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서의 평가]
교육목표가 얼마나 실현되었는지 정도를 밝히는 과정을 의미한다. 교육목표 자체가 타당하게 설정되었는지를 포함하지 못한다.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 평가자와 의사결정자의 역할을 분리함.
- 정보수집활동과 의사결정행위를 구분하기 어려운 상황에 대한 설명이 부족함.
교육에서는 관련된 대상의 장점, 질, 가치 등을 판단하는 과정과 그 산물을 의미한다.
평가와 유사한 개념은 다음과 같다.
1. 검사 : 결과를 알아보기 위한 도구로 시험지가 있다.
2. 측정 : 검사도구를 통해 얻은 학습자의 응답을 이해하기 쉽도록 수량화하는 과정이다. 측정은 얼만큼 정밀하고 정확하게 측정하느냐의 신뢰성과 객관성이 중요하다, 측정은 도구와 측정자에 상관없이 결과가 동일해야 하므로 가치판단을 하지 않음.
3. 평가 : 평가대상에 대한 가치나 수준 등을 평하는 것으로 판단력이나 가치관 등이 개입됨. 교육의 의도는 학습자의 행동 및 지적 정의적 특성의 변화이므로 측정과 달리 획일적인 표준화를 적용하기 어려움, 평가는 양적인 결과뿐만 아니라 질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이다.
[프로그램 평가]
프로그램평가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 학습목표의 달성도를 확인하여 학습부진을 처방하고 처치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
- 학습자 행동변화의 증거를 과학적 객관적으 수집하고 해석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함
- 개인차를 파악하고 학습자를 이해하는 수단으로 생활지도와 상담의 자료를 제공함.
-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 가능함
- 교육훈련 계획의 수정, 보완, 개선에 활용 가능함
- 학습자의 성적관리, 진급, 학습편성 선발등에 활용된다.
평가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 직접적으로는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과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함.
- 간접적으로는 교육의 질 개선, 효과증대, 생산성 증대 등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해 필요함
-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의 문제를 진단하여 피드백을 통해 학습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음.
- 평가의 결과는 기관의 홍보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프로그램 성과관리 체계
사전에 정해야 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프로그램의 핵심성과지표를 결정해야 함
2. 성과관리의 측정 및 분석 시기, 담당자 지정, 보고대상을 결정해야 함
교육량 성과지표, 교육이수율 성과지표가 있다.
- 교육량 성과지표 : 교육담당 조직이 실시한 교육량을 산출하는 방법으로 3가지가 있다.
가. PD : 사람 X 일수로 계산하는 방법이다. 교육량 산출방법
나. PH : 사람 X 시간으로 계산하는 방법이다. 교육량을 시간으로 나타내는 방법이다.
다. 인당 교육이수시간 : 연간 조직 총 교육 실시시간/ 전체 임직원 수로 계산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조직의 임직원에 대한 교육 투자 비용 규모를 파악할 때 사용한다.
- 교육이수율 성과지표 : 전체 교육 대상 중 프로그램을 받은 교육인원의 비율을 산출하는 방법이다. 교육이수율은 프로그램을 이수한 인원 또는 전체 인원 대비 이수 인원의 비율을 계산함
균형성과관리의 4가지 관점
1. 학습과 성장 관점 : 조직의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 어떤 역량과 도구가 필요한가 하는 관점에서 성과지표를 구축해야 함
2. 내부 프로세스 관점 :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어떤 내부 프로세스가 구성되어야 하는가의 관점에서 성과지표를 구축
3. 고객관점 : 누가 조직의 고객이며 고객을 위해 조직이 어떤 가치를 제공해야 하는가의 관점에서 성과지표 구축
4. 재무적 관점 : 조직의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 어떤 재무적 단계가 필요한가의 관점에서 성과지표를 구축
[커크릭패트 평가모형의 특징]
1. 반응 - 학습 - 행동 - 결과
가. 반응평가
- 학습자가 참여한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 만족도를 평가하는 전략이다.
-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 강사에 대한 만족도, 강사의 교수방법 및 교재에 대한 만족도, 프로그램 담당자의 운영만족도, 시설 만족도 등이 있음.
-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이 종료된 이후에 실시함
- 필요에 따라서는 프로그램 운영 중에도 실시함.
-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하거나 경우에 따라 간단한 인터뷰를 통해 실시하기도 함
- 프로그램 모듈과 강사별로 반응평가를 실시할 수 있음.
나. 학습평가
- 프로그램 중 또는 프로그램 종료 후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 숙달 등의 정도를 평가하는 전략임
- 학습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해 시험을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여 시험 문항 개발
- 문항은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아야 함
- 지식의 단순 기억보다 적용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고안해야 함
- 프로그램 전, 중, 후 및 종료 후로 설정할 수 있음.
- 일반적으로 시험, 퀴즈, 과제등을 평가함
다. 행동평가
- 학습자가 프로그램 종료 후 현업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제로 적용하여 변화가 일어난 정도를 평가하는 전략
- 프로그램 내용을 학습자가 적용하는 정도와 적용의 지속 정도를 평가함.
- 조직적인 이슈로 적용이 어려울 수 있음.
- 담당자는 학습전이가 조직문제로 인해 방해 받을 수 있음을 인지해야함
- 중장기적으로 조직 내 성과를 높이기 위해 개인뿐만이 아니라 조직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함
- 프로그램 종료 후 3개월 전후에 실시함
- 학습자 본인, 직속상사, 동료 부하직원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또는 인터뷰 등을 통해 실시함
- 현실적으로는 평가대상이 학습자 본인에 국한될 가능성이 많다.
라. 결과평가 (다른 평가와 달리 조직수준의 관점)
- 학습자가 현업으로 복귀 후 근무 현장에서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실제 결과로 나타난 정도를 평가하는 전략
- 학습자 본인으로 국한될 가능성이 높다.
- 비교집단을 통해 분석하면 명확하게 평가할 수 있음.
- 프로그램 종료 후 6개월에서 12개월 전후로 실시함.
- 일반적으로 학습자 본인, 직속상상, 동료, 부하직원 내외부고객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또는 인터뷰 실시함
필립스는 여기서 5번째 단계를 만들었다. 레벨 5로 불리는 투자회수율을 제안하였다. 최종 성과로 창출된 정도를 금전적 가치와 비용으로 환산하여 평가하는 모형이다.
목표기능적 평가모형 (교육목표 달성정도를 확인하려는 모형)
- 교육목표의 선정과 세분화에 기여함
- 구체적 목표를 통한 학습경험의 선정 및 조직에 기여함
- 교수학습과정에서 어떤 방법이 적합한지 정보 제공
- 학생의 학습결과에 따라 수업을 수정 및 적정화함.
목표기능적평가모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목표 성취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제공하여 폭넓게 사용됨
- 결과가 명백하므로 결과에 대한 책임감 제공
- 평가 결과를 수량화하여 객관적정보 제공
- 목표 측정에 대한 표준화된 도구를 사용하면 평가가 용이함
단점은 다음과 같다.
-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때 무엇이 문제인지 알기가 힘들다.
- 목표가 잘못 설정되거나 중요하지 않은 경우를 고려하지 않음.
- 목표 외의 의도하지 않은 긍정적, 부정적 결과들이 평가되지 않을 수 있음.
의사결정중심 평가모형
의사결정 중심 평가모형 중 가장 널리 활용됨
1. C- 상황평가 (CONTEXT)
2. I- 투입평가 (INPUT)
3. P - 과정평가 (PROCESS)
4. P- 산출평가 (PRODUCT)
- 프로그램의 개선을 목적으로 의사결정을 보조하기 위한 수단적 기능을 함
- 프로그램의 요구분석, 계획, 시행, 평가 등 모든 면을 평가하여 의사걸정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
- 현상유지나 의사결정의 결정을 합리화해 주는 평가가 되기 쉬움.
1. 상황평가
- 프로그램 실행여부 및 목적달성 관련된 평가임
- 조직이나 개인이 가진 배경과 프로그램 목표 간 적합성을 평가함
- 학습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타당한 근거를 제공함
2. 투입평가
- 설정된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수단을 구체화하고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지를 평가함
- 평가 요소로 담당자 역량, 예산계획, 시설 및 기자재 운영기관의 각종 지원등을 평가함.
3. 과정 평가
- 프로그램을 설계한 대로 실천하기 위한 결정과 관련된 것을 평가함.
- 선정된 설계, 방법, 전략을 실행하고 개선하는 데 대한 정보를 제공함
4. 산출평가
- 목표의 성취를 측정 해석하고 프로그램을 존속시킬 것인지 여부를 평가함
- 참여자에게 즉시적으로 나타난 변화와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에도 지속된 변화를 평가함
가치판단 평가모형
- 평가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기술적 판단이다.
- 평가는 다양한 교육적 수단이 갖는 장점, 가치 등에 대한 질문에 해답을 추구하는 것임.
- 형식적 평가의 부실함을 보완하기 위해 비형식적 평가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
- 교사는 일상생활에서 수시로 관찰하고 판단을 통해 비형식적 평가를 해야 함
- 평가 실행에 적합한 자료수집방법을 개발하기 어렵다
- 기술적 판단을 위한 복잡한 과정과 막대한 비용이 소모된다.
조명적 평가모형
- 평가는 교육의 과정과 절차에 관련된 요소들을 명료화하여 교육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을 의미함
- 설명과 해석의 사회인류학적 접근을 토대로 교육상황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중점을 둠
- 탐구하고 평가하는 연구자로서 수업활동 속에서 학생들과 함께 교육의 과정을 만들어가는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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