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서비스]
다수의 관광객이 이용하는 숙박업의 트성상 위생 서비스의 체계적인 관리는 고객이 느끼는 생활에서의 불편함을 넘어 개인 및 다수의 질병 예방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함. 특히 코로나를 겪으며 위생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아진 시점에서 숙박업에 대한 더욱 높은 위생 서비스 관리가 요구됨.
숙박업소는 침실과 욕실뿐만 아니라 주방시설, 공용시설처럼 짧은 시간 사용하고 머무는 모든 장소에 체계적이고 안전한 위생관리가 필요한 부분이 있음. 특히 아래와 같은 내용 등이 고려될 수 있음.
- 조명 밝기의 정도 : 조명이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으면 문제점이 있음.
- 객실 공기질 관리 : 객실 공기질 냄새가 불쾌하면 고객들 입장에서는 위생이 잘 관리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
- 소음의 정도 : 소음이 자주 들리면 불편함을 느낌
- 건물 위생 관리 : 건물의 전체적인 외관의 위생의 모습을 통해 위생의 대해 인식
- 방충망 관리 : 방충망이 잘 관리되지 않으면 해충과 벌레들이 유입될 가능성이 있음.
- 취사도구 관리 : 취사도구가 비위생적이면 취사시설에서 조리를 하기 싫어짐
이번에 말씀드릴 내용은 한국관광공사 사업으로 소개되는 공사사업, 숙박업 위생관리 교육 - 민박업소 위생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여행을 가서 모텔이나 호텔, 숙박업소에 머무를 때 위생이 불결해서 불편함을 느끼신적이 있지 않으시나요? 위생에 대해서 판단할 수 있는 기준점과 어떠한 부분을 체크해야 하는지 일종의 체크리스트 관점으로 글을 작성해 보았는데 향후의 여행을 가실 때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숙박서비스]
1. 객실 품질 및 관리 상태
- 객실 바닥, 벽면, 천장, 장판 등의 품질 및 관리 상태와 객실 내 가구, 집기의 비치 현황 및 품질상태를 양호하게 관리해야 한다. 처음에 객실에 들어갔는데 바닥에 이상한 자국이 있고 벽면이 뜯겨져 있거나 천장이나 장판 구석구석에 곰팡이 같은 게 있으면 가시적으로 불편할 수 있겠죠?
2. 객실의 청결 상태
- 객실 내 집기는 정리정돈하고 각종 집기에는 얼룩, 오물, 먼지 및 악취 없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객실 내의 마련되어 있는 집기의 각종 문제사항이 있으면 불편할 수 있겠죠?
3. 청소 도구의 용도별 비치 및 구분 관리
- 객실용, 욕실용, 복도용, 외부용으로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비치, 관리한다.
- 사용한 도구는 보관함을 이용
- 구분해서 행주를 관리하지 않으면 교차오염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4. 영업장 소독
- 해충 서식의 예방 및 감염병의 예방을 위해 월 1회 이상 소독을 실시하고 소독증명서를 비치한다.
- 의무소독에 대한 법정기준이 있음. 객실 수로 나뉘어져 있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소독증명서를 비치하고 자체 소독을 하는 경우에는 전문 소독 장비를 구비해야 한다.
- 영업장 소독은 소독업체를 통해서 해결하는 경우가 어떻게 보면 편하긴 하지만 인건비적 측면도 고려를 해야 됩니다.
5. 객실의 환기 상태
- 객실 내 불쾌한 냄새가 나지 않도록 하고 쾌적하게 관리해야 한다.
- 에어컨 곰팡이로 인한 불쾌한 냄새 발생시 청소 및 교체가 필요하다.
- 에어컨은 자동 건조 미설정 시 하절기 곰팡이 발생이 필연적이므로 에어컨 설정을 잘해야 한다.
6. 방충망 설치 및 관리 상태
- 해충의 침입을 막기 위해 방충망을 설치하고 파손이 없도록 관리하며 필요 시 살충제를 비치한다.
- 제충제 비치 또는 모기장 제공 여부 방충망과 창문 틈을 점검하여 벌레, 해충이 막아지는 확인 및 설치 보수해야 한다.
7. 객실의 냉 난방 상태
- 객실 내 냉난방 시설이 제공되고 고객이 필요 시 객실 별 온도를 조절할 수 있또록 관리한다.
- 고객이 직접 설정할 수 있도록 리모콘이나 각종 첨단 IOT 장비를 제공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음.
8. 객실의 방음 상태
- 객실과 객실, 객실과 복도, 객실과 외부 간의 방음 상태가 양호하도록 관리한다.
- 소음측정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소음 측정 가능
- 벽면, 객실유리, 문 등의 차음/ 흡음 처리 등
- WHO 침실 기준 객실 소음 35데시벨 이하
9. 객실의 조명 상태
- 객실 조명이 고객의 일상생활에 적합하도록 관리한다.
- 객실의 조도는 75룩스 이상이 적합하다.
10. 객실 편의 용품 구비 여부
- 고객 편의를 위한 객실 편의 용품이 잘 제공되도록 관리한다.
- 음료, 빗, 티슈, 실내화, 생수, 실내복 등
[침구류에 대한 관리]
침구류의 관리 미흡은 위생적 불편함을 넘어 진드기, 빈대와 같은 피부질환 유발 가능 해충의 서식으로 이어질 수 있음.
1. 침구류의 품질상태
- 침대 및 침구류가 고객이 사용하기에 적절한 품질을 확보
- 교체형 커버를 사용
교체형 커버를 사용하는 것이 손 쉽게 커버만 교환하면 되니까 편하긴 하다. 만약 커버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제품을 직접 다 세탁방식에 맞게 세탁을 해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이다.
2. 침구류의 청결 상태
- 고객이 침구류의 청결에 대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 침구류에 악취, 오염자국, 머리카락 이물질 및 노후 변색이 없도록 관리한다.
- 호텔 빈대로 피해로 인해서 소송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있음.
- 빈대 작업 방법은 일광소독, 세탁물을 삶는 방법, 전문적인 업체를 통해서 해결하는 방법이 있음.
3. 린넨류의 보관 상태
- 린넨류의 보관 장소 및 관리 상태가 적절하도록 관리한다.
[욕실에 대한 관리]
1. 욕실 시설의 품질 상태
- 욕실 시설의 품질 상태가 양호하도록 노후 되거나 훼손없이 관리되도록 한다. 욕실 시설의 들어갔는데 타일이 깨져 있거나 벽면이나 실리콘 안의 때가 끼어 있으면 보기에 좋지 않을 것이다.
2. 욕실 시설의 청결 상태
- 욕실에 오염, 오물자국, 머리카락, 이물, 변색된 곳이 없도록 한다.
- 곰팡이나 물 때, 샤워기 호스의 위생상태 불량, 세면대 실리콘 곰팡이 발생, 욕실 바닥 타일 물 때, 욕실 거울 실리콘 곰팡이 발생 등등을 고려한다.
- 락스를 묻힌 휴지를 곰팡이가 있는 장소에 밀어두면 락스가 흘러내리지 않고 계속해서 곰팡이에 닿기 때문에 곰팡이 완전히 없어지도록 한다.
3. 욕실 시설의 환기 및 배수
- 욕실 시설의 환기 및 배수가 잘 되어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도록 관리한다.
- 배수가 잘 안되거나 환기 미흡임. 배수를 원활히 하고 환풍기를 지속적으로 가동하여 빠르게 건조시킴
4, 욕실 편의 용품 구비 여부
- 욕실 편의 용품이 부족하지 앟고 깨끗하게 잘 구비되어 있도록 한다.
[취사 조리시설]
식품위생을 보장할 수 없다면 식중독과 같은 질병을 유발할 수 있음.
1. 취사시설 제공형태
- 고객이 간편식 또는 취사 조리할 수 있또록 깨끗하고 위생적인 취사시설을 제공한다.
2. 취사 조리시설 품질 상태
- 취사시설의 품질이 양호한 상태로 관리한다.
3. 취사시설 청결 상태
- 취사시설 즉, 조리에 사용되는 가구 및 주변기기의 세척상태, 악취, 오물자국, 이물질여부, 배수 및 청결상태가 적정하도록 관리한다.
- 배수구 클리너를 통해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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