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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고찰

글로벌 창업을 위해 알아두어야 하는 내용

by 극승 2024. 2. 4.

 

글로벌화가 진행이 되면서 많은 내용들이 대중들에게 전달이 되고 있다.  글로벌화라고 한다면 그 배경요인이 연구개발과 생산에 대한 규모의 경제가 발생이 되었고 소비자 수요가 동질화되었다는 점과 인터넷을 통한 정보혁명이 일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GATT와 WTO 체제 하에서 무역장벽이 붕괴되는 측면도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이러한 무역장벽이 낮아지게 됨에 따라서 현지화 생산전략을 활용할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현지화의 요인]

1. 환율 변동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함.

- 전 세계 소비자 수요가 동질화 되고 무역장벽이 철폐되며 규모의 경제가 중요해졌다. 그러나 환율이 급격하게 변할 경우 한 지역에 생산시설을 집중하여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는 글로벌 경영방식은 위험한 전략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약에 하나의 나라에 공장을 집적해서 세워 놓으면 현지화를 통해서 생산된 제품이나 서비스가 환율변동에 취약한 나라일수록 생산품의 경제적 가치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것도 분산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을 한다.

 

글로벌 창업을 위해서는 이러한 부분도 충분히 감안해야 되지 않을 까 생각한다.

 

2. 보호무역주의에 대해 대비하기 위함

- 국가 간 무역장벽이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국가 간에 무역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고 특히 수출형태로 해외사업을 운영하는 기업들에게는 각종 무역 분쟁이 큰 어려움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적절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서 이러한 보호무역주의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3. 국가들 간의 정치적 문화적 환경의 차이를 극복함

- 정치적 위험을 회피할 수 있음

- 국가별로 다양한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음

- 국가별로 이질적인 유통경로에 대응할 수 있음

- 국가별 산업표준의 차이를 극복할 수 있음.

 

 

그러면 이렇게 글로벌 창업과 글로벌 기업들이 육성되기 위해서 생각해봐야 되는 것들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글로벌 기업의 핵심역량의 해외이전]

가. 핵심역량

- 경쟁기업에 비해 훨씬 우월한 능력,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기업의 능력이다. 

 

이렇게 핵심역량은 다른 경쟁기업 대비해서 차별화 되는 포인트라고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핵심역량 기업들은 서로 다른 핵심역량을 갖고 있고 글로벌 기업들이 전 세계적인 경쟁자에 비해 비용에서 경쟁우위를 갖는 원인이 된다.  만약에 본인이 창업을 한다고 해서 해외로 핵심역량을 가지고 가면 무슨 장점이 있을까도 생각을 해보자.

 

우선 자신에게 부족한 경영자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고 핵심역량이 부족한 부분을 보충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역량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할 것이다.

 

 

글로벌 기업이 해외 시장에 진입할 때 고려해야 되는 측면을 고려해보자.

 

가. 기업 내부적 평가

- 기업의 장단기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된다

- 글로벌 전략을 가지고 있기

- 진입목적 가지고 있기

- 투자 가능한 자원의 규모 확인하기

 

나. 시장잠재력

- 해당 국가의 시장규모를 확인하자

- 시장성장률을 파악하자

 

다. 사업의 용이성과 적합성

- 해당 국가별 지리적 특성을 확인하자

- 문화적, 법적, 경제적 환경 파악하자

- 인구 및 일인당 국민소득 파악하자

- 해당 정부의 정책과 규제를 파악하자

 

라. 경쟁환경 분석

- 산업구조 분석

- 경쟁기업의 전략 파악 

 

[글로벌 기업의 진입방법]

가. 수출

- 일회성 거래의 형태를 띰

- 단기적이고 위험의 정도가 낮음

- 가장 단순한 해외시장 진출방법임

나. 계약

- 주로 해외의 현지기업과의 계약에 의해 해외사업을 운영하는 방식임

- 수출에 비해 장기적인 관계임

다. 직접투자

- 단순 수출이나 계약보다 해외사업에 대한 투자금액이 높음

- 해외 사업에 대한 통제의 강도가 가장 큼

- 위험이 높은 진입방법임

 

간접수출 - 직접수출 - 라이센스 - 판매법인 - 합작투자 - 직접투자 방식으로 규모와 몰입이 점진적으로 확대된다. 

 

 

본국중심주의 글로벌기업은 글로벌 기업의 본사가 주요 의사결정을 장악하고 본국의 가치관과 경영시스템을 해외 자회사에게 강요하는 체제이다. 

- 의사결정권이 본사에 집중되어 있는 형태이다.

- 본국의 인사정책과 성과평가기준이 해외자회사에 적용된다

- 본국의 본사에서 자회사로 파견 나온 직원이 의사결정을 갖고 있고 승진을 주도한다.

- 자회사의 자율성을 박탈하기 때문에 핵심역량의 창조와 유지가 불가능함

 

현지중심주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세계 각국의 문화와 경제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현지를 가장 잘 아는 현지인이 현지에 맞는 방법으로 자회사 운영함

- 본사는 대부분의 의사결정을 현지의 경영자에게 위임하고 금융적인 부분만 통제한다

- 본사는 큰 권한이 없고 본사와 자회사 간 자회사들 간의 의사소통 및 정보교환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 자회사가 서로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전 세계적인 제품 전략의 수립과 실행이 어렵다

- 자회사별로 제품, 기획, 생산, 판매를 달리하므로 규모의 경제를 활용할 수 없어 궁극적으로 비용이 높아진다.

 

세계중심주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사와 자회사 간의 쌍방향의 정보교환과 협력적인 의사결정이 빈번하고 상호 의존적인 구조를 가진다.

- 본사와 자회사의 개념이 없어짐

- 해외 자회사가 글로벌 기업의 일부 사업에서 주도적인 입장을 취할 수 있다.

- 특정 업무를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국적을 불문하고 채용함

- 각 국가의 환경에 알맞은 현지화 전략을 수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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