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주의]
구조기능이론, 합의이론, 질서모형, 평형모형 등이 있다.
기능이론은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하여 각 기관은 인체 전체로부터 떨어져서 살아갈 수 없으며, 어느 한 기관이라도 결핍되면 인체도 완벽한 활동을 할 수 없는 것처럼 사회도 동일하다고 설명함.
즉 사회도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은 전체의 존속을 위하여 필요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사회는 항상 안정을 유지하려는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충격에 의하여 안정이 깨뜨려지면 이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하고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 부분 간에는 우열이 있을 수 없으며 각기 수행하는 기능상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기능주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기능이론을 체계화한 파슨스의 이론은 구조 기능주의에 입각한 사회체계 이론으로 불린다.
2. 한 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은 기능상으로 상호의존성을 보인다.
3. 한 체계의 구성요소들은 그 체계의 계속적 작용에 적극적으로 공헌함
4. 한 체계는 다른 체계에 영향을 주며, 이 체계들은 한층 더 높은 수준의 체계, 즉 상위체계에 대하여 하위체계이기도 함
기능주의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1. 존재하는 모든 사회조직을 기능적인 것으로 보았다.
2. 보수적이다
3. 목적론에 빠져있다.
4. 실증적이지 못하다
5. 변화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
6. 구조나 성격과 같은 기본변수를 소홀히 취급한다
7. 권력투쟁, 갈등, 일탈 행동 등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범법행위 또는 병리현상으로 간주해버린다.
8. 사회적 이념, 목표, 규범 드의 보편성과 합의성을 과장한다.
뒤르켐은 교육을 사회화와 동일시하였다.
가. 보편적 사회화
- 전체로서의 사회가 요구하는 신체적, 지적, 도덕적 특성의 함양이다.
나. 특수 사회화
- 개인이 속하게 되는 특정직업세계와 같은 특수 환경이 요구하는 신체적, 지적, 도덕적 특성의 함양이다.
- 보편적 사회하는 한 사회의 공통적 감성과 신념 즉 집합의식을 새로운 세대에 내면화함으로써 사회의 특성을 유지하고 구성원들의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 뒤르켐은 한 사회가 유지되기 위하여는 다양한 직업집단이 필요하며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사회의 분업화가 가속된다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 뒤르켐은 교육이 극히 중요한 사회이념의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날카롭게 인식하였음.
한계는 다음과 같다.
- 뒤르켐은 한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서로 다른 집단 간의 갈등과 불일치를 과소평가하고 모든 사회가 각기 항상 하나의 합의된 이념과 질서를 지향하는 것처럼 상정하였음.
- 교육에 있어서도 여러 집단의 교육을 둘러싼 갈등의 기능성을 언급하지 않았다.
교육의 내용, 교육의 내용 결정권자, 교육의 방향과 내용 관련 갈등, 교육의 이해관련자들에 대한 답변이 어려운 한계를 지닌다.
[파슨스의 이론]
미국의 사회학자인 파슨스는 뒤르켐과 마찬가지로 학교교육의 사회화 기능을 강조하는 동시에 산업사회에서 인력배치 기능을 부각하고 사회적 선발기능도 강조하였다.
- 학교의 선발과정에서 중요한 기준으로 삼는 성적이 인지적, 도덕적 학습이 있다고 한다.
- 교육기회의 접근이 공정하면 성취수준의 차이에 따라 학력수준이 달라지고 학력수준에 따라 사회적 지위의 수준이 달라진다
- 이러한 파슨스의 주장에 대해 상급학교 진학에 학생의 능력과 함께 가정배경이 강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자료들을 통한 비판이 제기되었음.
[갈등주의 이론 특징]
갈등이론은 사회를 개인 및 집단 간의 끊임없는 경쟁과 갈등의 연속으로 보았다.
대표적으로 세력다툼, 이해의 상충, 지배자의 압제와 피지배자의 저항, 사회의 끊임없는 불안정과 변동이다.
사회는 하부구조와 상부구조간 상호의존의 법칙에 따라 움직이는데 하부구조는 생산관계로 구성되고 상부구조는 제도와 관념으로 이루어졌다. 마르크스는 하부구조가 상부구조를 결정한다고 보았다.
갈등이론은 지위경쟁이론을 중심으로 많이 논의되었고 고전적 갈등이론, 마르크스주의, 신마르크스주의가 있는데 갈등이론의 큰 줄기를 이루고 있다.
마르크스는 사회과학을 통해 산업시대의 자본주의사회의 법칙을 밝혀내고자 하였고
역사적 유물론에 내용을 담았다.
- 사회 존립을 위한 필수조건으로서의 생산관계는 생산수단의 소유와 관련되며, 또 생산물의 분배방식과 관련되어 총체적인 사회 경제적 구조를 규정한다.
- 생산수단의 소유관계에 따라 계급관계가 형성되며 사회경제적 구조에 따른 사회제도와 이데올로기가 형성된다.
갈등이론은 경제구조가 모든 제도와 가치관 및 인간의 의식을 결정한다는 결정론에 대한 끊임없는 비판이 있었음. 생산양식이 한 사회의 특성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긴 하지만 상부구조가 전적으로 하부구조에 의해 결정된다는 주장에 대한 지적이 있었음.
갈등이론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1. 공산주의 사회에서 생산방법과 생산물 공유를 통해 모든 갈증을 해소할 수 있다는 주장은 과학적 입증이 어렵다.
2. 마르크스 이론의 자연과학적 과학주의는 인간세계를 자연과학의 대상인 물질세계로 환원시킨다는 비판을 받았음.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사회의 교육은 자본주의 생산양식과 소유관계의 산물이라고 규정하고, 교육은 절대다수의 국민을 기계로 만드는 훈련에 불과하므로 소멸시켜야 한다고 역설하였고 교육은 노동과 분리되어서는 안되고 노동이 교육의 일부이어야 하며 교육을 물질생산과 결합시켜야한다고 주장하였음.
마르크스는 학교를 동일시하는 일반적인 교육관을 배격하고 학습이 이루어지는 모든 상황을 교육으로 간주하였다. 교육을 사회개혁의 핵심적 수단으로 중요시하여 공산주의 사회에서 교육을 정치적 활동과 동일시하고 교육의 목적을 사회주의적 인간 형성으로 명시하는 근거가 되었다. 교육과정이 지니고 있는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지적하며 자본주의 사회의 교육이 자본주의적 이데올로기를 주입시키고 있다고 비판하였음.
마르크스의 교육론은 보울즈와 진티스에 의해 발전되었다. 자본의 요구에 구조적으로 상응하여 굴절 또는 왜곡되는 미국 공교육을 비판하였고 학교가 경제구조를 재생산하여 자본주의 특성과 모순을 담고 있다고 말하였음.
보울즈와 진티스의 이론에 따르면 자본주의 사회유지에 필요한 가치관과 성격적 특성을 학생들에게 주입시키고 있음.
학교가 인재를 정확하게 선별하는 장치라고 규정하는 능력주의 교육관을 허구라고 배격하며 학교는 기존질서의 정당화 장치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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