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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고찰

관광 e배움터에서 배운 코로나 시절, 관광 트렌드는?

by 극승 2024. 9. 3.

 

[관광 산업의 변화]

D2C 사례

- 온라인으로 판매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셜미디어와 휴대용 통신기기를 통해 마케팅이 활성화 되었습니다. 가장 개인화돤 형태의 마케팅입니다. 구체적인 목표와 고객의 즉각적 반응을 이끌어내고 맞춤형 디지털 마케팅을 이끌어 낼 수 있다.

 

ESG 마케팅 또한 코로나 시절의 대두되었다. 친환경, 사회적 책임경영, 지배구조 개선의 초점이 맞쳐져 있다.

1. 단체여행에서 개별여행 소그룹 여행

2. 비대면 서비스확대 (온라인플랫폼, 디지털 경제)

- 예약 결제 서비스가 확대되었고 대면하지 않는 비대면 서비스 확대

3. 신수요개발 (호캉스, 렌트카 등등)

- 아웃바운드와 인바운드

- 방역 및 위생 중시 (렌트카, 캠핑, 차박, 랜선여행 강화)

- 비대면도 마찬가지이다.

4. 온라인 홍보 마케팅 확산

- SNS 중심 홍보 및 마케팅이 확산

- 역동적, 감성적인 마케팅인지에 따라 홍보 방향에 따라 달라지는 매체가 될 수 있다.

5. 빅데이터 분석 관광 시장

- 이동통신사, 신용카드, 네비게이션 등을 활용한 빅데이터 조사를 통한 관광시장 분석

6. 관광생태계 조성을 위한  조성 변화

- 투어 API 서비스 제공 

[여행상품과 디지털 소비자 트렌드 변화]

1. 주식회사 무브

- 기사 달린 렌터카 쇼퍼 서비스

- 한국인 관광객 대상의 아웃바운드 서비스로 서비스 시작

- 공학 픽업부터 숙소 체크인까지 관광객 스케줄에 따라 유동적으로 모집

2. 가이드라이브 

- 가이드 기반의 여행 콘텐츠 제작사

- 국내 여행 랜선 투어 중심

- 지역별 우수가이드, 분야벌 전문 도슨트, 로컬 크리에이터

- 고가의 국내박물관 도슨트 투어

- 문화재 투어

- 해외 유선 투어 등

3. 여행구독 서비스

- 한국관광공사 강원도에서 협약하여 강원도보여행 테마 구독상품이 있음.

4. 글로벌 OTA

- 숙박은 엑스피디아, 여행정보는 인스타 페이스북을 활용한다.

5. 소비자 주도의 창조관광

- 우주 여행상품 (비싼 비요에도 높은 선 구매율을 보임)

- 다크투어리즘 (체르노빌 투어) - 차별화된 상품 특별한 느낌을 주고 있다. 

- 명품 아울렛 투어

- 루브르 박물관 대절 (박물관 폐장이후 대절, 여유롭게 박물관을 관람할 수 있는 상품 개발)

6. 비즈니스 플랫폼의 성장

- 다른 여행자가 생성한 여행정보 활용 

- 직접 체험 경험하는 액티비티 상품

- 소셜 미디어에 올라오는 여행지의 사진 영상을 위시리스트에 저장해 두었다가 방문하는 MZ 세대

7. 그린투어리즘과 웰니스 관광

- 한 달 살기 프로젝트

- 섬에서 살아보기

8. 럭셔리 관광 소비

- 가격 대비 가치 소비

9. 레저 재핑 

- 일과 여가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현상

- 홈케이션, 워케이션 등 

- 일하면서 여행하자라는 의미

10. 관광영역의 확대

- 마을 골목, 시장, 거리, 지역주민의 일상공간으로 관광지 공간의 경계가 모호해졌다. 

- 착한 관광소비자, 착한 기업, 착한 환경을 고려

- 관광약자를 위한 여행의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 공정여행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 시대 여행업 트렌드와 디지털 방향 전환]

1. 랜선 여행 

- 일시적 상품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이어질 수 있다.

2. 소유가 아닌 공유문제

- 공유경제가 이동수단, 숙박 등의 적용이 된다.

- 우버, 타다, 따릉이 등등이 있다.

- 캠핑카, 캠핑용품 등이 대여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있다.

3. 실감형 콘텐츠, 여행 액티비티

- 가상현실, 증강현실, 홀로그램 등의 활용

- 예를 들어 황룡사 9층 목탑이 소실되었는데 이를 증강현실을 통해서 보여주는 경우가 있다.

4. 워케이션, 스테이케이션

- 원하는 곳에서 업무와 휴가를 동시에 시행할 수 있는 제도

- 휴가를 멀리 가지 않고 근거리로 가는 여행인 스테이케이션 등이 있다.

5. 마이사이더

- 소확행, 가심비, 가시비와도 관련이 있다.

-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

-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 시간 대비 만족소비를 추구한다.

- 단기 근거리 여행, 개인의 경험 가치

6. 거버넌스

- 공동의 이익 달성을 위한 수평 소통 방식

- 수평적 협력관계를 의미한다.

7. 비즈니스 재정의

- 사회의 SWOT 정

- 핵심 목표시장과 수익모델

- 핵심역량과 자워 분석 

8. 비즈니스 모델 검토 및 사업방향 전환

- 분석결과에 따라서 유지 전환 혁신을 할 수 있음.

- 인력, 역량, 자원조달과 관련해서 활용

- 새로운 기업문화 창출, 기존에는 수직적 기능적 문화이지만 이후에는 수평적 유동적인 문화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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