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 고찰

헌혈에 대한 오해

by 극승 2023. 12. 14.
반응형

 

 

이번에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릴 내용은 '헌혈에 대한 오해' 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사진의 모든 출처는 '언플래쉬' 에서 가져왔습니다.

 

[헌혈에 대한 오해와 속설]

 

1. 헌혈하면 피가 깨끗해진다?

아니다, 헌혈하고 이후에 생성되는 피와 별반 성분이 다르지 않는 피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헌혈을 하면 피가 깨끗해진다.' 라는 이야기를 들었을 경우에

 

그러면 나쁜 피는 수혈자에게 주는 것이냐는 오해도 있는데 이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헌혈을 한다고 해서 수혈자에게 나쁜 피가 가는 것도 아니고, 헌혈을 한다고 해서 피가 깨끗해지는 것도 아닙니다.

 

2. 헌혈을 하면 키가 안 자라거나 골다공증 위험이 있다?

헌혈은 극미량의 칼슘과 철분이 빠져나가는 것이다, 그리고 키가  안 큰다거나 골다공증이 있다는

 

명확한 근거도 없다.

 

다만 여성분들 같은 경우에는 빈혈이 있으신 분들은 헌혈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예비적으로 채혈검사를 할 때, 전자문진을 할 때 헌혈 적합성 여부를 체크할 수 있으니까

 

본인이 만약 빈혈이나 헌혈의 부적합한 대상자라면 미리 말씀을 드리는 게 좋다.

 

3. 헌혈은 다이어트의 좋다?

헌혈 이후 몇 주간의 음식과 수분의 섭취로 인하여 다이어트와 무관합니다.

 

아마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었다면 많은 여성분들의 헌혈 참여율이 대폭 높아지지 않았을까 생각을 합니다.

 

여성분들 같은 경우에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으니까 말이죠.

 

반응형

4. 헌혈을 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빈혈이 생긴다?

헌혈과 면역력은 관련성이 전혀 없다. 

 

그리고 헌혈을 하기 전에 헌혈이 가능한 적격대상자들을 전자문진이나 질문을 통해서

 

선정함으로 본인이 만약 면역력이 안 좋다고 생각하시면 헌혈을 하시는 것을 지양하시면 좋겠다.

 

5. 헌혈하면 혈관이 좁아진다?

헌혈을 하면 순간적으로 수축하지만 곧 헌혈이 끝나면 본래 상태로 혈관이 돌아와 혈관이 좁아진다는 속설 역시

 

근거가 없는 오해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