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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고찰

항공사 기내식 서비스에 대해 관광 e배움터 강의가 알려줍니다.

by 극승 2024. 1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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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내식의 종류]

기내식의 정의부터 하고 가자. 

기내식이란, 항공사 기내에서 준비하여 제공되는 기내식사를 의미한다.  기내식은 한식, 일식, 중식, 양식 등 내국인 및 외국인 승객을 위하여 제공되며, 건강/ 종교 상의 이유로 특별식을 제공한다.

 

혹시 특별식을 먹어보신 분들이 있으신지 모르겠지만 저는 건강, 종교상의 이유가 없어서 특별식을 먹어보지는 못했습니다. 특별식도 요청을 하면 주는 항공사와 그렇지 않은 항공사도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Q1. 승객이 가져오는 음식은 기내식인가요?

A. 기내에서 먹을 수 있는 모든 식사가 기내식은 아닙니다. 승객이 기내로 반입한 음식은 기내에서 취식을 할 수 없으며, 이는 기내식이라고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좌석 등급에 따른 분류가 있다고 한다.

1. 일등석

- 일등석 기내식은 서양의 테이블 매너에 기초한 풀 코스 서비스이며 승객의 편의를 위해 온 디맨스 서비스를 하고 있다.

- 7~8 단계 서비스로 진행이 된다.

- 승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2. 이등석

- 세미 풀 서비스로 진행이 되고 3~4단계로 서비스가 진행이 된다. 식사 선택도 3가지 이상으로 가능하다.

3. 일반석

- 일반석 기내식은 하나의 접시에 서양의 풀코스를 반영하여 기내식을 구성하고 있다. 식사 선택은 2가지 이상에서 하고 있다.

사전 요청 여부에 따른 분류

1. 일반 기내식

- 승객이 요청하지 않고 탑승한 경우에 받게 되는 일반 기내식이다.

2. 특별식

- 승객이 건강 및 종교 상의 이유 및 동반승객의 이유로 사전 요청하는 기내식

- 출발 24시간 전까지 신청을 해야 기내에 탑재가 가능하다.

Q2. 객실 승무원의 기내식은 다른가요?

A. 객실 승무원의 기내식은 승객의 기내식과 다른 메뉴로 실린다. 기장/ 부기장의 식사 메뉴도 다르다.  다른 이유는 차별이라기 보다는 만약에 같은 음식을 먹고 승무원들의 건강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에 고객 케어 서비스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부러 고객과 다른 음식을 먹는 것이다.  부기장님과 기장님의 식사도 다른 이유도 이런 이유다

Q3. 외국  공항에서 입국 시 기내식은 어떻게 준비되는가?

A. 중 단거리 노선의 경우 아웃바운드 시 인바운드 기내식도 함께 싣고 나가 돌아올 때 서비스하게 되나, 장거리의 경우 외국공항의 기내식업체를 통해 기내식이 실린다.

 

** 아웃바운드 : 국내에서 외국으로 나가는 비행편

** 인바운드 : 외국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비행편 

Q4. 기내식의 개수는 딱 맞게 실리는가?

A. 기내식은 승객의 수와 맞게 실린다. 승객이 추가로 요청해도 제공할 수가 없다

Q5. FSC LCC 기내식의 차이는 무엇인가?

A.  풀 서비스 캐리어, 로우 코스트 캐리어는 비용 차이가 있으므로 로우 코스트 캐리어 기내식은 간단하며, 항공사에 따라 유료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한 마디로 고가 항공, 저가 항공 차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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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선 기내식 서비스 절차]

1단계 : 기내식 메뉴 계획, 기내식 조리, 급속 냉장

2단계 : 항공기 갤러리 탑재 후 인수인계

3단계 : 승객 탑승 전 서비스 준비

4단계 : 이륙 후 밀카트 준비, 식사 세팅 

 

단거리 노선 같은 경우에 2시간이 걸리지 않는 노선을 의미한다. 

[일반석 기내식음료 서비스 방법]

1. 기내식의 기본 구성은 서양의 테이블 매너에 기준을 둔다.

- 전체요리, 수프, 빵, 샐러드, 메인요리, 디저트, 차가 기본 구성이며 식전주, 식중주, 식후주를 식사와 함께 마신다.

2. 항공사별 대표 한식 기내식은 다음과 같다. 

- 대한항공 : 비빔밥, 제육쌈밥, 묵밥

- 아시아나 항공 : 영양쌈밥, 비빔밥

- 제주항공(유료) : 산채밥, 삼원가든 갈비도시락

- 티웨이항공(유료) : 미트볼, 파스타, 불고기덮밥 

3. 특별식 종류

가. 종교식

- 힌두 밀 : 비채식 인도인, 소고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 무슬람 밀 : 이슬람 식사, 돼지고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 코셔 밀 : 유대교 식사, 돼지고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나. 야채식

- 베지티언 밀 : 야채식, 유제품 사용유무에 따라 종류가 다양함

다. 영유아식

- 로우 팻 밀 : 저지방식

- 블랜드 밀 : 유동식

- 로우 칼로리 밀 : 저열량식

라. 건강조절식

- 인팬트 밀 : 영아식

- 베이비 밀 : 유아식

- 차일드 밀 : 어린이식

기내식 서비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특별식을 일반식보다 우선 제공하며, 승객의 주문여부를 한 번 더 확인한다

2. 기내식을 주문받기 전에 승객이 테이블을 펼 수 있도록 도와드린다.

3. 식사의 종류와 내용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고, 식사주문을 받는다

4. 메인요리가 승객의 앞쪽에 놓이도록 드리고 음료를 동시에 주문받아 제공한다.

커피 티 서비스 (HOT Beverage 서비스)

1. 기내식 서비스가 끝나면 커피 티 서비스를 한다.

2. 기내식 서비스를 했던 순서와 동일한 순서로 진행한다

3. 커피 티 서비스를 제공할 때 트레이를 승객 앞으로 놓아 잔을 받아서  통로 쪽에서 따른다.

기내에서 서비스 되는 알코올 음료

1. 식전주로 칵테일, 샴페인, 맥주 등이 제공된다

2. 식중주로 맥주와 와인이 제공된다

3. 식후주로 브랜디, 리큐어가 제공된다

기내에서 서비스되는 비알코올 음료

1. 생수, 콜라, 다이어트콜라 ,스프라이트가 제공된다

2. 오렌지 주스, 포도 주스, 파인애플 주스, 토마토 주스, 사과 주스가 제공된다

3. 커피는 원두커피, 디카페인커피, 인스턴트 커피가 제공된다

4. 차는 홍차, 녹차, 둥글레차 ,자스민차, 우롱차가 제공된다

음료서비스 방법

1. 음료서비스 전에 준비된 음료에 대하여 승객에게 설명한다

2. 아침식사나 가벼운 점심식사 제공 시 커피/ 티 함께 제공한다

3. 주스와 생수는 사전에 시원하게 하여 제공한다

4. 서비스용 POT은 사전에 뜨거운 물로 따뜻하게 닦아낸다

5. 뜨거운 음료 제공 시 승객이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6. 알코올 음료의 경우, 지상보다 4배 이상 빠르게 취하므로 지나친 제공을 하지 않도록 적절히 조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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