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 평가]
평생교육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원래 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학습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근거자료를 확보하고 평생교육 정책이나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해준다.
교육평가는 평가수준 및 범위에서 가장 넓은 의미로 사용된다.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수준의 평가를 총칭한다.
교육기관평가는 교육기관 전체의 시설여건이나 운영상태 등을 평가함. 흔히 일정한 평가기준을 충족한 경우에 교육기관으로 적합함을 인증하는 인증평가로 시행된다.
교육과정평가는 교육기관에 개설되어 운영하고 있는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을 평가함. 목표 달성 여부와 교수학습과정 학습 결과 등을 평가한다.
수업평가는 평가수준 및 범위에서 가장 좁은 의미로 사용된다. 수업활동이나 학습활동, 일정단위의 수업이나 학습을 통한 학습자들의 성취도나 태도의 변화 정도, 교육만족도나 교수방법의 적합성 등을 평가한다.
평가목적에 따른 구분이다.
1. 목표중심평가
-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설정한 학습목표를 프로그램이 끝난 후 학습자들이 얼마나 성취했는지 확인하는데 사용하는 평가방법이다.
2. 의사결정 중심 평가
- 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을 의사결정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정책판단이나 의사결정을 돕는 데 있다고 봄
3. 가치판단 중심평가
- 학습자들의 학습목표를 성취를 평가하는 것보다 프로그램의 가치나 장점을 판단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프로그램의 가치나 장점을 판단하는 것이라면 이 교육이 학습자들의 목표와는 거리가 있다고 하더라도 향후, 미래의 가치 확보를 위해서라도 좋다고 한다면 프로그램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평가시기에 따른 구분
1. 진단 평가
- 프로그램이 실시되기 전 출발점에서 학습자들의 특성과 학습상태를 평가하는 것이다.
- 프로그램이 실시하기 전의 일단 상대적인 수준을 진단하기 위한 목적이기 때문에 진단평가라고 이해하면 좋을 거 같다.
2. 형성평가
-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도중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과정을 수시로 평가하는 것이다.
3. 총괄평가
- 프로그램의 종결과 더불어 최종적으로 이루어지는 겅심. 프로그램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프로그램을 계속할 것인지 아니면 종료할 것인지를 판단한다.
평가 대상에 따른 구분
1. 교육담당자
-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던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업무수행과정이나 교육내용, 교수자 등을 평가함
2. 학습자
-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교수자의 자질, 학습효과, 시설여건 등을 평가함
3. 교수자
-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수자들을 대상으로 학습분위기와 학습자들의 태도, 학습지도상의 어려움, 프로그램 내용 구성과 운영 전반에 대한 건의사항 등을 평가함
평가방법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상대평가
- 한 사람의 평가를 속해 있는 집단의 결과에 비추어 상대적으로 나타내는 평가방법이다.
2. 절대평가
- 프로그램에 주어진 학습목표의 달성이라는 기준에 비추어 평가하는 방법이다.
3. 정량평가 (양적평가)
- 평가결과를 수량화하는 평가방법임.
- 양적으로 정해진 기준을 가지고 평가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4. 질적 평가 (정성평가)
- 구성주의적 인식론에 바탕을 둠
- 일반적으로 참여 관찰법을 활용하여 평가자의 주관적 해석을 통해 평가한다.
[평가 이론]
1.구성주의적 인식론
- 지식은 고정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끊임없이 재구성된다고 보는 가정이다.
- 지식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불변의 지식이라고 하는 것은 없다.
- 1더하기 1이 2보다 클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다.
구성주의적 인식론과 대조되는 것은 객관주의이다. 객관주의는 정해진 불변의 법칙이 있다고 한다.
2. 목표중심 평가모형
- 교육평가모형을 대표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교육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평가모형이다.
- 타일러의 평가모형이 대표적인 모형이다.
가. 목표의 설정이 구체적이다.
나. 측정도구를 제작함.
다. 목표달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라. 목표달성 수준을 제작한 도구로 측정한다.
3. 결과중심 평가모형
- 커크패트릭의 4수준 평가모형이 대표적인데 4가지 수준에서 프로그램의 결과를 중심으로 평가하는 것을 제시함.
가. 반응 평가
- 학습자나 교수자 또는 교육담당자를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함.
- 일반적으로 평생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육프로그램 평가는 반응평가수준의 평가이다.
나. 학습평가
- 프로그램 참여자가 프로그램을 통하여 제대로 배웠는지 학습내용에 대한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다. 행동평가
- 행동평가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결과 얻어지는 학습자들의 행동변화를 평가함.
라. 결과평가
- 교육프로그램의 운영결과로 발생하는 효과에 대해 평가하는 단계이다.
[프로그램의 선정 및 평가도구 개발]
1. 질문지법
- 가장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기법임
- 정보를 신속하게 수집할 수 있으며 객관성이 있다.
2. 면접법
- 얼굴을 대면하고 서로 개인적인 질문과 대답을 통해 설문하는 방법임
3. 논평
- 공식적이거나 비공식적인 기록임
-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들에게 프로그램에 전반에 대한 자신들의 소감을 기록하도록 함
4. 관찰법
- 프로그램의 진행 과정을 찬찬히 살펴보는데 유용하다.
5. 녹음과 녹화
- 프로그램 진행과정이나 학습자들의 태도를 영구적으로 기록할 수 있음.
- 교수자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
평가과정 설계시 고려해야 되는 부분이 있다.
- 어떤 목적으로 평가하고자 하는가?
- 평가 요구자와 핵심관련자는 누구인가?
- 어떤 접근 방법으로 평가하고자 하는가?
- 특별히 고려할 점은 무엇인가?
- 중요한 평가 준거와 기준은 무엇인가?
- 평가자원은 무엇인가?
좋은 평가도구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 도구를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과 일치되는 타당성이 있어야 함. (타당성)
- 알맞은 응답을 정확하게 얻어낼 수 있는 신뢰성이 있어야 함. (신뢰성)
- 누가 평가해도 서로 어긋나지 않는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객관성이 있어야 함 (객관성)
- 누구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실용성이 있어야 함. (실용성)
문항형태 | 장점 | 단점 |
개방형 | 자유로운 반응이 가능함 이유 및 근거를 제시함 |
반응하기 어렵고 시간이 많이 소요됨 |
목록형 | 선택하기 용이함 결과해석이 용이함 |
반응이 제한됨 국한된 방식으로 반응됨 |
선다형 | 선택이 용이함 질문 내용이 제한됨 (명료함) |
반응이 제한됨 선택 이유를 알 수 없음 정, 오만을 파악함 |
평정형 (0~100점) | 준거지향적 접근을 함 가치 판단 정도를 확인한다 |
찬, 반 방향이 혼돈됨 판단이유 및 근거가 불명함 |
서열형 | 규준지향 접근을 함 (상대성) 제작 및 활용이 용이함 |
제한된 동질적인 문제만을 다룰 수 밖에 없다. |
질문이 구체적이고 단일함과 동시에 평정답지가 보다 구체적이고 각 질문 내용에 적절해야 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함.
평가결과의 보고의 목적 및 설정
- 평가자들에게 책임감을 부여하기 위함
- 프로그램을 정당하 및 타당화하기 위함
- 프로그램 관련자의 교육과 계몽을 위함
- 업적 보존 및 기록을 위함
- 대중의 지지나 후원을 얻기 위함
- 관련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교육을 위함
- 프로그램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함
평가보고서는 평가에 대한 공식적인 기록이 되고 평가 기간 동안 진행된 각종 활동과 결과를 발표하는 것이다. 읽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또록 작성되고 신뢰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평가결과 보고
1. 평가결과 보고를 언제, 어떤 일정에 따라 실시해야 하는가?
2. 평가결과를 보고할 대상자는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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