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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고찰

성인교육 및 상담

by 극승 2024. 1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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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

1.HOULE의 성인 교육참여 동기 유형

가. 목표지향성

- 교육을 명백한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

- 요구로부터 출발된다.

- 학습을 기관, 방법에 한정하지 않고 목적을 잘 달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석한다. 

나. 활동지향성

- 활동 그 자체를 위해 참여

- 외로움, 지루함, 탈피, 불행한 가정 및 직업 상황 탈피, 배우자 탐색, 신용 및 학위 취득 등이 목적 

다. 학습지향성 

- 지식 그 자체를 추구한다.

- 학습을 통해 알고 성장하려는 근본적인 바람

- 지속적이고 평생이어지는 특성이 나타난다. 

2. MORSTEIN SMART 유형

가. 목표지향형 동기

1) 외부적 기대

- 다른 사람의 지식에 따르기 위해

- 형식적 권위를 지닌 사람의 기대사항들을 수행하기 위해

- 다른 권위자가 추천하는 것을 수행하기 위해 

2) 직업적 진보

- 직업에서 더 높은 지위를 차지하기 위해

- 직업적 진보를 보장하기 위해

- 경쟁에서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

나.  활동지향형 동기

1) 사회적 관계

- 개인적 교제와 우정에 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이ㅜ해

- 새로운 친구와 이성회원을 만나기 위해

2) 도피/ 자극

- 지루함으로 부터 벗어나기 위해

- 가정이나 일로부터 휴식을 취하기 위해

- 남은 생애에서는 뚜렷한 차이를 내기 위해

3) 사회적 복지

- 인류에 봉사할 수 있는 능력향상을 위해

- 공동체에 대한 봉사를 준비하기 위해

다. 학습지향형 동기

1) 인지적 흥미

- 단지 학습 자체를 위해

- 자신을 위한 지식 추구

- 알고 싶어하는 마음 충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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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참여 의사결정 모형]

1. 밀러의 역장 모형

- 성인이 교육에 참여하는 것은 동인이 억제력을 이길 때 발생하고 비참여는 반대 상황일 때 발생한다.

2. 루벤스의 기대유인가모형

- 교육참여는 기대와 유인가간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된다.

- 기대 : 교육의 이익을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감

- 유인가 : 교육의 가치에 대해 개인이 갖는 감정 

- 선천적 기질, 환경적 요인, 현재의 요구 등을 통해서 변화한다.

- 개인의 통제하에 있지 않은 잠재적인 동인의 결과라기보다는 합리성의 형태로 성인교육참여 행위

- 성인학습 참여동기는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총체적 영향력에 의해 결정되는 것 

3. 보셔의 자아환경 일치 모형

- 성인교육으로의 참여 또는 중도탈락의 여부는 학습자들이 자기 자신을 어떠한 존재로 파악하고 있는가와 교육환경과의 일치, 불일치 여부에 따라 결정된다.

- 학습자 심리적 요인과 교육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 여부에 따라 교육참여 또는 중도탈락 현상이 나타남 

- 교육환경 요소 : 물리적 제도적 환경, 학습환경에 존재하는 강사, 동료 학습자, 현실적- 이상적 자아의 모습이다. 

- 자아와 교육환경 사이의 불일치 정도가 클수록 비참여 및 중도탈락 가능성이 커진다. 반대는 더 작아진다.

4. 크로스의 반응연쇄모형

학습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게 하는 모형이다. 자기평가와 교육에 대한 태도와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성인학습의 원리]

1. 요구분석

2. 창조단계

- 효과성 : 기대되는 학습 성과

- 효율성 : 주어진 학습여건 하에서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 

- 적시성 : 학습자의 능력이나 경험에 적절한 내용

-긴급성 : 사회적 상황이나 지역적 과제에 따른 우선순위 

- 중요성 : 학습자의 요구와 관계없이 취급될 가치가 있는 내용이다.

- 요구성 : 학습자가 요구하는 내용이다. 

3. 실행단계

- 성인들은 학습과정에 참여한 후에도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참여 여부를 평가함

- 학습경험과 학습효과를 지속적으로 인삭하게 함으로써 학습활동의 성과 제고 가능 

가. 학습활동의 계획, 실시, 평가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

나. 자기 자신의 학습목표를 확인할 수 있는 능력

다. 적절한 계획, 전략과 계획 전문가를 선정할 수 있는 능력

라. 행위의 과정들이 적절한 경우 자신의 계획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

마. 학습활동의 환경과 시간 관리를 적절하게 결정할 수 있는 능력 

바. 이용 가능한 자원으로부터 지식이라든가 기술을 획득할 수 있는 능력

사. 학습에 대한 개인적, 상황적 장애를 간파하고 그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

아. 동기를 갱신할 수 있는 능력

자. 학습 상황을 평가하고, 피드백할 수 있는 능력이다. 

4. 평가단계 

- 원하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가를 판단하기 위한 증거들의 체계적인 수집이다. 

가. 형성평가 

- 학습과정 도중에 수행되는 평가

- 학습과정에 대한 체계적 진단을 통해 학습과정이 효과적으로 진행되도록 하여 학습성과 향상시키기 위한 평가 

나. 총괄평가

- 학습결과에 대한 성과 평가

- 목표의 성취 여부 평가

- 스스로의 학습과정에 대한 만족 여부 판단 


의도된 성과 : 교육경험의 결과 바랭하는 모든 성과들과 이득을 포함한다.

의도하지 않은 성과 : 프로그램을 제작한 사람이 예상하지 못한 모든 성과와 이득이다.

명백한 성과 : 프로그램 진행 도중, 종결, 종결 직후 발생하는 모든 성과와 이득이다. 

잠재적 성과 : 프로그램에 의해 계속해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성과와 이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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