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제안 전략]
차별화에 대한 부분이다. 회사에서 팀워크 도모를 위한 체육대회를 기획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체육대회 종목 선정
- 뒤풀이
- 체육대회 장소 환경 선정
- 공정한 평가와 사상
이러한 내용들을 아이디어 접근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획적 접근인 WHY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기는 제안은 관점을 다르게 해석을 해야 되는 방법이다. 속성으로 이길 수 없다면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는 방법이다. 고객 인식 상의 기준을 바꾸는 전략이다.
[이기는 제안 전략 예시]
하이트 맥주가 오비 맥주 등 맥주시장에서 선방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하이트 맥주는 맥주의 기본 주 원료인 물의 대해서 어필을 했습니다. 지하 천연 암반수를 통해서 맥주를 제조한다는 인식을 심어주었고 타 브랜드는 그렇지 않은 것이라고 은연 중의 소비자들에게 어필했습니다.
이로 인해서 하이트 맥주는 이러한 소구성으로 인해서 해당 맥주 시장에서 좋은 브랜드라는 입지를 다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타사와 다르게 입찰제안서를 낼 때에도 우리 회사만의 독보적은 특성이나 내용을 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안내팸플릿도 제공해주어서 정보를 확실하게 제공해주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떤가요]
이기는 제안을 하고 계시나요? 지는 제안을 하고 계신가요? 예를 들어서 무장애 열린관광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해보도록 합시다. 내가 관광을 가겠다고 하는데 장애인들을 고려한 관광지인지 제안서를 제출할 때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무장애 정보는 왜 중요할까요? 장소의 정보는 모든 관광객이 관광지를 선택하게 하는 요인입니다. 관광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든 관광객의 만족도와 직결되는 요인입니다. 개인 및 관광취약계층 유형에 맞는 관광 정보의 형태가 필요합니다. 신체적인 제약이 있는 분들에게 필요하다.
휠체어, 시각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안내 등이 필요하다. 정보 제공시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확하지 않은 정보, 충분히 상세하지 않은 정보, 여러 장애 유형을 고려하지 않은 정보, 웹 접근성 기능이 없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제안을 할 때 관광취약계층을 배려하지 않고 정보를 제공해준다면 정해진 관광지만 방문하거나 관광을 아예 포기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고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도 정책, 장애인 이동권을 위해 노력하는 한아름콜센터 (0) | 2024.06.12 |
---|---|
장애인의 특성 이해 (1) | 2024.06.12 |
수원 뮤지컬, 정조테마공연장 'THE BOOK' 관람 후기 (0) | 2024.06.09 |
글쓰기 부업, 얼룩소 수익 중단 소식 (1) | 2024.06.08 |
여군 중대장 훈련병 사망사고, 군대 사건사고 (0) | 2024.06.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