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
성인교육 - 성인의 학습행위를 실현하는 수단
성인교육 프로그램 - 개인 조직, 사회의 변화 요구를 충족시키는 매개체이자 실행 수단이다.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원리는 다음과 같다.
1. 창조성 : 프로그램의 내용과 방법의 참신성
2. 현실성 : 계획된 내용의 실현가능성
3. 논리성 : 계획 행위의 체계성과 합리성
이렇게 프로그램이 개발이 되고 나서 실행이 되고 평가를 진행한다.
프로그램 평가는 프로그램의 설계와 전달이 효과적인지, 목표한 결과가 도출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절차라고 생각하면 된다.
프로그램 평가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 평생교육 사회교육기관의 목적과 이념에 부합하는가를 고려하자.
- 사전에 의도했던 바가 성취되었는가
- 프로그램 참여 학습자가 의미있게 체험했떤 요소는 무엇인가?
- 프로그램의 내용과 구성요소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은 어떠했는가?
평가라고 하는 것은 순위를 결정하는 모든 과정과 방향수정, 내용 및 방법의 개선 작용 등을 총칭한다.
프로그램 평가는 프로그램 목적, 내용, 참여자, 운영 등 설계된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에 프로그램의 성과, 가치, 효과를 판단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
평가는 결과물, 적정성 효과, 경제성, 가치를 포함한다. 평가의 개념은 학자들마다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1. 티디 : 목표 성취도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2. 스터블빔 : 판단을 위해 정보를 제공해주는 과정이다.
3. 타일러 :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목표의 성취도를 결정하는 것이다.
4. 스틸 : 프로그램의 가치와 가격을 판단하는 과정이다.
프로그램 평가 영역은 다음과 같다.
1. 프로그램 목적
- 프로그램이 궁극적으로 의도하는 바를 성취하였는지 확인함
- 목표 지행 평가의 원리와 절차에 따라 수행함
2. 프로그램 내용
- 혁신성, 현실성, 즉시성, 적용성, 요구반영 정도를 평가함
- 탈목표 중심 평가의 원리와 절차에 따라 수행함
3. 참여자 반응
- 인식, 태도, 느낌, 호감도, 만족도 등을 파악함
- 탈목표 중심 평가, 참여자 중심 평가의 원리와 절차에 따라 수행함
4. 프로그램 운영
- 관련된 제반 요인을 종합적으로 확인하고 점검한다.
- 의사결정 중심 평가의 원리와 절차에 따라 수행한다.
프로그램 평가의 기능은 이해, 진단, 치료의 기능이 있고 교육 구성요소 개선의 기능과 학습동기 유발 기능이 있다. 이 외에 생활지도, 상담자료로 활용할 수 있고 평생교육을 질적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
[프로그램 평가 모델]
1. 목표달성 평가 접근
외형적 행동의 변화등을 확인한다. 학습자가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사전에 의도했던 목표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판단한다. 장점은 다음과 같다.
- 폭넓게 사용이 가능하고 신뢰성이 높다.
- 시간적 소모 및 장애를 최소화한다.
- 비교적 비용이 저렴하다.
- 성과를 쉽게 수량화할 수 있는 객관적 정보를 제공한다.
- 결과물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게 한다.
2. 의사결정 평가 접근 방법
의사결정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의사결정을 돕는 데 초점이 맞춰진다. 평가를 의사결정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방법. 대표적으로 cipp 모형이 있다.
가. 상황평가
나. 투입평가
다. 과정평가
라. 산출평가
가~라의 단계를 평가하여 의사결정자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의사결정자의 역할을 통해 진행한다. 평가자의 업무 및 역할은 관리 및 운영기술, 평가의 전문적인 기술, 개념적 기술, 전문적 지식 등이 있다.
- 전문적인 역할
- 대인관계적인 역할
- 행정적인 역할
- 사회적 및 정치적 역할
[프로그램 평가의 실제는 다음과 같다.]
1. 반응평가 : 학습자의 반응을 평가하는 것이다.
2. 학습평가 : 학습자의 지식과 기능 향상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3. 행동평가 : 학습내용의 현장 적용성 평가이다.
4. 결과평가 : 프로그램의 파급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기업교육평가모형은 기업교육 프로그램 평가에 대표적인 모형이다. 개별 프로그램 존속여부 및 프로그램 개선점, 교육성과를 확인하기 위한 대표적인 평가모형이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반응 수준 : 학습자들의 신념 및 태도상의 변화 정도를 평가
2. 학습수준 : 프로그램 실시 후 교육생들의 인지적 상태의 변화 정도
3. 행동수준 : 어떤 행동상의 변화가 있었는지 평가
4. 산출수준 " 손익분석, 투자회수율 분석
평가결과의 활용은 다음과 같다.
-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 사정
- 투자 효과 분석
- 교육정책 및 계획 수립
-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방법 개선
- 학습진단 편성 및 학습동기 촉진
- 과정개선 및 교육환경 보안
- 자율학습 운영 및 피드백
- 교육예산 지원 및 시설 확충
- 교육 목표 및 학습결과 확인
의사결정의 유형
1. 전략적 의사결정 : 장기적 계획, 변화, 혁신관련 결정이고 비일상적 불확실한 수반한 결정, 미래지향적, 장기적 관심 결정
2. 관리적 의사결정 : 조직의 기본적 관리활동 관련 결정, 관리 관련 의사결정
3. 운영적 의사결정 : 일상적, 반복적 업무, 기본적 운영활동, 통제 업무 유형, 구조적 의사결정 중심이다.
'개인적인 고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성 자궁근종 질환 (0) | 2024.12.02 |
---|---|
상담내용, 상담방법과 평생교육 내용 (2) | 2024.12.01 |
한국자산관리공사 체험형인턴 대면면접 결과 (0) | 2024.11.29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우수활동자 선정 (0) | 2024.11.28 |
2024년 인사혁신처에서 알려준 인사정책 (4) | 2024.11.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