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 고찰

운동 크로스핏의 단점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by 극승 2024. 1. 11.
반응형

 

크로스핏이라고 운동을 들어보셨나요?

 

종합적을오 다양한 회원들끼리 어떠한 운동 루틴을 정해두고 정해진 시간 안에 운동 루틴을 수행해야 하는 수행능력이 

 

중요한 운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번에 말씀드리는 건 크로스핏의 단점이 될 것 같습니다.

[크로스핏 단점]

1. 다양한 동작을 수행하기 때문에 부상의 위험성이 상존합니다.

기존의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면 다양한 동작을 수행하는 데 크게 부담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적으로 운동을 해오지 않으시거나 운동을 많이 쉰 회원분들이 급격하게 크로스핏의 운동을 수행하시는 분들에게는 무리가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본인의 운동수행능력과 역량을 현재 수준을 잘 파악하셔서 단계를 점진적으로 끌어올리시는 게 필요합니다. 

 

한 번에 의욕적으로 실행하시다가는 근육통이라든가 인대의 문제가 발생하실 수 있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차근차근 높여나가는 것을 추천드리는 바 입니다.

 

저도 처음에 의욕적으로 열심히 했는데 내일 되서 근육통이 오고 정말 삭신이 아플 정도로 힘들었던 기억이 있어서 말씀드리는 것 입니다. 

2. 혈압 등 심혈관 체계 변화

아무래도 운동을 하시면 급격하게 혈압이 상승이 되실텐데 이로 인해서 기존의 지병을 앓고 계신 분들은 자칫 잘못하면 

무리가 되실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특히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크로스핏처럼 동적이고 유산소와 무산소가 결합된 형태라면 더더욱 심혈관 혈압과 관련된 지병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를 요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역동적이고 유산소, 무산소 운동이 결합이 된 운동이다 보니까 혈압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특히 크로스핏 특성 상 쉬는 시간을 최대한 짧게 하여 운동 루틴이 구성되어 있다는 측면이 있습니다. 물론 이와 관련한 부분은 크로스핏을 지도하는 선생님한테 본인의 신체질병이나 특성을 잘 언급해주시면 이를 배려해주셔서 운동 코스를 짜주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러한 부분도 잘 유념해두셔야 될 것 같습니다. 

3. 그룹수업으로 진행이 된다는 점

그룹수업으로 진행이 되서 구분 동작에 따른 세부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동작을 인지해야 수행을 하는 과정 속에 있어서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룹운동이 서로 간의 원동력과 동기부여를 해 주는데 좋기도 하지만 단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4. 코치의 역량에 따라서 회원들의 수행능력이 좌우된다.

 

코치의 역량에 따라서 회원들의 잠재성이나 수행능력을 끌어올릴 수도 있고 낯출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이러한 부분은 전 운동에 통용되는 당연한 얘기일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부분을 잘 파악해서 코스를 구성해주셔야 하지만 이러한 통찰력이 부족하면 운동이 필요한 고숙련자에게는 상대적으로 약한 운동이 실시될 수 있는 것이고 상대적으로 약한 초보에게는 강한 운동 트레이닝이 실시될 수 있습니다.

 

물론 상황이나 트레이닝을 받는 대상자들의 요구조건이나 목적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겠지만 코치의 역량에 따라서 회원분들의 수행능력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셔야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면 본인이 혼자 헬스를 하는 것이 더 유용할지도 모를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5.  과도한 경쟁과 응원

과도한 경쟁과 응원을 부담스러워 하시는 분들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나는 조용히 응원을 하고 싶은데 ' '팀원들은 옆에서 계속 응원을 해주네.' 약간 이런 생각이 드실 수 있어요.

 

조용하게 혼자서 헬스를 하시던 분들은 크로스핏의 동적이고 쾌활한 분위기가 다소 낯설게 느껴지실 수 있어요.

 

이러한 과도한 경쟁과 응원은 어떻게 보면 본인의 잠재치를 뚫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는 반면에

 

너무 과도하게 자신의 잠재치를 넘어 운동을 해서 정확한 동작을 수행하지 못하면 부상의 위험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요.

 

크로스핏 중간 중간에 힘을 내라고 '화이팅' '조금만 더' '멀지 않았다.' '다 왔다.' 등의 운동 동기부여를 자극해주는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어떻게 보면 본인이 조금 더 극한의 상황까지 와서 근성장을 시킬 수 있는 배경요인이 될 수 있지만 

 

정말 응원으로 되지는 않은 어떠한 한계점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물론 이는 개인마다 다르긴 하지만요.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