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개념 이해]
주주 이익 극대화 VS 이해관계자 가치 극대화 기업만의 이익을 추구해야 된다는 방식에서 벗어나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는 맥락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제1단계 : 경제적 책임 - 이윤 극대화 ,고용 창출
제 2단계 : 법적 책임 - 경영 투명성, 소비자 권익보호
제 3단계 : 윤리적 책임
제 4단계 : 자선적 책임 - 사회공헌활동
E- 환경
S- 사회
G- 거버넌스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는 재무적 활동을 넘어 환경보호와 사회적 책임 등 비재무적인 요소를 경영의 일환으로 삼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재무적인 요소도 중요하게 고려를 해야 한다는 인식입니다.
ISO 26000 가이드라인에 따른 ESG 요소는 환경, 노동관행, 인권, 지역사회, 소비자보호, 공정 운영, 거버넌스 등의 7가지 요소가 있다.
[ESG 등장 배경]
새로운 개념은 아닐 수 있다. 하지만 핫한 개념이다. 시대적 환경의 변화와 자연스러운 기업경영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다.
1. 기업의 환경 변화
예전에는 기업내부 이해관계자에서 기업내부 외부 이해관계자, 기업내부 외부이해관계자, 미래세대, 자연환경까지 확대가 되는 ESG의 범위 확대가 이루어졌다.
기업은 자기자본뿐만이 아니라 타인자본을 활용해서 ESG 경영을 해야 더 많은 돈을 낮은 이율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비재무적인 요소인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의 가치를 분석하는 환경이 높아지고 있다.
2. 기후변화의 위협
기후변화에 따른 인류의 위협으로 인해서 이러한 ESG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지구 평균온도 1.5도 상승시 큰 변화가 발생한다.
3. 사회적인 양극화 심화
사회적인 양극화 심화 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부를 가진 분들, 그렇지 않은 분들, 서울에 거주하거나 지방에 거주하고 있는 분들 등등 말이죠.
현재 세계는 강력한 상호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누군가의 어려움은 또 다른 자의 불편과 어려움을 야기하여 이러한 부정적인 외부효과가 확산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때를 비유하자면 한 국가에서 어려움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결국 다른 나라에까지 부정적인 외부효과가 전가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무역의 영향이 크다는 것이다.
4. 소비자들의 거센 요구
프리미엄을 주고서라도 ESG를 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겠다는 착한소비나 선한 소비가 이루어지는 등의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ESG 실천 사례]
1. 사회 변화에 대한 인식
과거에 비해서 현재의 더 중요하게 대두되는 이슈와 사회적인 문제들은 무엇인지 인식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메타인지능력이라고 하죠. 내가 어떤 것을 모르는건지 알고, 무엇을 정확히 아는지를 인식하는 것 자체입니다.
이러한 ESG에 대한 사회변화를 잘 인지하지 못한다면 그 필요성 증대가 잘 되지 않을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2. 사회적 공감대 형성
ESG의 모든 과정은 이해관계자들이 공감하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3. 시대 트렌드 반영
취약계층의 사회적 고립 문제 해결을 위해 기술을 활용하거나 기술을 혁신하는 등의 노력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미래 기술을 활용해서 어떻게 적용을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고민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ESG 활동들도 많이 있습니다. 편의점에서 CU친환경 실험을 진행했는데 무라벨 음료를 통해서 친환경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착한 경영을 하는 기업들에게는 지원을 해주고 소비자들이 참여해서 이를 알리는 노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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