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매체와 방송매체]
인쇄매체는 원격교육 제 1세대인 우편통신 교육에서부터 현재 최첨단 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교육에서도 학습의 보조 자료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인쇄매체의 형태는 다음과 같이 시각물로 구성되어 가장 기본적인 교재와 학습 자료를 구성하고 있다. 텍스트, 표, 그림, 이미지 등이 있다.
교과서, 참고서, 안내서 및 지침서, 활동지, 보조자료 등으로 제공이 된다.
일반 인쇄 교재에 비해서는 원격교육은 학습 목표를 분명하게 제시를 하고 내용의 위계적 구조화를 강조하고 여백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학습참여 촉진 원칙 | 자료 기술 원칙 |
- 초기 도입 질문의 활용 - 학습내용의 논리적인 구성 - 실제적인 사례의 다양한 제시 - 다양한 수준의 연습 기회 - 모범 답안의 제시 - 정리를 위한 성찰적 질문의 활용 |
- 대화하듯이 구어체로 표현 - 학습자의 지적 수준에 맞게 표현 - 짧고, 간결한 문장과 문단 구성 - 일관된 표현 규칙 방식 사용 - 적절한 그림과 도표의 개발 - 적절한 여백의 활용 |
다른 사물을 보여주고 유사성을 암시함으로써 개념이나 주제를 전달하는 자료는 유추적 시각자료이다.
조직적 시각자료는 내용의 요점이나 중요한 개념들 간의 관계를 명확히 제시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정보이다.
언어자료는 단어와 문장을 통해 대상물을 분류하고 행동을 기술한다.
시각자료의 기능
- 많은 양의 정보를 제공한다.
- 내용의 단순화
- 명료화
- 선행조직자의 역할
- 정보의 파지
시각자료를 구성할 때 읽기 쉽게 하고 이해하는데 드는 노력을 줄이고 보는 사람의 참여를 증가시키고 메시지의 핵심에 주의를 집중시킬 것이 필요하다.
오디오 컨퍼런스 > 오디오 그래픽 컨퍼런스 > 비디오 > 컴퓨터 컨퍼런스로 발전하였음. 웹 환경에서 컴퓨터 보조 수업의 초기 원격교육의 형태에서 나아가 다음이 실행되고 있는 것이다. 웹기반 수업으로 도달하게 되었다.
원격의 두 집단 사이의 상호작용 의사소통을 연결하는 것이 텔레컨퍼런스이다.
1. 오디오 컨퍼런스
-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 음성을 이용한 상호작용적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전화선을 이용한 기술
2. 오디오 그래픽 컨퍼런스
- 시각보조 자료를 전송할 수 있는 기능
- 외국어, 미술 등에 도움이 된다
3. 비디오 컨퍼런스
- 교수자와 학습자간 상대방의 모습을 보면서 교육 및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이다.
- 영상 강의 시스템, 화상 회의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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