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개념]
1. 공학적 개념에서 시작함.
2. 다양한 학문 영역에서 활용되었다.
3. 일상적인 용어로도 많이 사용된다.
사회학 : 상호호혜, 신뢰, 규범에 바탕을 둔 사회 네트워크를 사회적 자본이라고 한다.
행정학 : 정부가 정책결정, 관리, 운영에서 지역주민과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협력적 통치방식을 '거버넌스' 라고 함
네트워크는 합리화와 효율화를 목적으로 한다.
네트워크는 전략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공유하여 시너지효과를 얻는 것이다.
네트워크의 구조는 중심화와 통합, 외부통제 등을 의미한다.
네트워크의 맥락은 안정성과 풍족한 자원 등이 있다.
전력적 협력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형성되는 네트워크의 특징
1. 네트워크의 연계는 공급자들뿐만 아니라 고객들 사이에서도 형성딤
2. 네트워크의 연계는 상호작용, 즉 상호 간에 무엇인가 얻기를 기대함
3. 네트워크는 각기 다른 국면에서 각각의 지도력에 의해 움직이며 지도력은 계속 변화한다
4. 네트워크 참여자는 공동의 목적을 소유한다.
5. 네트워크는 역동적인 구조로 참여자의 역할, 규모 유형 등이 변화함
6. 전자매체는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지지하는 데 기여하지만 수단임.
7. 대규모의 네트워크는 소속감과 응집력을 창출하고 유지함
8. 네트워크의 응집력과 소속감은 공유되는 가치를 강화할 때 효과적이다.
네트워크형 조직 | vs | 수직적 조직 |
이질성을 적극 용인함 | 가치관 | 동질성, 획일성이 높음 |
없거나 다수가 중심 | 조직의 중심 | 최고경영자, 기관장 등 최상위 1인 |
유연성이 높음 | 조직 내 관계 | 유연성이 적고 관계 변경하기 복잡함 |
수평적이고 유동적임 | 권한 | 계층적이고 역할 고정적임 |
구성원의 독창적 발의 가능 | 의견전달 방식 | 상부로부터의 지시 |
교환, 공동활동 | 조직 내 활동방식 | 상의하달 방식 |
다양성, 다발성 | 활동의 전개 | 동일성, 동시성 |
[평생교육기관 네트워크 영역의 4가지 분류]
1. 인적네트워크
- 교강사, 기관종사자, 자원봉사자 등 인적자원의 교류 및 네트워크를 의미함.
- 지역 평생교육기관이 운영하는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에 대하여 전문강사를 초빙하기 어려움
- 종사자 간의 상호교류, 전문가로부터의 협력 조언체제, 자원봉사자 간의 교류 등을 위한 협의체가 필요함
- 평생교육기관 및 단체가 관련 사업을 교류할 경우에 인적자원의 네트워크가 선행되어야 함
2. 사업 네트워크
- 지역단위별 기관 및 단체의 사업을 연계 협력하여 효율적으로 추진 운영할 수 있음.
- 지역의 평생학습사업을 통해 종합적인 학습 프로그램 제공하고 이용체제를 정비하여 효율적 활용을 촉진함
- 지방의 문화축제, 평생학습축제 등과 같은 이벤트 사업이 계획 운영될 때 사업 네트워크를 통한 협력지원체제가 구축
3. 정보 네트워크
- 학습자의 평생학습에 도움이 되는 모든 것이 문서나 디지털 등으로 제공될 수 있는 교류체제를 의미함.
- 시도평생교육진흥원 시 군구 평생학습센터에서 각종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정보 통신망을 운영함
- 각 기관들이 이를 활용하여 정보를 수집 교환하면서 정보 확대되고 확산될 수 있음
4. 공간 네트워크
- 평생교육 관계 시설이 보유하고 있는 물적자원의 교류를 의미함.
- 물적자원의 교류는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관련된 것으로 시설, 설비, 교재, 교구 등이 포함된다.
- 공립학교 등의 공공시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되 독점해서는 안된다.
- 사립대학이나 민간시설에 대하여는 보상을 통해 시도하고 점차 교류를 확대해야 함
[파트너십]
공유 가능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역할과 책임을 공유하는 호혜적 협력, 공조 관계를 의미한다. 맥락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상호협력, 동반자적 관계 의미를 공통적으로 내포한다.
유사용어는 전략적 제휴가 있다.
1. 전략적 제휴
- 경쟁관계에 있는 조직들이 일시적으로 상호보완적인 제품, 시설, 기술을 공유하는 것을 의미함
- 협력이 가능한 조직과의 제휴를 통해 제3의 경쟁기관에 대한 우위를 차지하는 전략임
2. 아웃소싱
- 조직에서 수행하는 활동 중 전략적으로 중요하고 잘할 수 있는 분야에 역량과 자원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활동들을 외부 전문기관에 맡기는 것을 의미함
3. 네트워크
- 각 시스템 구성요소 간의 연계와 협력을 의미함
- 파트너십이 원활하고 상시적으로 이루어져 조직간에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임.
파트너십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기관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음.
- 취약한 부분을 확보하여 경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
- 열악한 재정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새로운 설비와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어려우니 파트너십을 통해 이를 공유하면 효율적인 예산활용이 가능하다.
- 지나친 경쟁을 완화시킨다.
- 정보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교류함으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음.
파트너십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 파트너십 형성 초기에 부담이 높다.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구축과 관리 등의 업무가 발생한다.
-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불가피한 타협이 발생하는 데 기관의 고유가치, 전통, 문화 등이 훼손되고 이해관계가 복잡해짐
- 기관 간의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역량, 경험, 자원 등의 차이와 주도권, 이득배분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파트너십 업무의 혼란이 올 수 있음. 책임과 권한의 관계, 업무영역의 한계 등으로 인해서 갈등이 초래된다.
파트너십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기부와 후원
- 기부는 파트너의 이념과 취지, 사업활동에 공감하여 금전적 물리적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 후원은 특정 사업이나 프로그램에 금전적 물리적으로 지원하는 것임.
2. 단순 협조
- 둘 이상의 기관이 각 기관의 임무, 목적, 서비스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임
3. 역할 조정
- 다양한 기관의 전문가들이 함께 의사결정을 한 후 공유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각자의 서비스 제공을 조정하는 것
4. 완전공조
- 둘 이상의 기관들이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 개발의 매 단계에서 협력하는 것이다.
프로그램 파트너십 형태는 다음과 같다.
1. 단일 프로그램 공동 운영
- 하나의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하는 형태임
2. 프로그램 공동연구 개발
- 새로운 프로그램 공동으로 개발한 후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형태임
3. 프로그램 개발 및 제공 분담
- 프로그램 개발과 제공을 구분하는 형태로 수직적인 제휴임
4. 프로그램 연합
- 프로그램 관련성이 있는 기관들이 연계하여 각자 특화된 전문강좌를 개발하고 이를 연계하는 형태임
- 학습자들에게 종합적이고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법임
5. 프로그램 제공영역 분담
- 상호 특화된 프로그램 영역에 대해 침범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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