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 고찰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예절

by 극승 2024. 9. 13.
반응형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이유]

1인이 단독으로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통을 거부하면 의견이 충돌이 되고 불신이 높아진다. 회사와 개인의 분리는 나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분리를 의미한다. 

조직력은 무엇일까요?

아무리 힘든 일이 있어도 옆에 있는 동료가 나를 도와줄 것이라는 심리적 의지가 보이지 않게 작용하는 것입니다. 조직의 목표와 성과를 우선하며 이후에는 개인의 목표와 성과를 봐야 한다. 의식적, 주기적으로 대면관계의 시간을 갖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통의 부재는 오해를 생산한다. 팀원과 자주 만나 진행 상황 검토를 한다.

 

설득이란 상대방의 가치관 신념 태도를 자신이 의도하는 뱡항과 일치하도록 변화시키거나 재강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제공 커뮤니케이션은 미팅, 아이디어회의, 워크숍 등이 있다. 

동기부여 커뮤니케이션은 상대방에게 열정과 의욕, 즐거움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하는 것이고 칭찬, 지지, 격려 등이 있다. 동기부여를 하는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리더이고 일은 힘들어도 할 맛이 난다고 생각하는 부분이다. 

 

설득을 하는 경우에는 전문적 단어와 신뢰감 있는 말투를 사용하는게 좋다.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특징]

개인과 조직의 가치창출활동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창출되기 때문입니다.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집단과 집단 간 사실과 정보, 의견과 감정을 공유하는 것 . 

 

커뮤니케이션은 내부커뮤니케이션, 외부커뮤니케이션 등이 있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스킬을 활용하게 된다. 내부 커뮤니케이션 시 공식 커뮤니케이션 채널에만 의존해서는 안된다.  

 

부적절한 언어나 불명확한 메시지는 피해야 한다. 오해 및 혼란을 야기한다.  또한 부적절한 회의 진행을 통해 비생산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 생산적인 회의를 진행하는 방법은 회의목적과 일정을 명확히 해야 하고 참석자들에게 사전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해야한다. 또한 적절한 회의기술과 리더십을 발휘해서 참여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적절하지 못한 비언어적 신호도 오해와 잘못된 인식이 발생할 수 있음. 비즈니스 환경의 구성원으로 영입되면서 mz 커뮤니케이션의 화두가 되고 있다.

반응형

 MZ세대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평가결과와 보상에 민감하다.

2. 폭넓은 인간관계와 다채로운 외부활동에 관심이 많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현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특징이 있다.

3. 자신의 생각을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칭찬과 격려의 표현을 원한다.

4. 회사보다 개인생활을 중시한다.

5. 일을 할 때는 즐겁게 해야하는 인식이 필ㅇ하다.

 

이러한 MZ세대와의 커뮤니케이션 갈등을 극복하고 융합을 하기 위해서는 기성세대와의  차이를 인정하고 소집단 중심의 비공식활동을 통해 작고 다양한 도전과 시도들을 하는 것도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