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적 교육 - 태어날때부터 죽을때까지 받는 교육
수평적 교육 -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의 총합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내포되어야 할 속성
1. 여가와 학습의 통합
- 교육과 여가가 융합된 에듀테인먼트 활동 전개가 필요함
- 행복하고 전인적인 삶, 공동체 속에서 인간이 온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어야 함
2. 지속적이고 빠른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사회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생존능력을 배양할 기회 제공
3. 개인 및 지역사회가 직면할 문제해결에 능동적 대처해야 함
4. 균등한 교육기회의 제공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
1. 독창성
- 프로그램의 주제 선정, 내용의 구성, 실행의 과정과 활동에 있어 프로그램이 지닌 고유성임
- 주제와 내용 : 학습자 및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주제와 내용을 선정 및 구상함
- 실행방법 : 강의와 체험의 균형을 유지 및 학습과 여가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운영함
- 참여대상 선정 : 프로그램 제공기관의 특성으로 참여자는 희귀함과 독특함을 경험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
2. 실행 가능성
- 개발된 프로그램의 현장 활용성을 의미함
- 현실성과 동의어임
- 다양한 장애요인을 고려해야 함
- 실행 가능성이 낮다면 독창성은 소멸됨
- 개발된 프로그램의 실행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판단이 필요함
3. 전문성
- 논리성과 동의어임
-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이 전문가들이 이론 지식과 실천 경험에 근거한 활동임을 의미함.
- 전문적인 노력의 과정임을 인식해야 함
- 유희 수준을 넘어 학습효과가 있어야 함
- 합리적이고 적절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프로그램 개발 목적]
1. 정보형 : 특정한 정보제공이 목적
2. 제도형 : 전문직 종사자 등의 교육을 위한 목적으로 특정기관에 의해 실시됨
3. 개발형 : 개인, 집단 및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한 목적임
요구분석
1. 현재의 상태와 이상의 상태를 분석한다.
- 문제를 진단하는 간편한 방법이다
- 정보를 조직하는 단순한 방법이다.
- 초점집단을 통해 하나의 주제를 심층적으로 다루고 문제를 규명하고 문제의 원인과 대안 제시함
- 면접법을 통해 비밀스러운 문제나 주제를 검토할 때 적합하다.
- 문제 상황에 대해서 관찰하는 관찰법을 통해 진단할 수 있음.
- 설문법을 통해서 대규모의 집단으로부터 정보를 얻을 때 효과적이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는 기관의 일반목표와 프로그램 목표와 학습목표가 합쳐져 있다.
프로그램 목표
- 요구분석과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잠재 참여자의 현재 상태에서의 지식, 기술, 태도의 부족한 부분을 충족시킨다.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 프로그램 참여자인 학습자가 지식, 기술, 태도의 변화를 위해서 실제적으로 습득해야 할 학습범위, 학습 방법과 방향 등 학습활동의 세부사항을 제시한다.
- 지식, 기술, 태도에 변화가 있어야 할 학습자의 행동에 초점을 둔다.
- 구체적인 행동 동사를 활용하여 변화를 이룰 수 있도록 체계적이어야 한다.
학습목적에 따른 구분
1. 내용 전달형
2. 요구중심형
3. 문제중심형
학습내용 결정권자의 의도에 따른 구분
1. 기관형 :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용이 전적으로 실행기관에 의해서 선정됨
2. 개인형 : 학습자가 학습 내용의 선정- 평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항을 결정함
3. 공유형 : 개인형과 기관형을 절충함.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 조사
1. 문제의 발생 확인
2. 조사 계획 수립
3. 자료 수집 방법 및 도구 확정
4. 표본의 선정
5. 자료 수집 및 분석
6. 결과의 해석 및 전략의 도출
'개인적인 고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통령의 개인재산은 얼마정도 있을까? (윤석열, 문재인) (4) | 2024.11.09 |
---|---|
성인학습자 프로그램 평가 (0) | 2024.11.09 |
여름철 차 안에 두고 내리면 안되는 것들 (1) | 2024.11.07 |
김민재 안지민 이혼, feat 도축? (5) | 2024.11.06 |
취득해두면 좋은 자격증 TOP 5 (1) | 2024.11.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