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 고찰

브런치 작가 합격 후기

by 극승 2024. 1. 21.

 

[브런치 작가?]

브런치라는 플랫폼을 혹시 알고 계시나요? 네이버 블로그, 카카오 티스토리처럼 본인의 이야기를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는 텍스트형 플랫폼입니다.  개인적으로 글쓰기에 진심인 분들에게는 브런치에서의 작가활동을 추천드리는 바 입니다. 물론 브런치 작가로 합격을 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대한 소개와 어떠한 내용을 소개할 것인지에 대해서 300자 이내로 제출을 해야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구글 에드센스 합격도 어렵게 느껴졌지만 브런치 작가 합격을 하는 것도 정말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저는 20수 이상 도전을 했는데 계속적으로 실패를 했거든요. 그래서 2024년에는 무조건 붙자는 마음으로 합격 사례도 조금 더 많이 찾아보고 CHAT GPT를 통해서 도움을 얻어서 지원을 했습니다.

 

그리고 휴대폰으로 브런치 작가 선정과 관련된 안내 메일이 온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크게 기대를 안 했는데 갑자기 눈이 커지더니 그동안 받아왔던 불합격 메일이랑은 내용이 언뜻 휴대폰 알림창으로 보기에 달랐던 것을 느꼈습니다.

 

순간적으로 긴장감과 행복감이 높아지고 창을 확대해서 내용을 신중하게 읽어나갔는데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라는 메시지를 보고 근무 중의 소리를 지를 뻔 했습니다.

 

정말 원하는 기업, 원하는 자격증을 취득한 것도 기뻤지만 이 글을 쓰는 시점에 합격이라는 소식을 알게 되었을 때는 정말 행복하고 기쁜 하루였습니다

반응형

[브런치 작가 합격 방법]

1. 본인을 소개해주세요. (300자 이내)

이 문항이 정말 기업 자기소개서 쓰는 것보다 더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300자라는 한정된 글자 수 안에 본인의 역량과 가능성, 글쓰기에 대한 관심을 어필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글쓰기의 시각과 생각을 본인의 인생사의 대입을 해서 본인이 생각하는 글쓰기가 무엇이고 본인은 글쓰기를 어떻게 정의를 내릴 것이고 이러한 관점에서 어떠한 글을 작성하고 싶은지를 작성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앞으로 소개할 목차를 적어주세요. (300자 이내)

1번에서 소개한 본인의 인생사 스토리텔링이 어느 정도 진행이 되었다면 그러한 관점에서 앞으로 어떠한 목차를 가지고 사람들에게 울림을 줄 수 있는 글을 작성하고 싶냐는 질문이라고 나는 개인적으로 해석한다.

 

나는 이 부분에서 CHAT GPT의 도움을 받아서 CHAT GPT의 답변 내용을 토대로 일부 내용을 수용하고 일부 내용은 폐기하여 나의 입맛대로 구성을 하였다.

 

만약에 이 글을 보는 독자분들도 저처럼 CHAT GPT의 도움을 받고 싶으시다면 본인이 어떠한 사람인지 명확하게 CHAT GPT에게 알려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저는 글쓰기를 제 마음 속에 있는 깊은 자아와 소통하는 창구로 활용합니다. 소통을 하면서 제가 가진 생각들을 들여다 보고 이러한 제 감정을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 다른 사람의 삶의 도움과 따뜻함과 감명을 주는 글쓰기를 하고 싶습니다. 저처럼 힘들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제 짤막한 글과 문장들이 인생을 살아갈 떄 해답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말입니다.
  • 저는 자격증을 많이 취득했고 공모전, 대외활동을 많이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다양하고 새로운 활동에 지속적으로 도전을 하면서 세상의 다양한 부분들을 익히고 학습해 나가려고 하는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인간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말하고 정의 하는 '기능하는 인간' 의 한 축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식으로 본인의 성격유형과 특성, 본인의 가치관과 인생관을 정확하게 설명을 해주면 그에 맞게 CHAT GPT가 목차를 구성해줄 것이다. 이러한 목차에 대한 답변을 받았다면 본인이 그대로 활용을 하거나 본인이 조금 더 내용을 수정해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브런치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점]

1. 브런치 작가는 본인만의 독특한 이야기를 써줄 작가를 모집합니다.

양산형 글이 아니라 본인만의 특색을 가지고 사람들 마음 속에 깊은 울림을 줄 수 있는 작가를 모집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도 금융이나 부업과 관련해서 돈이 되는 주제로 저에 대해서 설명하였고 목차를 구성했는데 합격을 하지 못했는데 돈이 아닌 우리가 생각했을 때 소중했던 가치들을 기반으로 본인을 소개하고 목차를 구성해 나갈 때 합격의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생각했습니다.

 

2. 블로그나 타 플랫폼을 운영하시는 분

블로그나 타플랫폼을 운영하고 계신 분들은 작가 신청을 하기 위해 링크를 첨부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본인이 운영하시는 채널이 있다면 링크를 첨부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네이버 블로그를 첨부하게 되었습니다.

 


 

하여간 이렇게 소소하게 브런치 작가를 합격하게 되었는데 소소하게 2024년 버킷리스트로 브런치 작가에 합격하고 싶으신 분들은 한 번 지원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