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
서보준- 평생교육기관의 고유한 사명과 기능을 보다 생산적이고 가능한 방향으로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평생교육경영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경영 = 평생교육+ 경영이라는 의미이다.
- 두가지 용어가 조합된 개념임
- 평생교육경영은 평생교육의 원리에 입각한 경영이라고 이해될 수 있음.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으로 보는 관점은 다음과 같다.
- 평생교육기관이나 평생교육 관련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경영학적 원리를 도입
- 교육목적을 이루기 위해 인적, 물적, 재정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과정이다.
평생교육의 원리에 의한 경영으로 보는 관점은 다음과 같다.
- 평생교육기관보다 평생교육의 원리가 더 강조되는 관점이다.
- 평생교육이 추구하는 개인의 자아실현은 삶의 전 영역에서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평생교육기관에 경영기법이 도입되어야 하는 이유
- 평생교육기관의 규모 확장 : 평생기관의 수요 급증으로 평생교육기관의 규모 확장, 기관의 규모가 확장되면서 부서가 늘어나고 관리해야 할 영역이 넓어지면서 종사하는 구성원들의 수가 증가하여 체계적인 경영관리가 필요해진다.
- 평생교육기관 간의 경쟁에 따른 차별화 전략 필요 : 경쟁으로 인한 기관의 존립이 어려워지면서 수익성을 추구하는 경영기법이 도입이 필요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양적, 질적 확장이 필요하다.
- 책무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 : 행정적, 재정적 차등화하는 경향이 강화됨
- 민간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정부재정지원읜 한계 : 정부지원의 한계로 인해 재정적 자립을 위한 경영이 필요함
- 학습자의 다양성 : 평생교육의 수요층이 확장되고 교육 소외계층이 발생되고 효과적인 관리가 필요하고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기회 제공이 필요하다.
- 관리차원의 유지보다 발전을 위한 경영필요 : 학력보완교육, 문해교육, 직업능력교육 등 다양해짐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 온라인 교육시장 증대, 새로운 학습체제의 도래로 경영환경에 대처하고 경쟁우위 확보
[경영과정론]
경영이 사업 운영의 전체적 과정이라는 관점에서 경영행위가 어떠한 활동 및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는가를 규명하는 것이다.
조직은 독자적인 고유의 목적을 가지고 설립운영되고 공동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위를 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코트니가 제시한 평생교육경영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기관의 철학과 사명을 공유
- 기관의 철학은 기관이 추구하는 기본적인 가치, 개념, 신념 등을 말한다.
- 프로그램의 목적과 과업으로 구체화된다.
- 이윤추구보다 공익성과 평등성을 강조하는 비영리 기관이다.
2. 기관의 목적과 목표설정
- 기관의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를 구체화하는 것
- 기관의 목적과 목표는 기관이 처해있는 구체적인 환경 속에서 실현 가능한 것인지를 검토 후 설정해야 함
3. 기획
-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합리적인 수단과 방법을 마련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학습자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4. 조직화 및 구조화
- 과업을 분석 및 체계화하고 각 과업별 담당자를 정하는 것이다.
- 인력과 업무를 주요 세부 영역별에 따라 구분하여 조직하고 관리하여 팀의 역량과 효율성을 극대화시킨다.
5. 리더십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다.
6. 인사
- 인력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을 말한다.
7. 예산
- 기관의 과업수행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조달하는 데 필요한 재정을 의미한다.
8. 마케팅과 홍보
- 프로그램을 잠재적 수요자에게 알리는 것을 말한다.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잠재적 수요자의 인식과 참여동기를 제고할 수 있는 홍보전략을 강구함.
9. 평가
- 교육목표 달성 여부를 검토하고 결정하는 과정임
[평생교육경영 고유의 원리]
1. 법치경영의 원리
- 평생교육시설을 경영하면서 교육관련 법규내에서 운영되어야 함.
-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자 및 종사자들은 관련 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고 법이 규정하는 범위 내에서 경영
2. 기회균등의 원리
- 모든 사람이 학습기회가 균등하게 보장되고 어떠한 이유에서도 차별되어서는 안된다.
3. 학습권 보장의 원리
- 평생교육은 교육기회를 수평적, 수직적으로 확대 연장하여 모든 국민의 교육적 기본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정책적 대안
4. 자주성 존중의 원리
-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자유로운 참여와 자발적인 학습을 기초로 한다.
- 평생교육경영은 평생교육의 자주성을 지킬 수 있도록 평생교육 기관이나 시설에 대한 여건을 정비해야 함
5. 적도집권의 원리
- 중앙집권과 지방분권 사이에 적절한 권한의 균형을 유지하고자 하는 원리임
고유의 원리중에 운영측면에서 원리는 다음과 같다.
1. 타당상의 원리
-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적을 제시하고 타당한 수단을 통해서 목적 달성에 공헌해야 함
- 올바른 평생교육목표를 세우고 타당한 경영활동을 수행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음.
2. 민주성의 원리
- 기관 경영의 제반과정에서 구성원과 학습자,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통한 공정한 의사를 반영하는 것
3. 능률성의 원리
- 최소한의 시간과 경비를 투입하여 최대의 효과를 올릴려는 경제성의 원리임
- 합리적인 교육목표 달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평생교육경영의 주요 과업임
4. 적응성의 원리
- 새로운 사회변화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성과를 계속 확보할 수 있어야 함.
- 변화에 적응하면서도 평생교육의 본질적인 측면은 안정성 있게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5. 안정성의 원리
- 정책의 일관성과 지속성을 유지하려는 것임
- 외부 변화에 적응하면서 평생교육의 활동을 발전시켜야 함
6. 균형성의 원리
- 상충되는 원리 간에 균형을 이루려는 것임 . 민주성과 능률성, 적응성과 안정성이 그 예시이다.
- 정책수립과 집행과정에서 우선순위를 정하여 공정한 분배가 이루어져야 함.
7. 지역성의 원리
- 평생교육기관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추어 기간을 경영하는 것이다.
- 지역사회와의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의 발전과 통합에 기여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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