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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고찰

대한민국 사회에서 노동력의 가치란?

by 극승 2025. 3.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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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개발]

대한민국 사회에서 인적자원개발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생각이 된다. 인적자원개발의 활용 형태를 훈련, 교육, 개발로 구분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노동력이 국가발전의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면 어떻게 인적자원을 개발시켰을까?

 

1. 교육 : 지식과 기술 등을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줌

2. 훈련 : 일정한 목표나 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만드는 실제적 교육활동

3. 개발 : 지식, 재능 등을 발달하게 함.

4. 학습 :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1번부터는 티칭의 영향이 강하다. 즉 누군가에게 배우는 과정이고 4번으로 갈수록 티칭과는 멀어지고 본인 스스로 배우는 '러닝' 의 개념이 더욱 높아진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교육이나 훈련을 통해 학습을 할 때 누군가에게 배웠는데 이 과정 속에서 정말 우리가 소중히 여겨야할 가치나 인성교육이라는 측면이 결여되었다는 부분이 많았던 것 같다. 

 

직업적 귀천의식, 타인과의 공감, 봉사, 민주주의, 청렴 등등 말이다. 오로지 국가발전과 사회발전을 추구해오다 보니까 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삶을 더  나아지려고 만든 교육이 오히려 교육의 진정성과 그 가치의 부재로 교육이 어떻게 보면 '악의 축' 으로서도 다가올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진정한 인적자원개발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1. 문제파악 및 해결 과정

문제를 파악하고 원인을 분석하여 문제를 제거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안하고 실천하는 것인데 끝이 아닌 지속성의 의미를 지닌다. 

2. HRD의 분석단위는 개인, 팀, 조직이다.

문제의 단위가 개인, 개인의 집합인 팀 수준이냐, 팀의 종합체인 조직 수준이냐를 확인하는 것이다. 대한민국 국가를 본다고 했을 때 국가를 구성하고 있는 개인, 국가를 구성하고 있는 기업, 국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3. HRD의 주요 해결책은 교육훈련이다.

교육훈련은 개인차원의 훈련이 아닌 조직개발과 경력개발까지 포함함. 대한민국 사회에서는 경력개발까지 포함을 하였는가 아니면 단순히 부속품으로 인적자원을 취급하였는가 고려해보자. 

4. HRD의 목적은 조직의 성과향상과 개인의 성취이다.

개인과 조직의 성공을 위해 향상이 필요함. 대한민국 사회에서는 한 개인의 성공까지 바라보았는가? 아니면 국가와 나라의 발전을 위한 강압적이고 폭압적인 방법으로 개인의 성과나 개인의 꿈, 목표 등을 무시해 왔는가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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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개발 방법]

대한민국 사회는 이제 국가발전을 넘어서 개인이 모여 팀을 이룬 사회라는 팀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각 개인의 발전이 중요하다. 그 방법을 인적자원개발관점에서는 아래와 같다고 정의한다.

 

1. 기술훈련 프로그램 : 도제훈련, 컴퓨터 기술 훈련, 기술 및 지식 재훈련, 대인관계 기술 프로그램,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2. 대인관계 기술 프로그램 : 판매기술 훈련, 고객관계 서비스 훈련, 팀훈련

3.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 전문교육 실시, 사내대학 등

 

각 개인의 전문성과 인문적 가치를 함양하고 인성을 높이는 교육을 수행함으로써 한 개인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고 이는 우리나라가 겪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직간접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대표적으로 우리 대한민국 국민과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과 편협한 시선 등등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개인이 경력계획을 수립하고 조직이 경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조직개발의 대표적 기법은 다음과 같다.

1. 개인 수준 : 감수성 훈련, 관리그리드훈련, OJT 등

2. 집단 수준 : 팀 구축, 과정 자문법, 집단 간 대면 등 

 

조직개발 시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조직의 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조직개발 실행

2. 조직개발은 조직 구성원들의 복지개선

3.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수행

4. 행동과학지식을 활용한다

5. 변화를 창조하고 강화하는 장기적인 활동이다. 

 

커크패트릭의 4단계평가는 다음과 같다.

1. 반응평가 :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교육 및 훈련을 통해서 경험한 주관적인 참여 만족도임

2. 학습평가 : 참여자들이 프로그램의 참여 경험을 통하여 의도한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지 확인함

3. 행동평가 : 학습자가 프로그램 참여 이후 현업에서 드러내는 변화된 행동의 가치와 속성을 판단함.

4. 결과 평가 : 프로그램을 통해서 향상된 조직 구성원의 수행 수준의 결과로 조직 차원의 성과가 어떻게 나타났는지 평가 

 

평생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자아실현의 목적이 있다. 인적자원개발의 목적은 조직의 성과 증진이라는 목적이 있지만 둘 다 성인학습원리라는 교집합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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