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산업의 변화]
D2C 사례
- 온라인으로 판매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셜미디어와 휴대용 통신기기를 통해 마케팅이 활성화 되었습니다. 가장 개인화돤 형태의 마케팅입니다. 구체적인 목표와 고객의 즉각적 반응을 이끌어내고 맞춤형 디지털 마케팅을 이끌어 낼 수 있다.
ESG 마케팅 또한 코로나 시절의 대두되었다. 친환경, 사회적 책임경영, 지배구조 개선의 초점이 맞쳐져 있다.
1. 단체여행에서 개별여행 소그룹 여행
2. 비대면 서비스확대 (온라인플랫폼, 디지털 경제)
- 예약 결제 서비스가 확대되었고 대면하지 않는 비대면 서비스 확대
3. 신수요개발 (호캉스, 렌트카 등등)
- 아웃바운드와 인바운드
- 방역 및 위생 중시 (렌트카, 캠핑, 차박, 랜선여행 강화)
- 비대면도 마찬가지이다.
4. 온라인 홍보 마케팅 확산
- SNS 중심 홍보 및 마케팅이 확산
- 역동적, 감성적인 마케팅인지에 따라 홍보 방향에 따라 달라지는 매체가 될 수 있다.
5. 빅데이터 분석 관광 시장
- 이동통신사, 신용카드, 네비게이션 등을 활용한 빅데이터 조사를 통한 관광시장 분석
6. 관광생태계 조성을 위한 조성 변화
- 투어 API 서비스 제공
[여행상품과 디지털 소비자 트렌드 변화]
1. 주식회사 무브
- 기사 달린 렌터카 쇼퍼 서비스
- 한국인 관광객 대상의 아웃바운드 서비스로 서비스 시작
- 공학 픽업부터 숙소 체크인까지 관광객 스케줄에 따라 유동적으로 모집
2. 가이드라이브
- 가이드 기반의 여행 콘텐츠 제작사
- 국내 여행 랜선 투어 중심
- 지역별 우수가이드, 분야벌 전문 도슨트, 로컬 크리에이터
- 고가의 국내박물관 도슨트 투어
- 문화재 투어
- 해외 유선 투어 등
3. 여행구독 서비스
- 한국관광공사 강원도에서 협약하여 강원도보여행 테마 구독상품이 있음.
4. 글로벌 OTA
- 숙박은 엑스피디아, 여행정보는 인스타 페이스북을 활용한다.
5. 소비자 주도의 창조관광
- 우주 여행상품 (비싼 비요에도 높은 선 구매율을 보임)
- 다크투어리즘 (체르노빌 투어) - 차별화된 상품 특별한 느낌을 주고 있다.
- 명품 아울렛 투어
- 루브르 박물관 대절 (박물관 폐장이후 대절, 여유롭게 박물관을 관람할 수 있는 상품 개발)
6. 비즈니스 플랫폼의 성장
- 다른 여행자가 생성한 여행정보 활용
- 직접 체험 경험하는 액티비티 상품
- 소셜 미디어에 올라오는 여행지의 사진 영상을 위시리스트에 저장해 두었다가 방문하는 MZ 세대
7. 그린투어리즘과 웰니스 관광
- 한 달 살기 프로젝트
- 섬에서 살아보기
8. 럭셔리 관광 소비
- 가격 대비 가치 소비
9. 레저 재핑
- 일과 여가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현상
- 홈케이션, 워케이션 등
- 일하면서 여행하자라는 의미
10. 관광영역의 확대
- 마을 골목, 시장, 거리, 지역주민의 일상공간으로 관광지 공간의 경계가 모호해졌다.
- 착한 관광소비자, 착한 기업, 착한 환경을 고려
- 관광약자를 위한 여행의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 공정여행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 시대 여행업 트렌드와 디지털 방향 전환]
1. 랜선 여행
- 일시적 상품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이어질 수 있다.
2. 소유가 아닌 공유문제
- 공유경제가 이동수단, 숙박 등의 적용이 된다.
- 우버, 타다, 따릉이 등등이 있다.
- 캠핑카, 캠핑용품 등이 대여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있다.
3. 실감형 콘텐츠, 여행 액티비티
- 가상현실, 증강현실, 홀로그램 등의 활용
- 예를 들어 황룡사 9층 목탑이 소실되었는데 이를 증강현실을 통해서 보여주는 경우가 있다.
4. 워케이션, 스테이케이션
- 원하는 곳에서 업무와 휴가를 동시에 시행할 수 있는 제도
- 휴가를 멀리 가지 않고 근거리로 가는 여행인 스테이케이션 등이 있다.
5. 마이사이더
- 소확행, 가심비, 가시비와도 관련이 있다.
-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
-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 시간 대비 만족소비를 추구한다.
- 단기 근거리 여행, 개인의 경험 가치
6. 거버넌스
- 공동의 이익 달성을 위한 수평 소통 방식
- 수평적 협력관계를 의미한다.
7. 비즈니스 재정의
- 사회의 SWOT 정
- 핵심 목표시장과 수익모델
- 핵심역량과 자워 분석
8. 비즈니스 모델 검토 및 사업방향 전환
- 분석결과에 따라서 유지 전환 혁신을 할 수 있음.
- 인력, 역량, 자원조달과 관련해서 활용
- 새로운 기업문화 창출, 기존에는 수직적 기능적 문화이지만 이후에는 수평적 유동적인 문화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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