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 고찰

직장인 부업 주의사항

by 극승 2024. 1. 2.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서 직장인 부업을 하면서 주의해야 되는 점 등을 잘 인지하지 못하고 부업을 진행하다가 각종 사건이나 사고를 당하시는 경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서 다양한 부업을 시행해왔던 제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직장인 부업 주의사항]

1. 겸직 금지 조항

직장인들마다 다를 수 있는데 어떤 직장에서는 겸업을 허가하지 않는 조항이 명시되어 있는 조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겸업이 안되는데 부업을 몰래하다가 들키면 아무래도 회사 입장에서도 조금 난처할 수 있겠죠? 

 

하지만 겸직이 되지 않는다는 조항도 없이 겸업에 대한 내용을 명확하게 이야기해주지 않는 직장도 있습니다. 이런 직장일 경우에는 부업을 해도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굳이 본인이 이러한 부업을 하고 있다고 공공연하게 이야기하고 다닐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겸업을 하다가 수익이 발생이 되어도 소득신고에 대한 우려를 하시지만 사업자등록을 안하시고 본업 수익이 부업 수익보다 높으시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가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 사기부업 조심하세요.

항상 제 블로그에서 말씀드리는 얘기지만 사기부업 조심하셔야 됩니다. 제가 정의했을 때 사기부업과 그 광고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본인들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최초' ,'혁신적' '한국최초' 라는 자극적인 문구를 광고 안에 삽입합니다.
  • 믿을 수 없는 수익을 보여주고 절대로 원금손실이 없다고 자부합니다.
  • 유튜브 광고 소개나 댓글에 '카카오톡 링크' 를 알려주면서 상담을 도와주겠다고 합니다.
  • 어디서 많이 본 모델이나 출연자가 등장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 가상의 캐릭터로 설명하거나 인간이 나와서 설명하지 않고 가상의 아이콘이나 캐릭터가 설명을 합니다.
  • 댓글들이 모두 좋은 반응의 댓글들 밖에 없습니다. 비판하거나 비난하는 댓글, 사기라고 하는 댓글이 없습니다.
  • 부업을 하고 싶다고 담당자  전화를 한다고 하면 거짓 전화번호를 알려주거나 전화를 받지 않습니다.

 

사실 제가 본 사기부업광고에서도 전문가가 아니라 (의사, 변호사 등등) 모델이나 연기자들이 연기를 해서 허위광고를 하거나 거짓광고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돈을 쉽게 벌게 해주겠다는 직장인 부업과 관련된 광고는 의심을 하셔야 됩니다.

 

[어떤 사례가 있나요?]

1. 주식리딩방, 그래프, 선물이나 옵션, 거래소 부업

 

주식리딩방이나 그래프, 선물이나 옵션, 코인, 선물이나 옵션 등의 내용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부분은 전부 사기 부업으로 통칭하는 것도 애매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이러한 광고 중에서 그래프(주식매도와 관련된) 부업을 한 경험이 있었는데 실제로 30만원을 투자하고 7만원을 이득 본 경험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득을 봐서 출금이 되지 않을 줄 알았는데 또 의외로 출금이 되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렇게 수익을 보고 출금을 할 수 있어도 의심하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출금을 막아 놓거나 출금을 하려면 출금비가 따로 어떠한 명목으로 있어야 한다고 말하는 사기꾼과 사기업체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돈 놀음과 관련된 부업은 절대로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2. 연예인, 인플루언서 사칭 광고

연예인, 인플루언서들의 사진을 도용해서 마치 사기업체와 협업해서 광고를 내 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진을 사기업체쪽에서 신뢰성과 전문성 있는 인플루언서나 전문가, 연예인들의 사진을 도용한 것이기 때문에 믿으시면 안됩니다. 대표적으로 '투자' 와 관련된 분야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배우 조인성씨와 송혜교씨가 등장한 광고가 있었는데 이는 사실 딥페이크 기술로 합성하여  광고를 내 보낸 사기업체가 있었습니다. 위의 사진만 보시면 정말로 송혜교씨와 조인성씨가 해당 업체의 광고를 협업하여 같이 진행한 것으로 보일 수 밖에 없을 정도로 일치율이 높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연예인들이 본인의 인지도와 명예를 걸고 과연 사행성 투자업체에 소신있게 말할 수 있는 광고가 얼마나 될까요? 그리고 애초에 금융투자상품 같은 경우에는 원금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농후한데 말이죠. 

 

 

개인적으로 마지막 말씀드리자면 사기업체들과 사기꾼들은 매우 극형으로 다스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돈을 더 벌고자 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이용하여 부당하고 정당하지 못한 이익을 편취하려는 행동을 더 이상 두고보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