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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고찰

평생교육사, 평생교육의 역할

by 극승 2024. 10.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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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 공부내용]

1. 대안학습 과정의 역할

가. 보완교육 : 다시 학교교육과정을 보완하는 역할

나. 보충교육 : 학교교육을 수료하였거나 중단한 자에 대한 보충교육

 

보완교육은 평생교육은 대체로 학교교육기관이 제공하는 교육을 보완하거나 완성하는 데 있고 학습자는 일반적으로 초중고 및 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이다.  이러한 보완교육은 정상적으료 요구되는 학습의 내용, 활동이 학교의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부적절한 것들이 보완교육의 대상이다. 

 

학생과외활동이라고 있는데 학교 중심이고 학교의 지도 감독하에 운영이 되고 있고 학교의 정규과정 이외에 교실 밖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고 대표적으로 동아리, 취미활동반, 연극반, 합창단 등이 있다. 

 

일반적인 보완교육은 학교의 시설을 사용하거나 하지 않고 많은 경우에 있어서 외부인사나 단체에 의해서 조직되고 있음. 

 

보완교육으로서의 평생교육은 학교에 재학하는 학생과 정규학교교육을 이수하지 못한 성인들에게 한정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데 불과하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음. 

 

이번에는 보충교육에 대해서 알아보자. 보충교육은 학교교육을 이수한 사람에게 대하여 학교 또는 이와 유사한 기관과 단체에 의해서 계속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비문해자에 대한 기초문해교육, 가족생활교육, 도제식교육, 직업훈련과 같은 기능훈련교육, 가족생활교육 등이 있다.

 

보충교육은 주로 특정한 실제 상황과 연결된다. 일상생활과 직업생활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학습자들이 배양할 수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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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체제유지 수단의 역할

평생교육이 부자나 가난한 자등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적용된다는 데 있음. 기능론적 관점에서는 보수와 우파에 관점에서 접근한다. 

 

자아정체감을 성취하는 데 활용된다.  모든 개인의 궁극적인 욕구는 완전한 자아정체감을 성취하는 것이다. 또한 계속적인 학습을 통한 성숙도의 달성이다. 

3. 사회변화 생성 수단의 역할

평생교육은을 정치적 경제적 및 사회적 변형을 증진시키는 수단으로서 인식하는 데 있다. 평생교육이 본질적으로 참여식 방법을 통한 의식향상으로 개혁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임.  평생교육이 수행하는 사회변화 생성의 역할에는 점진적 변화와 급진적 변화의 두가지를 들 수 있다. 

가. 점진적 변화

지역 주민 스스로가 지역사회 개발계획을 선정하고 설게하고 집행하는 지역개발사업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학습자들의 요구를 수렴하는 등 참여를 강조함. 학습에 대한 동기력과 권한 증대력을 부여함. 

나. 급진적 변화

교육과 학습을 통해 사회혁명을 꾀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예를 들어 평생교육 활동이나 프로그램이 도시빈민층이나 저소득층, 농어촌의 도서벽지 지역 등 낙후된 지역, 정규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교육소외계층 등등 

 

이들을 대상으로 학습을 시켜 그들이 주인이 되고 교육적 가난을 대물림 하지 않는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등의 급진적 변화를 유도함. 

 

[평생교육의 이념]

평생교육법 제 4조 제 2항에 보면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자유로운 참여와 자발적인 학습을 기초로 이루어져야 한다. 학습자 중심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보장한다. 

 

평생교육법 제 6조 교육과정에 보면 평생교육의 과정 방법 시간 드엥 관하여 이 법과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를 실시하는 자가 정하되, 학습자의 필요와 실용성을 존중하여야 한다.이는 학습자의 필요와 실용성에 기초하여 실시자가 정하도록 하고 있다.

 

평생교육법 제22조 관련해서 평생교육사 배치대상기관 및 배치기준도 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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