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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고찰

기업면접, 기업이 원하는 신입의 리더 인재상?

by 극승 2024. 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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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 말씀드릴 내용은  리더십과 관련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취업준비생이면 자기소개서도 작성하고 면접을 볼 때 인재상을 파악하잖아요? 이번에는 효과적인 리더 행동의 유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리더십 행동 유형]

리더는 선처적으로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교육훈련에 의해 개발될 수 있다는 것이 '리더십 행동이론의 전제' 가 됩니다.  보이지 않는 리더의 특성보다는 눈에 보이는 리더의 행동을 파악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한 집단의 성과는 리더십의 기능을 수행하는 사람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리더십의 질에 의해서 결정됨.

 

  

블레이크의 모우톤의 리더십 그리드 모델 같은 경우에는 횡축에는 생산에 관한 관심도이고 종축은 인간에 대한 관심도로 표현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각자의 유형을 한 번 알아보자.

 

좌표평면 지표로 알 수 있을 것이다.

 

인간에 대한 관심도와 기업생산에 대한 관심도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어필을 하여도 면접에서 합격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그렇다면 기업에서 선호하지 않는 

 

(1,1형) : 무관심형이다. 생산에 대해 관심이 낮을 것이고 인간에 대해 관심도 낮은 형국이여서 아무곳에도 쓸모 없는 리더유형이라고 강력하게 말할 수 있는 유형이다. 자기소개서 및 면접을 볼 때 이러한 유형 같은 경우에는 탈락을 할 가능성이 높다.

 

(9,1형) : X축 즉 생산 과업에 관심이 많은 유형이다. 하지만 인간에 대한 관심은 매우 낮은 유형이다. 과거에는 이렇게 충실스러운 타입이 기업에 환영을 받았다. 인간성은 나빠도 일만 잘하면 출세하고 대접받는 시대가 있었으니까 말이다.

 

(1,9형) : Y축, 즉 인간관계에 대한 관심이 높은 형태이다. 하지만 생산과업에 대해서는 뜻이 없는 유형이다. 조직의 화합 응집력 구축 등 장점은 있으나 조직에서 환영받지 못한다.

 

개인적으로 위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기업입장에서 자기소개서를 보거 면접을 볼 때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인재는 어떠한 인재일까요? 아무래도 기업의 문화에 잘 동화되어서 인간관계도 좋고 과업달성도도 좋은 인재가 좋을 것 같아요.

 

맞습니다. 가장 좋은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9,9형) : X,Y 축이 동시에 높은 유형입니다. 생산과업 달성도 좋고 인간관계도 좋은 유형입니다. 리더십 행동 개발의 방향과 목표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고 가장 이상적인 리더십 유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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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형태를 보고 우리는 자기소개서를 적을 때 본인이 어느 정도 과업을 달성할 수 있는 신입직원이라는 점과 기업문화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측면을 잘 녹여서 기술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고든의 리더 역할 훈련]

 

과거에 연구되었던 이론이다. 토마스 고든은 생각했다. "리더 교육은 과업지행 교육훈련에 치우쳐 일 잘하는 리더는 많이 있는데,,, 아울러 관계를 잘하는 리더는 드무네..." 

 

그래서 고든이 말하는 리더십 스킬은 4가지로 정의한다. 

- 적극적 경청의 기술이 필요하다

- 직면하기의 기술이 필요하다

- 승승의 갈등해결기술이 필요하다

- 가치관 충돌 해결기술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이론적으로 기반이 탄탄한 기술

- 역사적으로 검증된 기술

- 실용적이고 바로 적용 가능한 기술

- 체계적인 기술

 

적극적 경청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정말 본인에게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적절하게 호응하고 반응을 해준다면 말이다. 직면하기의 기술또한 마찬가지이다. 나는 이를 메타인지의 기술이라고 정의내리고 싶을 정도로 본인의 모습을 성찰, 반성하는 자세라고 생각을 한다.

 

기업에서 본인에 대해 자기소개서로 기술적으로 설명하고 면접을 볼 때 적극적 경청에 대한 경험과 직면하기의 기술, 승승의 갈등해결기술로 갈등을 극복한 사례, 가치관이 충돌했을 때 어떻게 행동했는지에 대해서 기술하면 면접관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 사람이 리더로서 자질이 있을까? 이 사람이 우리 회사에서 리더의 모습을 보여줄까?]

리더를 평가할 떄 시행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활동일지에 의한 방법

리더들에게 구체적은 응답항목을 기록하기 위한 기록양식을 주고 작성하게 하는 방법이다. 응답항목을 미리 정하는 이유는 리더가 자신의 하루 활동량을 업무에 지장을 받지 않고 기록이 가능하도록 돕기 위해서이다.

 

상당히 정확한 정보를 기록할 수 있고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측면이 있다. 

2. 설문지에 의한 방법

대붑누 사전에 고도로 구조화된 리더십 행동에 대해 설문하므로 사용하기가 편하고 심도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들지만 설계가 잘못되었을 경우 다시 조사하기 어렵거나 표준화된 설문지가 없다면 연구 결과를 비교 연구하기가 어려운 특징이 잇다.

 

3. 실험실에 의한 방법

각종 상황을 설정하고 인위적으로 조작하며 측정 및 분석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설계가 까다롭고 결과에 대한 신뢰성도 낮은편이다. 

4. 중요사건 연구방법

유사한 사건들을 모아 어느 행동범주로 묶는 것이 일반적인 절차이다. 응답자가 중요사건이나 행동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할 경우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5. 관찰에 의한 기법

 

6. 활동조사 샘플링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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