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 고찰

프로그램 개발

by 극승 2024. 11. 8.
반응형

 

수직적 교육 - 태어날때부터 죽을때까지 받는 교육

수평적 교육 -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의 총합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내포되어야 할 속성

1. 여가와 학습의 통합

- 교육과 여가가 융합된 에듀테인먼트 활동 전개가 필요함

- 행복하고 전인적인 삶, 공동체 속에서 인간이 온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어야 함

2. 지속적이고 빠른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사회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생존능력을 배양할 기회 제공 

3. 개인 및 지역사회가 직면할 문제해결에 능동적 대처해야 함

4. 균등한 교육기회의 제공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

1. 독창성

- 프로그램의 주제 선정, 내용의 구성, 실행의 과정과 활동에 있어 프로그램이 지닌 고유성임

- 주제와 내용 : 학습자 및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주제와 내용을 선정 및 구상함

- 실행방법 : 강의와 체험의 균형을 유지 및 학습과 여가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운영함

- 참여대상 선정 : 프로그램 제공기관의 특성으로 참여자는 희귀함과 독특함을 경험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

2. 실행 가능성

 - 개발된 프로그램의 현장 활용성을 의미함

- 현실성과 동의어임

- 다양한 장애요인을 고려해야 함

- 실행 가능성이 낮다면 독창성은 소멸됨

- 개발된 프로그램의 실행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판단이 필요함 

3. 전문성

- 논리성과 동의어임

-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이 전문가들이 이론 지식과 실천 경험에 근거한 활동임을 의미함. 

- 전문적인 노력의 과정임을 인식해야 함

- 유희 수준을 넘어 학습효과가 있어야 함

- 합리적이고 적절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반응형

[프로그램 개발 목적]

1. 정보형 : 특정한 정보제공이 목적

2. 제도형 : 전문직 종사자 등의 교육을 위한 목적으로 특정기관에 의해 실시됨

3. 개발형 : 개인, 집단 및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한 목적임 

 

요구분석 

1. 현재의 상태와 이상의 상태를 분석한다.

- 문제를 진단하는 간편한 방법이다

- 정보를 조직하는 단순한 방법이다. 

- 초점집단을 통해 하나의 주제를 심층적으로 다루고 문제를 규명하고 문제의 원인과 대안 제시함

- 면접법을 통해 비밀스러운 문제나 주제를 검토할 때 적합하다. 

- 문제 상황에 대해서 관찰하는 관찰법을 통해 진단할 수 있음.

- 설문법을 통해서 대규모의 집단으로부터 정보를 얻을 때 효과적이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는 기관의 일반목표와 프로그램 목표와 학습목표가 합쳐져 있다. 

 

프로그램 목표 

- 요구분석과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잠재 참여자의 현재 상태에서의 지식, 기술, 태도의 부족한 부분을 충족시킨다.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 프로그램 참여자인 학습자가 지식, 기술, 태도의 변화를 위해서 실제적으로 습득해야 할 학습범위, 학습 방법과 방향 등 학습활동의 세부사항을 제시한다. 

- 지식, 기술, 태도에 변화가 있어야 할 학습자의 행동에 초점을 둔다.

- 구체적인 행동 동사를 활용하여 변화를 이룰 수 있도록 체계적이어야 한다. 

 

학습목적에 따른 구분

1. 내용 전달형

2. 요구중심형

3. 문제중심형 

 

학습내용 결정권자의 의도에 따른 구분

1. 기관형 :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용이 전적으로 실행기관에 의해서 선정됨

2. 개인형 : 학습자가 학습 내용의 선정- 평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항을 결정함

3. 공유형 : 개인형과 기관형을 절충함.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 조사

1. 문제의 발생 확인

2. 조사 계획 수립

3. 자료 수집 방법 및 도구 확정

4. 표본의 선정

5. 자료 수집 및 분석

6. 결과의 해석 및 전략의 도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