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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고찰

평생교육사2급, 공부내용

by 극승 2024. 9. 11.

 

[평생교육방법]

-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조건과정이다. 의도적이고 조직적인 일련의 평생교육의 활동형태이며 그에 동원되는 교육기술, 전략 및 공학을 통칭하는 말이다.  평생교육방법은 매우 다양하고 프로그램의 목적과 유형,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서 달라진다.

 

교사가 중심이 되어 가르치는 방법은 아니고 학습자들의 조직과 교수 학습의 상호작용의 방법이다. 평생교육의 주 대상은 성인이다. 교육방벙븐 교육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을 조직하는 방법에 기저하고 있음. 평생교육방법은 학습자들이 사회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조직화되는 분류 방식을 취하는 경향이 있음.  평생교육방법은 개인, 집단, 지역사회 방법으로 분류될 수 있음. 

 

평생교육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교수 학습과정에 관심을 가진다. 평생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동원하는 일련의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평생교육 활동이다. 

 

평생교육방법 대상은 다음과 같다.

- 유아, 학교의 청소년 학교 외 청소년, 성인, 여성, 노인 등 모든 학습자를 포함한다. 

- 단순히 가르치는 교수법이 아니라 학습내용의 선정 및 조직 효과적인 교수 학습방법과 매체, 평가 등 관련된 방안이 모두 포함된다.

- 특성으로는 조직성, 의도성, 체계성을 갖춘 평생교육이 주된 연구대상이고 우연적 교육과 무형식 교육은 제외된다. 

 

평생교육의 대한 미래 예측은 다음과 같다.

- 비형식적이고 우발적인 학습이 더욱 중시될 것임.

- 감정, 가치, 윤리 및 문화적 차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이다.

- 노년층의 욕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 학습자의 다양한 배경에 대한 평생교육 실천가들의 인식이 더욱 확대될 것이다. 

- 더욱 새롭고 혁신적인 테크놀로지가 등장해 평생교육 및 학습 방식에 영향을 미칠 것임.

-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에 대하여 학습자가 더 높은 관심을 보일 것임

- 학습이 일어나는 맥락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임.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

페다고지 -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육원리

안드라고지 - 성인들을 가르치는 교육원리

 

학교교육은 페다고지적인 접근임. 즉 어린이를 가르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학문이다.

평생교육은 안드라고지적 실천을 중시하고 성인들의 배움을 도와주는 교육 원리이다.

 

 

아동교육 (페다고지)

- 가르치는 것, 주입식 강의

- 학습자는 학생이나 교육생으로 호칭

- 교사는 강사 선생님의 역할이다.

- 경쟁 내용 중심의 학습성향

- 외적 동기 준비도 

 

성인교육(안드라고지)

- 스스로 배우는 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호칭은 학습자이다.

- 교사는 지원자 조력자의 역할이다. 

- 협동, 활동중심이다.

- 내적 동기는 준비도이다. 

 

학교교육은 가르치는 것이 주 활동이고 학습의 주도권은 교사가 가지고 있다. 평생교육은 학습자가 학습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주 활동이고 주도권은 학습자가 가지고 있다. 

 

평생교육에서 학습자의 경험은 풍부한 학습자원으로 간주된다. 린드만은 경험은 성인학습자에게 살아있는 교과서라고 하였다. 

[경험의 역할]

경험의 역할은 아래와 같다.

- 개인적 차이점에 대한 폭넓은 기반을 제공함

- 학습을 위한 풍부한 자원을 제공한다.

- 새로운 학습을 방해하거나 실현할 수 있는 선입관을 창출한다.

- 학습자의 자아정체감을 위한 기반을 제공한다. 

 

학습자들의 경험을 학습현장에서 활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설명과 실례를 학습자의 경험과 연결시킨다.

- 학습활동을 학습자들이 직장, 가정 및 지역사회에서 얻는 현재의 경험과 연결시킨다.

- 학습이 진행되는 방향에 따라 새로운 경험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성인학습자는 내재적동기에 의해 학습이 유발됨. 내재적 동기란 삶의 질, 즐거움, 자기 존중 등이 있다.  

 

성인학습자의 학습동기의 네 가지 요소

1. 성공

2. 자유 의지

3. 가치 

4. 즐거움 

 

학교교육은 페다고지적 방식이다.

- 입신출세, 이상적인 취직을 위해 교육목적이 있음.

- 획일적, 동질적, 특징적인 교육대상이 있다.

- 사회에 의하여공인된 특정 지식 중심의 교과내용이 교육 내용이다.

- 일방교육, 교사중심적, 수동적인 교육 방법이다.

- 형식적, 고정적, 획일적, 사회변화에 적응하기 곤란한 교육제도

- 경험 위주의 시험평가이다.

- 지식의 미래 효용도 중시한다.

-  재학 기간 중 교육시기이다. 

- 교육장소는 학교로 한정되어 있다.

- 학습동기는 타율적이고 학습자는 의존적성향이고 교사는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이고 학습자의 사전 경험은 별로 중시되지 않음. 

 

평생교육은 안드라고지적 방식이다.

- 인간교육, 인격향상, 실제적인 교육목적이다.

- 다원적, 이질적, 보편적인 교육대상이다

-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에 기초한 문화내용이 교육내용이다.

- 상호작용, 학습자 중심적, 능동적인 교육방법이다. 

- 비형식적 다양성, 유연성, 사회변에 적응이 용이하다.

- 학습자 스스로의 자기 평가이다.

- 교육결과는 지식의 현재 효용도 중시한다.

- 교육시기는 무한정이고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난다. 

- 교육장소는 학교 내외로 무한정이고 학습동기는 자율적이고 학습자는 독립적성향이고 자기주도적이고 교사는 안내자, 조력자의 역할을 하고 학습자의 사전 경험 자체가 풍부한 학습자원이 된다.

 

평생교육방법에서는 학습자의 참여성과 자율성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고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의 자기주도성과 학습자의 자기관리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학습자의 자율성에 관한 그로우 단계

1단계 - 의존적인 학습자 단계이고 교사는 권위적인 지도자 형태이고 지도훈련, 정보제공 강의

2단계 - 학습자는 학습의 관심이 있고 교사는 동기부여자이고 고무적인 강의 및 지도 받는 토론과 목적 설정 및 학습전략

3단계 - 학습자는 참여하고 있고 교사는 조력자이고 학습자와 동등하게 참여하는 교사에 의한 토론, 세미나, 그룹 프로젝트

4단계 - 학습자는 자기주도적이고 교사는 상담자 역할을 한다. 인턴십, 논문, 개별 작업, 자기주도적 학습그룹이 있다. 

 

협동적 집단학습의 권장

- 학습자들의 경험을 존중해주는 좋은 방법임

- 자기 이해력을 증진시키는 데 유익함.

- 새로운 학습을 형성하는 공동의 경험적 기반이 된다.

- 대그룹과의 정체성과 단결력을 향상시켜주기도 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개발이란 것은 어떠한 하나의 목적으로 개발되기 보다 다양한 목적을 추구하는 경우가 많다. 

 

개인학습자의 변화뿐만이 아니라 학습자가 속해있는 조직이나 기관의 변화, 더 나아가 지역 사회의 변화를 목적으로 개발될 수 있음.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 개인적 차원 :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습득, 학습자의 실제적인 생활문제나 당면과제를 해결하도록 보조함., 학습자의 미래의 직업기회 준비 등에 초점(평생교육기관의 교양프로그램, 자격증 취득, 컴퓨터 활용교육, 퇴직자를 위한 재취업 프로그램 등)

- 조직 및 기관 차원 : 조직 및 기관의 목표 및 과업성취, 조직 및 기관의 문제 해결 지원, 조직이나 기관의 변화에의 적응과 관련된 내용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함. 

- 지역사회적 차원 : 지역사회 주민의 공동체 함양,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해결 기회제공,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 등에 초점을 맞추어져야 함 

 

예를 들면 경영혁신 프로그램, 구조조정을 위한 관리자 프로그램, 조직의 목표관리제 도입을 위한 관리자 프로그램.

 

평생교육의 특성

- 학습자의 특성을 잘 반영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이 가장 본질적임. 

- 학습자 중심

가. 능력있는 학습자는 학습내용과 방법을 실질적으로 운영 통제함.

나. 학습자가 중심이 된 환경은 학습자의 변화하는 요구와 수요를 충족함.

다. 학습자 중심은 학습기회를 더욱 공평하게 확대함.

라. 교육목표는 학습자의 요구와 더욱 접근되고 실질적인 것이 되어야 함.

마. 학습자의 능동적인 활동을 유도함. 

- 저렴한 비용 : 단위당 비용이 젝게 드는 교육방식

가. 많은 평생교육기관은 전용시설을 필요로 하지 않을수도 있음.

즉 현대적 시설이 아닌 곳에서도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음. 

나. 인건비 절감

평생교육에 있어서 인건비는 많은 자워봉사자를 활용하거나 시간교수자를 채용함. 전문직원은 정부나 기업에서 협조를 받는 등으로 해서 절약할 수 있음. 

다. 단기의 학습기간 

평생교육은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즉각적으로 생활현장에 적용할 수 있고 또 그런 기회를 가질 수 있음. 

-요구에 기초

인간요구에 기초하여야만 성공적으로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음. 현존하는 인간요구를 명확하고 즉각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그 목표설정에 최우선 순위를 두어야 함.  평생교육 과정은 연속적, 기술적, 필수적인 것보다는 선택적, 풍부한 융통성이 있다.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진정한 관심, 동기와 희망사항을 토대로 하여 이루어져야 하는것임. 교육프로그램도 학습자들의 진정한 관심 영역과 부합되도록 구성되어야 함. 

- 취업과 연결

현재 재직자에 대하여 발전하는 과학기술 문명과 정보에 대한 계속교육을 실시함. 정당의 연수교육, 원격대학, 사내대학 기업체의 사내교육훈련, 대다수의 공무원 교육훈련, 기업체의 사내교육훈련, 각 대학의 특수대학원,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영농교육기관, 방송통신대, 산업대학 등이 있다. 

-수평적 관계

평생교육활동이 학습자 중심이고 개별화된 것이고 자아의식과 교육과정이 학습자에 의해서 설정된다면 학습자와 교사의 관계는 당연히 수평적 관계를 강조하는 것이 됨.  수평적 관계에서 교사의 역할은 구조자, 능력 제공자, 촉매자 등의 역할을 한다. 

-분권화된 기획과 변경

평생교육활동은 여러가지 목적을 달성하도록 설계되었다. 

-적극적인 홍보

평생교육은 자발적 참여라는 특성에 기인하여야 함. 적극적이고 능동적이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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