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 고찰

국민소통참여단 대외활동 후기

by 극승 2024. 12. 9.
반응형

[공공기관 대외활동]

공공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또는 중앙정부와 관련된 기관에서 시행하는 대외활동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해당 공공기관이나 다양한 기관에서 모집하는 대외활동 일정을 모르거나 공고 자체를 모르는 경우도 많다. 사실 대외활동에 관심이 없으면 해당 활동을 통해서 부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소득에 대해서도 인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이번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및 다양한 대외활동을 통해 얻은 부가적인 수익과 그에 대한 추천 내용을 말씀드리려고 한다.

반응형

[공공기관 대외활동은 어떻게 진행이 되는가?]

1. 설문조사

설문조사가 진행이 됩니다. 설문조사 같은 경우에는 어떠한 부분을 피드백 받거나 의견을 수집할 때 보통 사용됩니다. 

 

온라인 매체나 링크를 통해서 설문조사가 진행이 되며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설문 같은 경우에는 15~20분 정도 소요됩니다.

 

그렇지 않은 설문 같은 경우에는 보통 5분 미만 정도 소요가 되니까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적은 것 같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러한 설문조사를 완료하면 10,000~30,000원의 현금이나 각종 기프티콘을 보상해줍니다. 물론 이는 때에 따라서,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대면 회의

서포터즈 인원들 중에서 시간이 되는 인원들을 선발해서 대면회의를 가집니다.

 

해당 기관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나 예비 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사업성 검토를 하기 위해서 참여 서포터즈에게 의견을 구하는 FGI (표적집단면접법)을 활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자신이 해당 사업의 기획서나 내용을 확인하고 이에 대해서 개인의 의견을 전달드리면 되는 활동입니다.

 

일종의 좌담회와 비슷한 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팀 활동

팀활동이라고  하면 참여하기 힘들지 않을까라고 걱정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인들을 위해서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보통 주말에 일정을 잡는 경우가 많아서 직장인분들도 최대한 참여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팀 활동을 통해서 부여받은 미션이나 팀 관련 활동을 통해서 우수팀도 따로 선별될 수 있는데 우수팀에게는 부가적으로 금품이나 현금을 제공해주다 보니까 이 부분 또한 장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기업에서는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 가능성이 높다 보니까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영상, 릴스나 숏츠등을 제공하는 활동을 하는 것 같습니다. 

[공공기관 대외활동 참여후기]

1. 기관마다 다르지만 가성비가 좋았다.

앞서 말씀드렸던 간단한 활동에 참여를 하면 (설문조사) 이에 대해서 각종 현금이나 현금성 금품을 제공해주니까 좋았던 것 같습니다. 약간 앱테크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수익효과성이 앱테크보다는 확실히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2. 교통비 제공

위의 2번에서 말씀드렸던 대면회의, 좌담회 같은 경우에는 멀리서 오신 분들에게 교통비를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교통비와 좌담회 시간이 길어지면 고급 식사를 제공해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금융권에서 시행하는 활동 같은 경우에는 (미래에셋생명, 카카오뱅크) 교통비뿐만이 아니라 100,000원 이상의 활동비도 챙겨주셨습니다.

 

만약에 해당 주제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도가 높으신 분들, 대표적으로 전업주부나 구직을 하고 계신분들이 하시면 생활비도 충당되고 좋은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3. 우수활동자에게는 추가적인 혜택이 제공된다.

성실한 설문응답, 해당 활동의 능동적으로 참여해주시면 추가적으로 혜택을 받습니다. 혜택은 엠버서더 임명이 될 수 있고 추가적으로 현금이나 기프티콘을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저는 20만원, 30만원 이상의 추가적인 혜택을 받아 볼 수 있는 우수활동자로 선정된 경험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중소기업에서 제공을 받는 성과급 정도 수준이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다르게 비유하면 설날처럼 명절에 제공되는 떡값에 비유할 수도 있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