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 고찰

지식기반사회 특징

by 극승 2024. 11. 23.
반응형

[지식기반사회의 특징]

1. 지식과 정보의 방대한 양

- 미래학자들은 2020년이 되면 70일을 주기로 지식이 2배로 증가될 것이고 2050년이 되면 현재의 지식 중 1% 밖에 사용하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하였음.

2. 직업세계의 변화

- 우리나라의 경우 1960년대 초 1500여개 직종이 1997년에는 12,500여개의 직종으로 8배 증가하였음.

3. 전래동화 개미와 베짱이의 시대상 반영

- 베짱이는 음반을 내어 대박을 내서 부자가 되어 편안한 생활을 영위하는 반면에, 여름동안 일만 한 개미는 허리 디스크에 걸려 그 동안 벌어 놓은 재산을 병원비로 모두 써버리게 되었다.

 

위의 개미와 베짱이의 이야기 같은 경우에는 과거에 노동과 근면의 대한 중요성을 책의 교훈으로 담아냈다고 한다면 최근에는 수익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놓는 일종의 불로소득을 시사한다는 점으로 책의 내용이 바뀌었다는 점이다.

 

현대사회는 위험사회이다. 위험사회는 성찰과 반성 없이 근대화를 이룬 현대사회를 의미한다. 

 

우리는 6.25전쟁 이후의 급격한 정부주도의 산업발전과 경제주도 정책으로 한강의 기적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성장해왔다. 압축성장, 폭발성장을 바탕으로 손에 꼽는 경제 대국으로 발전해왔고 나름 선진국 계열의 합류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폐해를 가지게 되었는데 물질만능주의와 가족주의 질서 해제, 전통적으로 우리에게 의미를 주는 가치들이 훼손을 받았다는 부분이다.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은 약해지고 국가의 존립 또한 바람 앞에 등불처럼 약해진 관계망처럼 흔들려온다. 

반응형

[패러다임의 전환]

구분 교수 패러다임 학습 패러다임
철학적 배경 객관주의 (행동주의) 주관주의 (구성주의)
학습자 관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 반응 외부세계를 능동적으로 구성
학습의 의미 외현적 행동의 변화 개인적 의미부여 및 창출
학습발생 방법 자극, 반응, 연결, 강화 개인적 경험에 근거한 의미창조
교수자의 역할 정보 및 지식 제공자 학습 환경 조성자
학습 영향 요인 자극의 체계적 구조화 학습자와 지식의 역동적 상호작용
교수학습 전략 외현적 교수전략 상황적 맥락과 실제지식 중심의 학습 환경 조성
효과적 학습형태 기억, 개념습득, 일반화, 적용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학습과제

 

실시간 통합형태

- 교육 장소를 통합시키는 형태는 같은 시간에 여러 장소에서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실시간으로 통합을 한다는 것이다. 실시간으로 여러 장소에서의 이용이 가능한 것... 대표적으로 스트리밍 서비스가 있지 않을까? 실시간 스트리밍은 실시간으로 방송을 하면서 그것을 시청하는 시청자들의 지역이나 장소는 경계를 구분받지 않고 모두 동시 참여가 가능한 형태이다. 

비동시적인 통합형태

- 서로 다른 편리한 시간에 서로 다른 장소에서 교육 내용이나 과정을 공유합니다.

[원격교육]

1. 비전통적 교육

- 전통적인 교육은 학습자가 교실이라는 공간에서 대면하여 교수학습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함

- 원격교육에서는 학습자가 주어진 교재를 가지도 독립적으로 공부하여야 함

- 하지만 원격교육은 전통적인 교육은 아니지만 학습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로를 인정

2. 융통성 있는 교육

- 융통성 있는 교육은 열린 교육의 개념과 유사하다.

- 학습자들이 배우고 싶을 때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내용을 배울 수 있도록 해주는 교육이 바로 융통성 있는 교육이다.

3. 성인교육

- 초기 원격교육의 대상은 주로 성인들이었음.

4. 교육공학

- 교육공학의 교수설계이론, 개발전략, 평가모형, 매체 활용 모형들이 원격교육 체제 설계, 매체 선택과 활용의 방향 제시

5. 원격교육의 구성요소

- 교수자, 학습자, 학습내용, 교육방법이 있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