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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고찰

회사 비즈니스 매너의 종류와 내용

by 극승 2024. 8.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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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비즈니스 매너]

1. 지각이 예정될 때

지각 시 사과 후 출근 예정 시간을 알리고 도착 전 약속된 전화 회의가 있다면 사전 조치를 취하고 사무실 도착 시 동료들에게 사과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2. 가볍게 인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퇴근 시 지켜야 할 매너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들어가겠습니다, 내일 뵙겠습니다 등으로 말씀드릴 수 있다.  남아서 일하고 있는 상사에게 '수고하십시오' 라는 표현은 하지 않아야 된다. 아랫사람이 상사에게 말하는 부분의 적절하지 않다. 

4. 전화 매너를 지키지 않으면 비즈니스 상대로서 신뢰를 잃게 된다.

전화벨이 3번 울리기 전에 받는 것이 좋다. 전화를 빨리 받는 경우에는 항상 일한다, 응대준비가 되어있다고 해석이 될 수 있다.  

 

부재중 기록이 있다면 콜백이 필수이다. 다시 전화를 거는 것이다. 용건은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화를 걸 때에도 소속, 이름, 직위를 밝히는 부분이 필요하다. 

5. 휴가를 낼 때

휴가를 내는 경우에 바쁜 시기를 피해서 휴가를 내는 것도 도움이 된다. 팀 내 휴가 일정을 공유하고 조율할 필요가 있음. 유사 업무 팀원과 일정을 공유하는 필요가 있고 대체 업무 진행자를 결정 및 업무 인수인계를 해야 된다.  휴가 하루 전에는 휴가 사실을 고지해야 하고 부재 시 대응법을 상의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동료가 휴가를 갔다면 연락을 자제하는 것도 필요하다. 

 

중요 업무 기록 후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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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밖에서 지켜야 할 비즈니스 매너]

1. 부드러운 미소와 함께 시선을 마주친다.

2. 몸에 긴장을 풀고 적절한 힘을 주어 악수한다.

3. 직급이 높은 사람에게 먼저 악수를 청하지 않는다.

4. 명함은 선 자세로 교환을 한다.

5. 명함에 적힌 내 이름을 읽을 수 있는 방향으로 전달한다. 

6. 교환한 명함은 받자마자 넣지 않는다.

7. 명함은 미팅 전 지갑에 정리해 놓고 받은 명함은 보관하는 행위를 보여준다.

8. 명함에 함부로 메모하지 않는다.

9. 회식에서는 술을 강요하지 않는다.

10. 적당량의 술을 마시는 것이 중요함.

11. 회식에서는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꼭 필요한 연락 외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한다.

[함께 일하기 위해 지켜야 할 매너]

1. 밝은 표정을 짓는다는 사람은 여유있는 모습으로 들어간다.

2. 업무 시간에는 일만 한다. 도를 넘는 근무태만은 징계, 법적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다.

3. 내 일을 다른 사람에게 미루지 않는다. 애매한 업무분장 같은 경우에는 다른 사람에게 떠넘기는 경우가 있음. 

4. 일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사람은 잘난 척하지 않고 묵묵히 일을 한다.

5. 다른 사람이 틀렸다면 힌트를 주거나 함.

 

빈수레가 요란하다고 잘난척하는 열등감이 높을 수 있다. 업적을 가지고 지나치게 자랑을 하면 함께 일하는 분위기를 만들 수 없다. 일하는 업무분위기를 만들고 업무에 협조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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