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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고찰

원격교육이론의 내용

by 극승 2025.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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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이란 과학적 방법을 통해 창출된 지식을 의미한다. 이론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 보편성 : 과학적 방법, 즉 객관적인 관찰에 기초한 연구결과가 중요하다.

- 조직적 검증 : 과학적 산물은 검증하고자 하는 시작에서 도전받고 검증된다.

- 이해관계의 초월 : 자신의 입장과 상충되는 과학적 증거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 공공성 : 과학적 지식은 방법까지 포함해서 일반 대중과 공유되어야 한다.

- 정직성 : 과학자는 모든 연구에 있어 정직성이 요구된다.

 

[원격교육이론]

원격교육의 고유 이론 정립을 위한 노력은 비교적 최근인 1970년대 이후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원격교육이론을 통해 원격교육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이론이 문제 해결 과정의 프레임 웍을 제공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1. 매체관련 이론

가. 시각교육 

- 1920년대에 강조된 접근방법으로 학습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학습과정을 촉진시키기 위한 노력이다.

- 구체적 매체일수록 더 정확한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고 추상성이 높을수록 이해도가 낮아진다고 설명하였음. 

나. 시청각교육

- 1930~1940년대에 라디오, 녹음기, 영사기 등과 같이 시청각 장비가 개발되면서 주목받음

- 기존의 시각 교육에 청각적인 요소가 결합되어 시각+청각 = 시청각교육이라고 함.

다. 시청각 커뮤니케이션

- 1960년대에 걸쳐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적용하여 시청각 장비를 활용한 교육을 일련의 과정으로 인식하려 했음.

- Berlo의 SMCR 모형이 제시됨 

1) 송신자 : 지식수준, 통신기술, 태도, 사회체제, 문화양식 (sender)

2) 전달내용 : 내용, 요소, 구조, 코드, 처리 (massage)

3) 통신방법 :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c)

4) 수신자 : 지식수준, 통신기술, 태도, 사회체제, 문화양식 (R)

2. 상징체제 이론

- 상징체제 이론은 정보와 매체가 어떠한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지 언어학 이론과 유사한 설명을 제공하였음.  

- 상징체제 이론은 상징 및 상징체제의 의미, 상징체제의 구조적 특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상징은 대상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참조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형태로서 체제화될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다양한 특정 형태로 활용되는 법칙을 의미하는 것으로 알파벳 등 각 철자는 상징으로서 의미가 중복되거나 모호하지 않도록 특정 형태로 활용되고 있어 하나의 상징 체제를 이루고 있다. 

 

상징체제의 구조적 특성에서 굿맨은 '표기성'이 상징체제의 구조적 특성을 결정짓는 요소라고 보았다. 표기성이란, 특정의 상징체제가 참조적 공간 또는 참조 틀에 명확하게 안내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상징체제의 표기성이 높거나 낮거나 하는 차이가 존재하는데 표기성이 높은 상징체제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가. 상징체제가 명확해야 한다

나. 표기하는 대상물 간의 의미론적 단절이 있어야 한다.

다. 유한 개의 의미론적 구분이 일어나야 한다.

 

EX: 악보가 있는데 다양한 음악적 상징들이 명확하게 규칙을 이루며 표현되므로 표기성이 높은 상징체제이다. 

 

반대로 그림 같은 경우에는 대상물이 상호 구분되는 의미론적 단절 요소들을 갖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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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매체속성 이론

- 인간의 정신과 매체와 관련된 두 가지 가정을 통해 매체 속성 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 인간의 인지 과정에 활용되는 상징체제는 부분적으로 매체에 의한 상징체제를 통해 획득하게 된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 TV를 활용한 수업에서 매체의 속성에 의한 효과를 기대하려면 TV가 보유한 고유의 특성을 최대한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봄

- 매체가 지니고 있는 상징적 특징이 수업 상황에서 학습자에게 내면화되고, 매체의 도구적 역할을 통해 정신적 표상을 지원한다고 보았음. 

- 매체의 사징적 특징은 매체의 속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학습자의 새로운 인지 능력을 신장하는데 궁극적으로 도움을 준다

- 인지 능력은 자연 발생적으로 신장되는 것은 아니며 고차원적 사고 과정과 학습자의 노력, 적성과 관련된 많은 요인의 영향을 받으며 가능해진다.

4. 교수 실재감 이론

- 실재감 : 특정 장소 및 집단에 존재하고 소속되어 있는 느낌이다.

- 교수 실재감 : 개별 학습자가 인지적, 사회적 과정의 설계, 촉진, 지도를 통해 교육적으로 의미 있고 가치있는 효과 느끼는 것

- 교수실재감은 이러닝 환경에서 개별 학습자의 교육적 경험을 설계, 촉진하여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교수적 배려에 대한 지각이다.

- 교수자는 전문성을 갖추고 학습자의 총체적, 전반적인 상태를 분석하여 개인에게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해야함

가. 교수실재감 증진 전략

1) 수업의 체계적 실행 

- 학습목표 제시, 수업계획 제시, 학습자료 제공, 학습활동방법 안내, 학생들의 건의 반영, 사이트의 기능 활용

2) 의사소통 촉진

- 사이버교사와 이견시 의견제시의 편의성, 타 학생과 의견제시의 편의성

3) 교수적 컨텐츠

- 계획적 학습, 학습자료의 양과 질, 학습 자료 내용의 이해 용이성, 학습 자료 내용의 학습목표 도달 

4) 학습촉진 및 점검

- 학습동기 유발, 학습 집중 지원, 학습에 대한 자신감 부여, 새로운 생각 유도, 질문 제시, 보상 제공 

5) 교수자의 존재감

- 교수자의 존재 인식, 학습자의 발전에 대한 교수자의 관심, 신뢰, 사이버교사의 전문성

5. 독립성과 자율성 이론

- 학습자는 언제, 어디서, 어떤 내용을 어떻게 학습할지에 대한 의사결정권을 가지며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된다.

- 독립성과 자율성 이론은 원격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의 독립성과 자율성에 초점

- MOORE는 원격교육 프로그램의 독립성과 자율성 간의 관계를 구조화 정도와 상호작용 정도의 요소를 들어 설명하였음.

- Delling : 교수자의 존재를 배제하고 학습자의 자율성을 강조

- wedemeyer : 학습지원 조직과 교수자는 학습자가 교재를 통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또록 학습자의 독립성과 자율성 보장

- moore : 독립성과 자율성간의 관계를 구조화 정도와 상호작용 정도의 요소를 들어 설명함. 

가) 구조화된 프로그램의 경우 학습과정에서 표준화된 지원과 피드백을 받는 반면에 개별화된 지원을 받는 것이 어렵다.

나) 덜 구조화된 프로그램의 경우 개별적인 상호작용 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음. 

다) 학습자의 독립성을 강조한 원격교육 프로그램의 경우 구조화 되어 있고 자율성이 강조된 경우는 덜 구조화됨.

라) 독립성과 자율성이 동시에 존재하기 보다는 서로 대비되는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학습자 개인의 요구와 필요
반영됨 vs 반영되지 않음 
구조화 낮다. vs 높다,
상호작용 높다 vs 낮다
존재하는 거리 가깝다 vs 멀다
설명 자율성 강조 vs 독립성 강조 

 

독립성은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관계가 멀고 구조화되어 있다.

자율성은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관계가 가깝고 덜 구조화되어 있다.

6. 교수의 산업화 이론

- 원격교육의 교재개발 과정 = 산업화된 생산과정과 유사한 특성

- 원격교육의 교수과정인 기획, 설계, 개발, 제작, 전달, 평가의 각 단계가 분화되어 운영되는 점은 산업현장의 분화된 작업현장과 유사하다.

 

산업현장에서 생산물에 대한 품질관리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원격교육에서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교재나 개발된 매체를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감독하고 관리하는 과정을 거친다. 

7.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이론

- 교수자, 학습자, 학습 내용 간의 상호작용이 학습에 중요한 요인임을 주장하는 이론이다. 

- 원격교육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상호작용의 매개가 되는 교재나 매체가 효과적으로 제작되어야 함. 

- 구어체로 제공되어야 함을 의미함.  구어체로 쓰인 용어나 친절한 말투는 개인적인 느낌을 증대시킨다. 

- 구어체 활용, 우호적 분위기 조성은 원격교육을 통해서도 가능함. 

- 최근 협동학습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쌍방향 통신 기기의 발달로 인해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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