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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고찰

한국 교육의 발전

by 극승 2025. 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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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화기 이전의 교육]

개화기라 부르는 19세기 말 근대적 교육기관을 설립하기 이전까지 우리나라는 참으로 긴 세월동안 유학 중심의 교육제도를 지켜왔습니다. 교육기회는 소수의 지배계급 남자들에게만 허용되었고 농민과 하층계급 및 여성들은 교육을 받지 못하여 백성의 대부분은 글을 읽지 못하는 문맹이었습니다.

 

교육은 조정, 즉 중앙정부와 지방관서가 설립, 운영하는 관학과 민간이 운영하는 사학이 언제나 병존하였는데 왕조 초기에는 관학이 흥하고 왕조가 안정기에 접어들면 사학이 흥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19세기에 오늘날과 같은 공교육제도가 확립되기 이전까지 서양의 교육은 세속 정부가 아닌 교회의 관리하에 있었습니다. 

시험제도는 어떻게 변화되었을까요?

고려에서 조선조 말에 이르기까지 국가의 교육지배 방식은 독특하였습니다. 국가가 직접 교육기관을 운영하여 국민을 교육하지 않고, 시험제도를 통하여 국민의 학습활동을 조장하였을 뿐만 아니라 학습내용도 관리하였습니다. 

 

고려시대에는 불교가 지배적인 종교였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은 유학의 지배 하에 있었다는 사실은 특히 주목할 대목입니다. 교육이 그 사회의 이념을 유지시키는 국가기구라고 할 때 한국의 교육은 역사적으로 이념의 재생산에 매우 충실한 역할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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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화기의 교육]

교육근대화의 요구에 따라 조선왕조가 마감되는 19세기 말엽에 이르러 서양을 향한 개방과 근대화의 불가피성에 직면하게 되어 이른바 개화기에 들어서면서 교육에도 근대화의 바람이 일기 시작했습니다. 교육 근대화의 필요를 가장 절실하게 느낀 것은 개항지의 주민들이었습니다. 개항으로 외국의 상인들이 밀려옴에 따라 근대적 경영방식, 국제무역, 외국어, 새로운 학문, 바깥 세상에 관한 지식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잘 드러낸 곳이 원산의 개항지였으며 주민들의 교육 근대화는 요구는 원산학사의 설립으로 나타났습니다.

 

원산학사는 1883년에 설립되어 주민과 개화된 지방행정관료의 합작품입니다. 전통적 서당을 근대화시킨 것이기 때문에 외래의 근대적 교육기관의 이식은 아닙니다. 

 

조선 정부의 교육근대화를 위한 주체적 노력은 육영공원의 설립입니다. 육영공원은 1886년 6월 조선정부가 처음으로 설립한 신식학교로 이후 8년간 존속되다가 폐교되었습니다. 

 

근대적 교육법규 제정을 하면서 1895년에는 최초의 근대적 교육법규인 한성사범학교관제를 비롯하여 10여개의 교육법규가 제정되고 국립과 공립의 초등학교들이 설립되었습니다. 

 

개화기의 교육은 최초의 근대교육기관인 원산학사가 설립되었고 정부의 노력으로 육영공원이 설립되었다고 합니다. 1895년에는 최초의 근대적 교육법규인 한성사범학교관제를 비롯한 교육법규가 제정되었습니다. 

[일제강점기]

일제강점기 치하에서는 1905년 을사조약의 체결을 공포하고 통감부를 설치하고 조선인들의 교육을 탄압할 목적으로 사립학교령을 공포하였습니다. 

 

이로 인해서 민족교육자들은 학교를 통해서는 활동이 불가능해졌으므로 다른 쪽으로 활로를 찾으려고 하였습니다. 야학 또는 학술강습회를 통한 민중의 교육이었습니다.  일제는 한국인들의 지적, 인격적 성숙을 저지하여야 된다고 느꼈고 이러한 이유는 교육을 통해서 일제에게 대항하려는 민족적 의식의 성숙과 각성을 두려워했다고 볼 수 있음. 

 

식민지배하에서 이루어진 교육투쟁은 다음과 같음.

  • 총독부 교육정책에 대항하는 투쟁
  • 사립학교를  통한 투쟁
  • 지하에서의 비밀 민족교육
  • 만주, 중국, 연해주 등 해외에서의 민족교육운동

 

이러한 세월을 거치면서 일제에게 독립을 하고 남과 북이 1948년에 각각 정부를 수립함으로써 민족은 분단됨

[미 군정기 교육]

분단이 되면서 남과 북은 서로 다른 교육 이념체제를 가지고 있었음. 미 군정기에 들어온 미국식 교육체제가 오늘날 우리 학교교육의 근간이 되었다는 점에서 미군정기는 우리 교육사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1950년 한국전쟁을 계기로 미국의 물적원조와 기술원조가 진행이 되었음 물적원조의 비율이 7로 각종 물자 공급에 대한 원조라고 가정한다면 기술 원조는 우리나라 교육자들의 미국 파견 연수 및 미국 유학 주선을 통하여 직간접적으로 미국 교육 철학과 교육체제를 우리나라에 이식하는 주요한 통로가 되었음.

 

이를 통해 국민교육제도가 수립이 되었고 1949년에 제정된 교육법은 학교중심 공교육제도를 확립하였음.  이를 통해 국민교육제도가 전개되었고 교육인구의 대중화를 야기하였음. 

 

분단 하에서는 공교육체제를 취하고 있었고 개별학교의 자율권이 축소되어 있는 것은 물론이고 교사와 학부모의 참정권도 제한되어 있음. 해방 이후에는 우리의 교육은 대학원 수준 이상의 고급교육을 지나칠 정도로 미국을 비롯한 외국에 의존하였다는 특징이 있음. 

 

세계적으로 20세기 마지막 20년은 교육개혁이 한 특징이었음. 열린교육사회라고 하였는데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려진 열린교육사회였음. 이를 신교육 체제라고 명명하였음. 

 

신교육체제의 특징은 다음과 같음.

  • 학습자 중심 교육
  • 교육의 다양화
  • 자율과 책무성에 바탕을 둔 학교운영
  • 교육의 정보화
  • 질 높은 교육
  •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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