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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고찰

인지발달이론

by 극승 2024. 1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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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인의 성인기 인지발달]

제1단계 습득 단계 - 자신의 능력 과시 및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함.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 기술 습득

제 2단계 성취 단계 - 실생활에 당면하는 문제와 맥락을 고려해야 함.

제 3단계 책임단계 - 배우자나 자녀의 욕구 충족에 대한 책임과 직업인, 지역사회 일원으로서 책임감 증대 

제 4단계 실행단계 - 적합한 기술의 발달과 실행의 기회가 중시됨 

 

도덕성 발달이론에서 성인들은 이원론적 사고에서 상대론적 사고를 하게 된다. 도덕성 발달은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 동안 계속되는 단계의 연속으로 이루어진다. 도덕성 발달에 따라 자신의 삶에서 발생하는 도덕적 딜레마에서 효과적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한다. 현실의 도덕적 문제에 대한 이해 및 대처 방법에 대한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개인의 도덕적 추론 수준은 도덕적 행동과 관련된다. 

 

인생전환기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

역할에 대한 개념

- 성인의 인생을 묘사하는 데 유용하다.

- 특정 지위에 대한 내용이다.

- 특정 지위에 있는 사람이 담당해야 할 직무에 대한 설명이다.

- 특정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가져야 할 기술이나 자질을 의미한다. 

 

역할갈등은 개인이 둘 혹은 그 이상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려고 할 때 일어나는 것이다. 두 개 이상의 역할이 부분적으나 전체적으로 혹은 논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양립할 수 없을 때 일어남.

 

역할 긴장은 개인의 자질이나 기술이 어떤 역할의 요구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이다.  역할의 개념은 성인의 인생에서 나타나는 변화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도록 한다. 특정 사회에서 특정 연령대에 그에 맞는 역할이 수반된다. 일과 관련된 역할도 연령에 따라 변화한다. 가정에서의 역할도 변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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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라고지]

- 안드라고지 = 성인 + 이끌다

- 페다고지 = 어린이 + 이끌다의 개념에 대응한다.

 

안드라고지에 대한 협의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성인들의 학습 활동을 돕는 예술과 과학

- 교육은 학습자의 학습 활동을 원조한다는 입장

- 학습을 지속 개선 촉진하는 작용으로 보고 학습자의 발달단계 및 생활 단계에 알맞은 최적의 원조 기술을 체계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성인의 교수 기법에 한정된 연구 영역에 초점을 둔 성인교육 실천의 방법 원리와 기술이다. 

 

안드라고지에 광의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성인교육의 정책, 제도 및 실시과정 전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 성인교육 이론의 연구 혹은 성인학습의 과학이다.

- 성인교육에 대한 기초개념 및 원리의 구조를 연구한다.

- 거시적 차원의 사회적 변수를 고려한 성인교육에 대한 연구

- 성인교육의 제 측면 및 각 영역의 연구 전체를 포괄하는 우산과 같은 개념이다.

 

안드라고지의 형성 배경은 사회변화의 가속화, 낭만주의와 인본주의의 경향, 학문적 실천적 영역으로서 성인교육의 활성화이다. 성인교육의 필요성을 부각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페다고지 안드라고지
학습자의 개념 의존적 단계 자기주도성 증대
경험이 역할 학습자원으로 그다지 가치를 지니고 있지 않는다 학습자가 지닌 경험은 자신은 물론 타인에게 있어서도 풍부한 학습자원이 됨
학습준비도 생물학적 발달단계 및 사회적 압력 생애주기에 의한 다른 발달 과제 및 사회적 역할의 변화
학습경향성 미래를 위한 준비, 교과중심성 즉시적 활용, 문제중심성
학습동기 외재적 동기 내재적 동기 

 

성인학습의 핵심원리는 다음과 같다

1. 학습자가 알고자 하는 욕구

2. 자기개념의 변화 : 자기주도적 학습자 

3. 경험의 역할 : 학습자의 선행 경험

4. 학습준비도 : 성인의 발달과업인 사회적 역할 수행에 따라 학습준비도가 달라진다. 

5. 학습경향성 : 학습과 문제해결의 지향성으로 성인학습자들은 학습의 즉시성을 고려한다. 

6. 학습동기 : 성인학습자의 실생활에서의 문제 해결 및 내적인 보상이 있을 때 학습동기를 유발한다.

 

안드라고지에 대한 비판점은 다음과 같다.

- 학습 차원에서 개별학습자를 중시한 나머지 학습 사회성을 무시했다는 비판을 받음.

- 교육이 모두 가치 중립적이고 비정치적이라고 가정하고 있음.

- 성인학습자들이 모두 같은 것을 보고 배운다고 가정한 나머지 지나치게 중산층 학습자의 이미지를 지니고 있음.

- 사회문화적 요인이 개별학습자의 발달과 학습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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