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 고찰

한국실용글쓰기 준 3급 취득 후기

by 극승 2021. 11.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후기는 한국실용글쓰기 준 3급 취득 후기 입니다.]

 

https://www.klata.or.kr/main

 

국가공인 한국실용글쓰기시험

 

www.klata.or.kr

시험점수 확인을 하려고 접속을 했는데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네요.

 

그래서 다시 접속을 해 보았습니다. 그때 당시 12시쯤 다시 접속해서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합격이라는 글씨가 보이네요.

 

예전에 글을 쓰고 있는 이 시점에도 계속해서 30분 후에 접속을 부탁한다고 사이트 메인화면에 나왔는데  성적 확인절차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확인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민등록을 입력하기 위해 관련 '바'를 클릭해서 접속을 하려는데 화면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지금 현재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이후 몇번의 수강신청 광클의 '짬'을 통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화면전환이 되는가 싶었지만 현재 12시 30분 기준으로도 이렇습니다. 

 

공부교제: 에듀윌 2주끝장, 한국실용글쓰기 모의고사 문제집 

한국실용글쓰기 모의고사 문제집은 잘 안 보여서 일단 다른 문제집을 추가드렸습니다.

 

공부량: 에듀윌 2주끝장 교제로 하루에 1~2시간씩 2주 정도 공부하였고 모의고사 문제집은 한번 다 풀어봤습니다.

시험난이도: 시험 난이도는 모의고사에 비해 조금 낮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반응형

[리뷰]

솔직히 시험 객관식은 쉬운 수준이었는데 제가 못 본 거 같습니다.  제가 가장 걱정하던 순우리말이나 어법, 어휘 등 보기를 주고 올바른 어휘나 어법이 무엇인지 하는 문항은 안 나왔던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아마 이런 문항들이 출제되었으면 합격은 힘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어느 공부하던 때에 하루에 연속적으로 예시 모의고사를 2회 분량을 객관식을 풀다보니 여간 힘든게 아니였습니다. 

 

꼭 머리가 늙는 것 같은 기분이었습니다. ​ 그리고 시험 때는 그나마 가장 애먹었던 것이 주관식 문항들이였습니다. 다른 후기들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조언을 드리자면

 

1. 주관식에 집중하자. 주관식 비중이 어마어마 하게 높습니다. 고득점 취득을 원하시고 합격점수에 도달하시려면 주관식 부분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

 

 

2. 원고지 기술을 한번 해 보시기 바랍니다. 2교시 주관식 맨 마지막 문항이 장문의 글을 조건에 맞게 문단을 나눠 서술하는 형태인데 어떤 교제든 간에 한국실용글쓰기 시험과 관련된 교제면 원고지 기술에 대한 중요성과 방법을 알려줄 것 입니다. 절대 대충 넘어가지 마시고 반복을 하시면 원고지 기술 숙달은 자연스럽게 손에 익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무조건 타이머를 재고 푸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풀 때 타이머를 재고 풀긴 풀었는데 다 그러지는 않아서 객관식 부분에서 시간이 많이 부족하였습니다. 몇 객관식은 찍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따라서 객관식을 다 놓치고 싶지 않다 하시는 분들은 시간관리는 필수적으로 하셔서 객관식 문제를 저처럼 찍지 않으실수 있도록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저는 주변에 시험문제를 푸시던 다른 분들 페이스에 말려서 조금 말린 것도 있습니다. 칸막이 없는 책걸상에서 교실형이라 볼펜소리와 시험지 문제 넘기는 소리가 많이 들리는데 수능에서도 그렇지만 다른 사람 시험지 넘기는 소리가 귀가 들어와 '너무 내가 문제를 늦게 푸는게 아닌가?' 혹여나 ' 내가 너무 빠른거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자신이 지금까지 연습해 온 페이스를 지켜가시기 바랍니다. 너무 당연한 조언일수 있겠지만 다시 한번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근데 3급이나 준2급의 기대치는 못 미치는 것 같아서 부끄러워 집니다.  후기는 장황하게 썼는데 어쩌면 몇문제 때문에 합격하지 못할 수도 있었는데 몇문제나 주관식 부분점수 때문에 합격한 거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실력보다는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일단 합격을 했으니 합격 자체에 의의를 두는 것으로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