼시는 부분이 있으시다고 생각을 해요.

 

개인마다 평가의 기준이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저마다 광고를 통해 느끼시는 점을 평가하시는 평가단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TVCF 광고평가단 활동 후기]

1. 형식적인 활동이었음

형식적인 활동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양한 광고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이러한 광고들을 평가 분량 충족요건에 맞게 평가하기 위해 활동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수료증을 받기 위해서 재미도, 흥미도 없는 광고들을 많이 봤던 것 같긴 합니다. 형식적인 활동이다 보니까 아무래도 평가에 대한 지표나 프로세스가 정해져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광고 평가 기준에 대한 정량적인 지표가 있었다고 한다면 향후에 자기소개서에 대외활동을 기술했을 때에 조금 더 체계적인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까 생각하거든요. 

2. 평가에 대한 기준 지표나 평가방법이 모호

평가특성이 제시되기는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세부적으로 평가를 해야 되는제 세부평가지표는 제시되지 않아서 광고학과나 광고와 관련된 지식이 없으면 평가하기 다소 난해할 수 있는 광고나 동영상들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광고에 대한 지식이 있는 경영, 마케팅 전공의 학우분들은 광고 평가를 통해 '광고를 보는 안목' 을 기를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광고, 마케팅, 경영학과를 전공하고 있는 학우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대외활동입니다.

 

3. 광고를 보는 눈?

색감, 배경음악, 콘티,  카피, 스토리텔링 등 광고에 접합되는 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부분 또한 광고를 공부한 학생들에게는 조금 더 확실한 공부가 될 것 같다. 일반인들이 광고를 평가할 때 어떠한 기준점이나 평가요소가 부재한다고 하면 광고 평가의 효율성이나 평가적합도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좀 번외적이지만 현재도 TVCF광고평가단을 모집하는 공고를 보긴 한 것 같다.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이번 기회에 TVCF 광고평가단에 지원을 해서 다양한 광고를 접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는 본인만의 평가 기준을 확립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드셨으면 좋겠다.

4. 마케팅 관련 업종에 종사하려는 분들에게

마케팅 광고 (AE, 마케터, BM, 기획) 에 종사하시려는 분들에게 좋은 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다양한 광고들을 평가하고 접하는 과정 속에서 분명히 얻을 수 있는 가치와 의의는 있다고 생가하기 때문이다. 이는 향후에 자기소개서나 면접을 진행함에 있어서도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확률도 높다고 생각한다. 활동기간도 길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마케팅 분야에 대한 관심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마케팅 직종에 취업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마케팅 대외활동이 취업의 효과가 있는가?

-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궁금하긴합니다. 마케팅과 관련된 홍보제작 활동이 실질적으로 마케팅 관련 직종의 취업에 얼마만큼의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궁금하긴 합니다. 물론 어느 정도의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신입사원 같은 경우에는 본인의 퍼포먼스를 증빙할 수 있을만한 활동이나 관련 경험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본다. 

 

2. 마케팅직종 취업을 하기 위한 우선순위가 있는가?

- 일반적으로 공기업 같은 경우에는 한국사, 컴활, 토익 등의 필수적인 자격증이 정해져있긴 하다. 물론 마케팅 직종에서도 '검색광고마케터' 'gaiq' 'sns광고마케터' '사회조사분석사' 'gtq' 등의 자격증을 필요로 할 수 있다. 하지만 실무를 경험해보지 않고 정말 이러한 자격증들을 취득해둔다고 해서 취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지는 잘 모르겠다.

 

그나마 사회조사분석사나 어학과 관련된 자격증이 도움이 되지 않을 까 생각하는데 ... 나도 확답해서 말씀드리기가 어려운데 마케팅 직종 취업에 관심을 하고는 싶긴한데 쉽지 않아서 그렇다...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