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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고찰

성인학습자 학습이론

by 극승 2025. 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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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이론]

1. 행동주의가 성인학습에 주는 시사점

- 행동의 변화과정

- 주어진 자극에 대한 측정 가능한 반응을 의미하는 인간의 외형적인 행동에 초점

- 교사의 역할은 바람직한 행동 도출을 위해 학습환경에서의 일관성 있는 강화를 제공하는 것이다.

 

바람직한 행동이 재현될 수 있도록 즉각적이고 정규적인 강화를 제공한다. 강화되지 않으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소거될 것이라고 본다. 경쟁적인 반응은 학습과제를 방해할 것이기 때문에 제거되어야 하고 학습과제에 적절한 배경을 제공하는 것은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선결과제이다. 학습과제의 모든 구성요소는 구체적으로 확인해야 하며 각 과업요소가 학습될 때까지 다양한 실습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학습자의 과업수행 유도를 위해 바람직한 행동모형을 활용한다. 과업수행을 위한 자극은 학습자의 내외부에서 일어날 수 있다. 

2. 인지주의가 성인학습에 주는 시사점

학습자가 기억 속에서 학습사태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상에 관한 정보를 보존하고 조직하는 인지구조를 형성함으로써 일어난다고 주장한다. 인간의 내재적인 정신과정에 초점을 둔다. 정신이 환경에서 특정 자극을 어떠한 과정을 거쳐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는가에 관심을 두고 있음. 

 

인지주의는 학습을 통해 인지를 하는 과정에서 사고를 재구조화하고 새롭게 하는 것이다. 

학습은 개인이 현상적인 세계를 경험할 때 그들 자신의 구조를 설정하는 것과 같은 귀납적인 탐구 활동의 결과로 나타난다,

학습목표는 최종적인 상황을 의미하며 개인이 기존에 지니고 있던 폐쇄적인 개념을 수정하는 것과 같은 형태로 나타난다. 

 

인지주의의 키워드는 '학습을 통한 재구조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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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본주의가 성인학습에 주는 시사점

학습은 동기, 선택, 책임 등과 같은 것을 포함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인간의 본질, 잠재력, 감정, 정서에 관심을 두고 있다. 안드라고지에 입각한 성인학습, 자기주도적 학습에 큰 영향을 준다. 

 

인간은 본성적으로 학습에 대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고 의미 있는 학습은 학습자에 의해서 특정 주체가 그 자신에게 의미가 있는 것으로 지각될 때 일어난다. 학습자가 학습의 과정에 책임이 있다고 여길 때 학습이 보다 잘 촉진된다. 학습자가 학습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학습의 결과가 가장 오래도록 지속된다. 

 

인본주의는 인간위주의 관점이다. 인간의 잠재력과 성장을 본다. y이론에 가까우며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도 유사하다

4. 사회학습이론이 성인학습에 주는 시사점

사회학습이론은 학습은 개인이 처한 환경에 대한 관찰을 통해서 일어난다. 학습은 개인과 환경, 행동간의 상호작용 결과이다. 동일한 환경 내에서 다양한 행동이 나타나는 것은 각 개인이 지니고 있는 성격 특성과 주어진 자극에 대한 독특한 상호작용의 결과로 설명한다. 

 

사회학습이론의 키워드는 '관찰' 이라고 생각한다.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학습 및 내재화하기 때문이다.  모델학습과 멘토링 설명에 있어 사회적 맥락을 강조하는 성인학습에 영향을 많이 주었다. 

5. 구성주의가 성인학습에 주는 시사점

학습은 학습자가 그들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지식을 구성하며 관점을 재조정하는 것임을 강조한다. 인간은 외부세계에 있는 실재의 본성을 경험에 의해 의미 있게 구성하고, 학습을 이끌어 내는 동시에 개인적인 학습목적을 추구하게 된다. 

 

학습을 통해서 재구성한다. 학습을 통해서 지식은 개별적으로 구성된 사람들의 마음에 내재되어 있는 것이다. 인간은 상호작용에 의해 서로 잘 협동하고 타협한다고 보고 있으니까 지식은 사람들마다 다르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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