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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고찰

병원동행매니저 실무 기초지식

by 극승 2023.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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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동행매니저 실무와 관련된 내용을 말씀드리기 위해서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으로는 병원과 관련된 각 학과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마취통증의학과]

- 수술을 하는 동안 환자의 의식, 감각, 운동, 반사를 차단하고 환자에게 일어나는 생리적 변화 관찰

 

[피부과]

- 피부과에서 피부 및 피부 부속기, 외부로 노출된 점막의 질병을 다룹니다.

 

[응급의학과]

- 응급환자의 처치와 분류, 대량 재해 등을 관장하는 부서

 

[이비인후과]

귀, 코, 인두와 후두를 말합니다. 

 

[안과]

- 눈과 눈꺼풀과 관련한 질환을 대상

 

[가정의학과]

- 환자와 그 가족에게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제공하는 진료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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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과]

- 환자의 질병에 대해 주로 수술적 접근을 하는 진료과

 

[내과]

- 내장에 관한 질환을 다루는 과라는 의미였지만 15세 이상의 사람을 상대로 넓은 영역의 질환에 대해 비수술적인 접근을 하는 진료과 

 

[진단검사의학과]

- 실험과 관련된 임상병리였지만 현재는 진단검사의학과로 개칭

 

[핵의학과]

- 방사선 동위원소를 이용하여 진단과 치료를 하는 의학

 

[신경과]

- 중추신경계 말초신경계에 발생하는 질환에 대해 비수술적인 내과적 접근을 하는 부서

 

[신경외과]

- 빨리 지나가서 필기를 하지 못했음. 

[산부인과]

- 여성 건강과로 여성 질병을 다루낟

 

[작업환경의학과]

- 근로자의 직업 및 환경과 관련한 질환을 다룬다

 

[정형외과]

- 팔 , 다리, 척추 및 주변조직에 대한 진료를 다룬다

 

[병리과]

- 진단을 위해 조직검사와 세포검사를 주로 하는 부서

 

[ 소아청소년과]

- 소아과는 임신중인 태아부터 청소년기의 환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 예방의학과]

- 질병의 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질병의 예방과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분야입니다.

 

[성형외과]

- 단순히 미용상의 성형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 전반의 구조적인 변형이나 기형을 수정하는 진료과

 

[정신건강의학과]

- 영혼, 정신과 치유를 뜻하는 합성어. 다양한 정신질환을 치료하고 정신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영상의학과]

- 엑스레이, 초음파, 전산화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등을 활용

 

[재활의학과]

- 질병이나 사고로 장애가 생긴 사람이 최대한 자신의 능력 활용하여 자립에 도움 

 

[방사선종양학과]

- 방사선을 이용한 치료를 하는 부서

 

[결핵과]

- 결핵에 관한 부서. 최근에는 주로 호흡기내과에서 결핵을 담당하고 있다.

 

[흉부외과]

- 가슴 부위에 있는 심장, 폐, 대동맥, 식도, 기관지, 흉선, 종격, 횡경막 등에서 발생한 질환

 

[병원진료예약제]

의료기관이나 환자가 예약된 시간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환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노쇼방지나 진료 시간 엄수 등을 위한 시스템의 정비가 매우 중요하다.

 

보통은 10분 단위 예약, 15분 단위 예약, 20분 단위 예약, 30분 단위 예약, 1시간 단위 예약 방법 등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30분 단위의 예약 시간 배정이 제일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병원 진료 예약방법]

1. 내원 예약 (방문예약)

- 보호자가 병원에 직접 방문하여 예약 창구나 진료과에서 직접 예약을 하는 방법입니다.

2. 전화 예약

- 콜센터나 상담 데스크를 통해 환자가 원하는 진료과나 환자의 병명 또는 증상을 상담하여 진료 예약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 예약은 최소 2일전에 신청해야 한다

- 예약일 2일전까지 해당 병원으로 예약을 변경하거나 취소를 할 경우 연락주기

- 예약 당일 예약 시간 20~30분 전에 내원하여 원무팀 접수, 수납창구에서 접수 수납하여 진료를 받습니다.

 

3. 인터넷 예약

- 병원의 홈페이지에서 외래진료나 건강검진 등을 선택한 다음에 본인이 직접 원하는 진료 일정을 선택하여 예약

 

4. 스마트폰

- AI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서 스마트폰 예약이 가능하다. 

 

5. 키오스크

- 단순 진료뿐만이 아니라 접수까지 키오스크를 통해서 예매하도록 하고 있다.

 

[진료일정의 관리 및 변경]

 

가. 진료 일정 관리

- 병원의 개설 진료과, 진료일정, 의사당 진료 예약 인원수를 고려하고 계절별, 요일별, 시간대별 및 특수클리닉 환자 수, 신환자와 초진 환자 및 재진 환자 수 등을 고려하여 진료 일정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나. 진료 일정의 변경

- 의사가 학회의 참석이나 세미나, 출장 및 휴가 등으로 환자의 예약 날짜에 진료가 어려울 경우 전화 또는 메시지 등으로 연락하여 일정을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다. 예약의 변경 및 취소

- 환자가 부득이한 사정이 있어 진료일에 맞추어 방문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환자가 다른 날짜로 변경합니다. 어떤 환자는 아무런 통보도 없이 진료 예약을 보두내는 경우가 많다. 병원은 이와 같은 예약 부도율의 감소를 위해 사전에 진료 진행의 여부를 계속 체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해야 한다.

 

라. 예약 확인 및 모바일 서비스

- 예약 확인 서비스란 예약된 환자에게 2~3일 전과 하루 전 그리고 당일에 예약일자와 시간 등을 재확인해주는 서비스제도이다. 이는 예약의 부도를 막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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